[경영정보] SCM(Supply Chain Management)의 개념 및 사례를 통한 성공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Abstract
1. SCM(Supply Chain Management)
2. 삼성전자의 SCM 도입 사례연구
3. GS 리테일의 SCM 도입 사례
4. 도미노 피자의 SCM 구축 사례
5. Fruit of the Loom의 SCM 구축 사례
6. 아사히 맥주의 SCM 구축 사례
7. ㈜성도섬유 SCM 구축 사례
8. ㈜동양시멘트의 SCM 구축 실패사례
9. 유한킴벌리의 SCM 구축 사례
10. 야마하의 SCM 구축 사례
11. SCM 을 위한 정보기술
.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1.1. SCM의 정의
Supply Chain이란 고객-소매상-도매상-제조업-부품 –자재 공급자등의 공급활동의 연쇄구조를 나타낸다. SCM이란 “불확실성이 높은 시장변화에 Supply Chain전체를 기민하게 대응시켜 다이나믹하게 최적화를 도모하는 것” 이다. 구체적으로는 이제까지 부문마다의 최적화,기업마다의 최적화에 머물렀던 정보,물류, 현금에 관련된 업무의 흐름을 Supply Chain 전체의 관점에서 재검토하여 정보의 공유화와 Business Process의 근본적인 변혁을 꾀하여 Supply Chain 전체의 Cash Flow의 효율을 향상 시키려고 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공급망 관리란 원재료의 수급에서 고객에게 제품을 전달하는 자원과 정보의 일련의 흐름 전체를 경쟁력 있는 업무의 흐름으로 관리하려는 관리 시스템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는 단순히 데이터를 처리하는 전사적 자원관리(ERP)에 지능을 부여하는 것과 같다. 즉 기업의 병목이 되는 계획을 고려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공급망 관리를 효율화하기 위해서는 사내와 사외의 공급망을 통합하여 계획하고 관리해야 하며, 각 단위 시스템의 통합-연동이 반드시 필요한 요소로 고려되어야한다. 팔린다는 보증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부분적인 목표를 앞세워 활동하는 것은 과잉생산, 기회손실에 의한 Loss를 삭감할 수 없다. Supply Chain전체의 효율성과 서비스의 실현이 효과적으로 최대의 수익을 초래하고, 높은 고객서비스의 제공으로 연결된다. 이것들을 실현 가능하게 하는 것이 새로운 경영전략이라고 생각되는 SCM이다.

1.2. SCM 전략구축의 패러다임
참고문헌
[1] (논문) e-SCM 구축전략과 과제 : 이완형
[2] 공급사슬관리 SCM 한동철.
시그마인사이트컴 2002
[3] 공급사슬경영 연구의 현황 및 향후 연구 방향
김숙한,이영해

[4] 공급사슬 파트너쉽 모형에 관한 연구 : 문희철

* 웹사이트
1. DB포털싸이트 DBguide.net(www.dbguide.net)
2. 한국외대 학술논문 데이터 베이스
(search.koreanstudies.net)
3. 대한상공회의소 (www.korcham.net)
4. 삼성경제연구소 (www.seri.org)
5. 경북대학교 생산관리 전공 홈페이지
(www.pom.knu.ac.kr/korean/scm.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혁신]생산운영관리
  • 통한 구성원 만족3.3.5 프로세스의 지속적인 개선3.4 서비스 품질4장. 전략의사결정4.1 전략적 의사결정의 체계4.1.1 기업전략4.1.2 비즈니스 전략4.1.3 기능부문 전략4.2 경쟁능력의 차원5장. TQM사례 - xerox5.1 제록스사의 연혁5.2 제록스의 성장전략5.2.1 제록스의 고도성장5.2.2 제록스의 경쟁력 약화 5.3 경영혁신과 품질문화의 개발5.4 품질혁신전략과 효과6장. Supply Chain Management6.1 SCM의 정의 및 특징6.2 SCM의 필요배경6.3 SCM의 기대효과6.4 향후 추세

  • [품질경영] ERP시스템 정의, 특성 및 도입시 기대효과
  • 및 어플리케이션의 구성에 있어서는 통합정보시스템이라는 점으로 요약해 볼 수 있다. 따라서본 연구에서는 ERP시스템을 전사자원관리시스템으로 “기업활동을 위하여 사용되는 기업내의 모든 인적, 물적 자원을 전사차원에서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궁극적으로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켜 주는 역할을 수행하는 패키지화 되어있는 통합정보시스템 솔루션으로 정의한다.나. ERP의 특성1) 기능적 특성1-글로벌 경영환경에의 대응소위 다국적 기업의

  • [조직개발]삼성전자 조직개발 사례분석
  • 경영자원의 흐름이 원할해야 한다는 점에 초점이 맞춰졌고, 이를 위한 조직 구성원간에 상호 정보공유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도출해 냈다. 이를 바탕으로 삼성전자의 대다수의 직원들은 삼성의 기업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첫 걸음을 내딛기에 앞서 삼성전자에서 당면한 프로세스 및 정보시스템의 문제 진단이 있어야 한다는 판단 하에 분석작업을 실시, 적잖은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먼저 프로세스문제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로 압축되었다. 첫번

  • [물류정보시스템] POSCO(포스코) 디지털 혁신경영
  • 경영혁신의 가속화 및 전사 통합 시스템 완성 6시그마 활동 도입 및 추진을 통한 경영혁신 가속화제철소 조업시스템(MES) 재구축공급망 통합과 e-Business 완성을 위한 CRM 및 SRM 시스템 구축지식경영의 기반 구축을 위한 KM 시스템 가동⊙ PI 2기의 핵심 과제PI 2기 추진(2002 ~ 2004)*○ 고객지향의 디지털 정보 경영체제 구축-프로세스 / 조직 재설계-통합시스템 구축 및 e-Business 시스템 구축○ 6시그마 활동을 통한 경영혁신 가속화 및 전사통합 시

  • SPA 글로벌 브랜드 자라, ZARA의 국제경영 전략
  • 개념이 창출되었다.2.3 SCM (Supply Chain Management) System의 도입고객만족을 위해서 원재료부터 최종소비자까지 모든 제품 및 정보의 흐름과 활동들을 기업간, 지역간 경제를 극복하고 통합하여 일관되게 관리하고 전체를 최적화하는 공급망 관리 시스템이다. 따라서 SCM 시스템 하에서는 기업 내 또는 기업간의 다양한 사업활동의 프로세스를 부문간 부서간에 존재하는 벽을 넘어서 통합적으로 관리하게 되며, 수주에서부터 고객 납품에 이르기까지 조달, 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