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문학교육] 문학과 문학교육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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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문학적 상상력의 세련
Ⅲ. 문학텍스트
Ⅳ. 문학 영역과 문학사교육에서의 지식
Ⅴ. 문학교육과 사고력
1. 사고력 향상을 위한 문학교육의 지표
2. 사고력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
Ⅵ. 진리 탐구로서의 문학교육의 설계
1. 쓰기의 경우
1) 경험에 의한 사고의 전환
2) 문제 설정을 통한 세계의 재해석
3) 문학적 진리의 구현
2. 읽기의 경우
1) 문학 텍스트의 문제 설정 방식 고찰
2) 문제 설정 방식에 대한 경험적 비판
3) 문학적 진리에 의한 사고의 전환
Ⅶ. 문학적 주체 형성을 위한 수업․학습 방법
본문내용
문학교육은 文學現象이 바람직하게 이루어지기 위한 일체의 의도적 과정 및 결과이다. 문학현상은 언어현상 혹은 言語文化의 독자적인 양태이다. 이는 언어 활동을 하는 가운데 기호론적인 실천을 수행하는 것인데, 작가와 독자가 언어적인 텍스트를 매개로 하여 의미를 확인하고 조정하며 재정립하는 과정과 결과를 뜻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왕의 문학을 텍스트의 구조로 보던 방식에서 벗어나는 사고의 유연성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 텍스트의 구조가 문제되는 것이 아니라 그 텍스트를 통해 수행되는 記號論的인 實踐이 문제로 떠올라야 한다. 이는 文學觀의 變化에 따른 문학교육의 방향이 조정된 면모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는 넓은 의미의 문화교육이라는 맥락에서 이루어지는 문학교육을 지향하는 것이 된다. 문학교육의 범위를 넓게 잡다 보면, 국어교육에서는 항용 언어일반의 논리에 따라 문학을 재단하려는 태도를 나타내는 경우가 있다. 이는 국어교육의 성격을 언어 사용능력의 신장이라는 협애한 목표로 한정함으로써 생겨나는 오해이다. 같은 언어라 할지라도 그것이 영역에 따라 운용되는 방식이 다르고 주도적인 언어 기능이 달라진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言語學에서 문학을 해석하고 의미를 추구하는 示唆點을 얻을 수는 있다. 그러나 문학을 언어학의 한 영역으로 환원하려는 환원주의의 오류에서는 벗어나야 한다. 그래야 문학을 문학답게 가르치는 일이 가능해질 것이다. 문학은 言語文化의 한 양상이며 나름대로 內的인 法則性을 띤다는 점이 강조될 필요가 있다. 문학에 대해 잘못된 인상주의적 오류를 언어학의 도움을 통해 밝히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다. 그러나 文學의 獨自性은 그대로 인정되어야 한다. 문학은 언어학에서 대상으로 하는 '문장을 넘어' 존재하는 記號論的인 實踐의 樣態라는 인식이 널리 퍼지고 수용되어야 한다. 이는 국어교육의 종합적인 성격을 두드러지게 하기 위해서도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또한 그러한 전제를 수용하는 데서라야 문학을 사이에 두고 敎師와 學生이 對話關係를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모든 교육은 결국 自己敎育으로 귀결된다는 명제를 가장 잘 드러내는 것이 문학교육이다. 작품의 이해는 개인의 문학적인 체험이 축적됨에 따라 그 깊이와 폭이 확대되기 때문이다. 결국 문학교육은 자기이해와 자아의 형성을 돕는 교육이다. 또한 論理와 感情이 함께 어우러지는 그러한 교육을 목표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全人的인 이념의 교육에 가장 밀착되는 것이 문학교육이다. 문학교육은 科學的인 文化와 文學的인 文化의 괴리를 극복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준다. 현대는 전문화의 가속화로 말미암아 학문영역 간의 고립으로 인해 삶에서 통합이 이루어지지 않는 문화의 파행성을 우려하게 되었다. 學問領域 간에 相互交換이 절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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