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주) HJC홍진크라운의 글로벌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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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기업 선정 이유
2. 연구 목적

Ⅱ. 본 론
1. (주) HJC 소개

2. 헬멧 시장 특성 분석

3. 경쟁사 분석
1) SWOT분석
2) STP분석
3) 4P분석

4. 글로벌 마케팅 전략

5. 성공요인

6. 경영성과

Ⅲ. 결 론
1. 앞으로의 전략 방안
2. 전략적 시사점


본문내용
Ⅰ. 서 론

1. 기업 선정 이유

오토바이 헬멧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주)HJC는 중소기업으로써 독자 브랜드와 지속적인 연구를 통한 신제품 개발을 통해 세계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주)HJC는 대부분의 국내 기업과는 다르게 내수보다는 수출에 더 큰 비중을 두고 있다. 전 세계의 40여 개국으로 수출하는 HJC는 국내시장에서보다도 해외 시장에서 더욱 유명한 브랜드로 전체 매출액 중 수출이 차지하는 비율이 90%를 차지하고 있다. 대부분의 국내 기업들이 해외에서 양질의 제품으로도 낮은 가격대를 형성하거나 중소기업의 경우 OEM방식을 통한 수출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 반면, (주)HJC는 자신의 브랜드로 해외에 진출하여 HJC 라는 이름을 전 세계에 알리게 되었다.
그렇다면 (주)HJC의 '조용한 성공'은 과연 어디서 온 것일까? 그것은 바로 해마다 매출액의 약 10%를 연구개발에 투자하는 기술제일주의와 깐깐하고 투명한 회사경영 방식 덕분이다.

우리는 본 사례 연구를 통해 많은 중소기업들이 불황을 겪고 있는 이 시점에서 해가 거듭 할수록 승승장구 하는 (주)HJC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과 성공요인을 살펴보고자 한다.

2. 연구 목적

첫째, 헬멧 시장의 특성과 경쟁사의 특성을 파악하고,
둘째, (주)HJC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 분석한다.
셋째, 글로벌 마케팅 전략을 바탕으로 (주)HJC의 핵심역량과 성공요인을 도출해 낸다.
마지막으로,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주)HJC의 경영성과와 전략적 시사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 (주) HJC
(www.hjc-helmet.com(www.hjc.co.kr))
HJC Helmets 미국홈페이지 www.hjchelmets.com
HJC Helmets 유럽홈페이지 www.hjc-europe.com
http://blog.naver.com/gukyosun
MBC 다큐멘터리 http://www.imbc.com/sisa_docu/success/no_54.htm
이코노미스트 ( http://www.econopia.com/ )
모터패션 ( http://www.motorfashion.net )
주간조선
(http://weekly.chosun.com/wdata/html/news/200209/20020916000033.html)
매일경제신문 (http://www.mk.co.kr)
2000/11/30 2001/03/11
2001/03/20 2001/07/22
2002/02/13 2002/11/04
2003/06/16 2003/04/21
파이낸셜 뉴스 2003/09/25
기업과 경영
동아일보 ( www.donga.com )
한국 경제 뉴스 ( www.hankyung.com )
금융 감독 위원회 전자공시 시스템 ( www.fsc.go.kr/data/ )
SERI CEO ( http://www.sericeo.org/ )
삼성경제연구소 ( http://www.seri.or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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