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 서사와 확장 교수, 학습 방안 연구 -`댈러웨이의 창`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8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문제 제기

Ⅱ. 선행 연구 검토

A. 7차 교육과정에서의 관련 내용
B.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관련 내용
1. 문학 교육의 목표
2. 문학 교육의 내용
3. 매체 교육의 목표
4. 매체 교육의 내용
5. 관련 내용의 세부 목표
C.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관련 내용
1. 문학 교육의 목표
2. 문학 교육의 내용
3. 관련 내용의 세부 목표
D. 교과서 수록 양상 분석
E. 선행연구검토

Ⅲ. 작품 분석

A. 이론적 배경
1. 시뮬라크르
2. 플라톤의 동굴 이론
B. 박성원 <댈러웨이의 창> 분석
1. 작가 소개
2. 작품 분석
가. 시뮬라크르로서의 작품 분석
1) 사진의 특성
2) 디지털에 관한 고찰
3) 작품의 구체적 분석



Ⅳ. 교수 ․ 학습 설계

A. 교수 ․ 학습의 방향과 목표
1. 교수 ․ 학습 설계 방향
2. 교수 ․ 학습 목표
가. 관련 교육과정 목표(2009 개정 교육과정)
나. 대단원 목표
다. 소단원 목표
B. 교수 ․ 학습 방안
1. 단원 학습 계획
2. 교수 ․ 학습 모형 및 교수 ․ 학습 방법
가. 1차시 교수 ․ 학습 모형
나. 2차시 교수 ․ 학습 모형
다. 3차시 교수 ․ 학습 모형
라. 4차시 교수 ․ 학습 모형
C. 본시 학습 지도안
가. 1차시 학습 지도안
나. 2차시 학습 지도안
다. 3차시 학습 지도안
라. 4차시 학습 지도안

Ⅴ. 의의 및 한계

참고 문헌
【부록】활동지와 평가지

본문내용
나. 대단원의 목표

대단원에서는 ‘문학과 문화’에서 다룬다. 이 단원을 통해 문학 작품과 인접 예술, 사회 문화 현상과 밀접하게 관련됨을 이해하며 문학이 다양한 매체와 결합하여 수행되는 양상을 이해한다.
• 문학이 인접 예술을 비롯한 사회 문화 현상과 밀접하게 관련됨을 이해한다.

문학이 인접 예술을 비롯한 사회 ․ 문화 현상과 밀접하게 관련됨을 이해하는 것은 문학이 그 자체로 고립되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삶의 한 모습으로 존재함을 인식할 수 있는 바탕을 이루기에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 인간의 삶은 매우 복잡하다. 문학은 그러한 복잡한 현상과 관계를 맺으면서 개인과 공동체의 발전을 추구하는 가치 지향적이며 유목적적인 활동이라는 점을 인식할 수 있어야 한다.
이 학습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기존의 문자 텍스트 중심 학습보다는 실제 예술과 삶의 현장으로 문학을 확장하는 일이 필요하다. 학생들은 문학의 관점에서 인접 예술을 감상하거나 사회 현상을 분석하고, 문학을 다른 예술로, 또는 다른 예술을 문학으로 변환하여, 사회 현상을 문학의 방식으로 해석하고 비판할 수 있어야 한다.
• 문학이 현대 사회에서 다양한 매체와 결합하여 수행되는 양상을 이해한다.

문학이 현대 사회에서 다양한 매체와 결합하여 수행되는 양상을 이해하는 것은 문학이 음성과 문자 텍스트뿐 아니라 전통적인 시각, 청각 매체를 비롯하여 라디오, 텔레비전, 영화, 비디오, 컴퓨터, 만화, 게임 등의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는 현재의 상황을 인식하는 바탕을 이루기에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 지식 정보 사회로 접어들면서 매체의 다양화가 두드러지는데 문학도 그 흐름에서 예외는 아니다. 디지털화된 전자 매체와 대중 매체의 발달은 문학의 본질에 대해서까지 심각한 질문을 제기했다. 한편에서 문학의 위기를 이야기하기도 하지만, 다른 관점에서 보면 이는 문학의 새로운 기회이기도 하다.
지금까지 문자와 책이라는 한정된 매체에 갇혀 있던 데서 벗어나, 다양하게 모습을 바꾸어 대량으로 전파될 수 있는 환경을 만났기 때문이다. 지금의 학생들이 성인이 될 때에는 이런 현상이 더욱 심해질 것이므로 그에 대비할 수 있는 적절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 학습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일상생활을 바탕으로 다양한 매체로 변용된 문학작품들을 탐색하고, 문학 작품을 다른 매체로 변환해 보며, 문학과 매체의 결합에 대해 토론할 수 있어야 한다.

다. 소단원의 목표

○ 작품을 통하여 진실의 의미를 알고 사회문화 현상에 대한 안목을 기른다.
○ 작품에 담긴 작가의 의도를 파악하고 자신의 삶과 관련하여 내면화한다.
○ 작품을 통하여 진실의 의미를 알고 사회문화 현상에 대한 안목을 기른다.

B. 교수ㆍ학습 방안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글이 알차고 괜찮네요
  • guhyu***
    (2014.05.10 12:07:47)
회원 추천자료
  • 「용비어천가」 분석과 지도 방안
  • 고전문학 교육론「용비어천가」 분석과교육 방안-차례-I. 「용비어천가」의 내용과 형식1. 들어가며2. 「용비어천가」의 개관3. 내용 구조4. 형식 구조5. 철학적 구조6. 나오며II. 「용비어천가」의 교육적 의의와 교육 실태1. 교육적 의의2. 교육 실태3. 종합III. 「용비어천가」 교수 ․ 학습 방법1. 기존 연구 소개2. 교수 ․ 학습 방법 제안Ⅰ. 「용비어천가」의 내용과 형식1. 들어가며「용비어천가」는 조선 왕조의 개국을 칭송하는 국문가

  • [고전시가교육론] 조선후기 사설시조
  • 을 공통적인 내용으로 포함하고 있다. 임혜빈,「사설시조 교육의 반성과 개선방안 - 제7차 문학 교과서 학습활동 분석을 중심으로」, 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2009, p.p22~26.3) 시대 배경 및 담당층임병 양란 이래 조선 사회는 큰 변화를 겪게 된다. 농업 기술의 발달로 농촌에서는 광작 등에 의한 부농층이 생겨났으며, 시장의 팽창과 화폐 경제의 확대로 인해 도시에서는 상공업자들의 입지가 크게 강화되었고, 전문 기술을 지닌 중인서리들 역시 자기

  • 〈춘향전〉연구
  • 〈 춘향전 〉연구1. 서론〈춘향전〉은 18세기에 생성된 판소리 「춘향가」에서 소설로 정착된 판소리계 소설이며 언제 누가 지었는지 작자는 알 수 없지만 광대가 판소리로 창을 하는 과정에서 자연적으로 지어졌으리라는 것이 일반적이 견해이다. 영정조를 전후하여 귀족 주도의 문학에서 서민 주도의 문학으로 주도 되면서 가창을 위조로 하는 희곡적인 문학이 형성되기 시작했는데 바로 판소리 명칭에 있어서는 타령이니 창극이니 작극가니 창극

  • [민속학]판소리 문학의 문학적 가치와 교육 방법
  • 교육 방법 (1) 판소리 교육의 필요성 (2) 협동 학습을 통한 판소리 지도 방안 -과제 분담 학습 모형(Jigsaw Ⅱ)을 중심으로-(3) 하이퍼픽션을 이용한 판소리 지도 방안-을 중심으로- 3. 참고 문헌 1. 판소리 문학의 문학적 가치 (1) 판소리란 무엇인가 ① 판소리의 개념과 형성부채를 든 한 사람의 창자(소리꾼)가 한 사람의 고수(鼓手)의 북장단에 맞추어, 창(소리, 노래) 아니리(말) 너름새(몸짓)를 섞어가며 긴 이야기를 엮어 가는 구비서사

  • 읽기 영역 분석 읽기영역 성격 읽기영역 목표 읽기영역 내용구성 읽기영역
  • 교육적 가치는 인정되고도 남는다. 이러한 읽기 교육의 목적은 학생들이 유능한 독자로 성장하도록 돕는데 있다고 할 수 있다. 현재 읽기 교육은 초중등학교 1~9학년의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에는 국어과의 ‘읽기영역’에서, 고등학교 10~12학년에서는 ‘읽기영역’을 심화한 ‘독서문법ⅠⅡ’ 영역에서 선택적으로 가르치고 있다. 본 발표문에서는 ‘2009개정 읽기 영역 교육 과정’을 중심으로 읽기영역의 성격, 목표, 내용, 교수학습 및 방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