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경영론] 혼다 VS 할리데이비슨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1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선정 이유

2. 기업소개
- 연혁
- 경영방식

3. 시장 상황

4. 기업비교
- 생산, 판매 방식
- 마케팅
- 제품특징
- 소비자 특성

5. 미국시장 내에서 두 기업의 흐름

6. 시사점
본문내용

1. 선정 이유

먼저 우리 조에서는 비교경영이라는 과목의 목적에 맞게 비교 대상이 명확하며, 팀 프로젝트를 실시하였을 때 좀 더 흥미로울 수 있는 주제에 대해서 고민해보았다. 비교 대상이 명확하기 위해서 산업구조가 1,2등의 대결구도를 형성하고 있고, 이 기업들이 대부분의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산업을 찾아보았고 1,2등의 기업이 어느 정도 비슷한 파워를 가지고 있는 기업이 있는 시장을 찾아보았다. 또한 이러한 기업들이 세계적으로 경쟁하고 이를 극복하는 과정을 찾기 위해서 되도록 규모가 큰 다국적 기업을 찾아보기로 결정하였으며 이를 위해서 브레인스토밍 과정을 활용 여러 가지 의견을 제시하게 되었다. 여러 번의 팀 별 모임과 토론을 통하여 의견이 제시되었는데 그 대안들은 아래와 같다.

❶ 글로벌 화장품 기업인 시세이도와 로레알의 비교 분석
(시장 상황과 소비자의 특성에 따른 제품의 특성 및 두 기업의 경영방식의 차이 등을 중점으로 조사)

❷ 게임기 X-BOX와 플레이스테이션의 비교분석
(현재 X-BOX가 플레이스테이션을 따라잡을 수 있었던 비결과 두 기업의 비교를 활용 현재의 상황을 분석)

❸ 이마트 VS 월마트의 글로벌화 전략
(한국 시장 실패의 원인 분석 및 두 기업의 시장 진출 방법의 차이를 중점으로 조사 - 문화적 차별성 고려 등의 현지화 전략 활용에 대한 조사)

❹ 현대 자동차의 성공적인 인도시장 진출

❺ G 마켓과 아마존 분석
(전반적인 경영방식 및 마케팅 방법 등의 비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론] hjc(홍진크라운)의 성공전략
  • 할리 데이비슨’이 ‘명품’ 오토바이로 불리듯이 HJC도 브 랜드 인지도를 바탕으로 고가 제품을 출시한다면 이미 안정성과 품질이 입증된 미국 시장에서부터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앞서 언급한 미국 시장에서의 확고한 우위를 갖는 데 도움이 되고 향후 유럽 시장 등 신규 시장 개척이 어 느 정도 궤도에 올랐을 때 단계적으로 고가 정책을 또다시 이어갈 수 있을 것이다.7.4 유통전략 고도화 : E-Commerce지금까지 HJC의 유통체제는 주로 지역

  • [심리학] 브랜드 애착(Brand Attachment) 분석
  • 비교적 덜 민감하고, 광고, 홍보 등의 마케팅 비용이 비교적 덜 들며, 그들의 입소문, 즉 구전효과를 통해 새로운 고객이 유인될 수 있기 때문이다. 로열티는 기업의 생존뿐만 아니라 성장에도 관여한다. 여기서 우리가 주목해야 하는 사실은 바로 고정고객들의 구전효과다. 최근 국내시장에서 크게 성공한 상품들을 생각해보자. 애플의 아이폰, 삼성전자의 갤럭시S, 외국영화 아바타와 인셉션 등은 구전, 입소문의 위력으로 까다로

  • [브랜드자산][상표자산][브랜드][상표]브랜드자산가치(상표자산가치), 브랜드자산측정(상표자산측정), 브랜드자산구축(상표자산구축), 브랜드자산활용전략(상표자산활용전략), 브랜드자산관리(상표자산관리) 분석
  • 분석, 마케팅전략 실행, 성과측정에 이르는 과정에 대해 전적으로 책임을 졌고 신제품을 출시할 때는 물론 기존 제품에 약간의 변형을 가할 때에도 본사 이사회의 재가가 필요할 정도로 엄격하게 아이덴티티를 관리하였다. 할리 데이비슨은 열광적 고객층을 조직화하였다. 할리 데이비슨은 미국 오토바이 시장에서 1970년대까지 75%를 차지했으나 80년대 들어와 25%로 점유율이 급락하고 미국 소비자들은 값싸고 품질 좋은 혼다 제품을 선호하게 되었다.

  • [경영학원론] 기업 경영과 전략적 사고
  • 점유율 → 65%까지 상승튼튼한 일본 내수 시장내수 시장의 안정된 이익을 바탕으로 무리없이 사업 진출미국보다 싼 일본의 인건비 → 경쟁력 확보경영학원론 Team II*5. 사례 : HONDA기업중심 전략 - 성공적 이미지 메이킹 후 다각화HONDA :‘소형, 경제적, 세련미’의 이미지오토바이의 성공적 진출 이후 자동차 시장에 진출혼다 어코드 → 89, 90, 91년 미국 베스트 셀러경영학원론 Team II Team II* Thank You Any Question?&경영학원론 Team II

  • [경영학원론] 기업경영과 전략적 사고
  • vs. netscapeNetscape- 94년 출시, 무료 배포로 96년도 시장점유율 90%, 주당 $80에 달하는 거대 기업으로 급부상.- 새로운 버전의 프로그램에 카피당 $49의 가격 책정, 업계 주도권을 잡기 위한 저가전략2) Explorer95. 8월 자사 운영체제(OS)인 Windows 95에 explorer를 묶어서 무료로 배포97말 시장점유율 50%에 육박98년 Netscape가 세계 최대 온라인 업체인 AOL에 인수, 이후 MS의 반독점법 위반 관련 소송 진행2000년 4월 미 연방법원은 “MS가 운영체제 시장의 독점적 권한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