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론] 치숙 수업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문학 교육론
『치숙』 수업모형
Ⅰ. 계획단계
1. 수업목표의 설정 ----------------------- 2
2. 관련자료 선정 ----------------------- 2
3. 평가계획의 설정 ----------------------- 3
Ⅱ. 진단단계
1. 소설에 대한 사전 지식 진단 ----------------------- 3
2. 텍스트와 관련된 선체험 진단 ----------------------- 3
Ⅲ. 지도단계
1. 텍스트의 전체적 접근 ----------------------- 3
2. 텍스트의 부분적 접근 ----------------------- 4
3. 텍스트의 종합적 재구성 ----------------------- 10
Ⅳ. 평가단계 ---------------------- 13
Ⅴ. 내면화단계
1. 소설적 체험의 수평적 확대 ----------------------- 15
2. 소설적 체험의 수직적 심화 ----------------------- 17
3. 작품 읽고 비평문쓰기 ----------------------- 19
Ⅰ. 계획단계
1. 수업 목표의 설정
제목 ‘치숙’의 의미를 알 수 있다.
등장인물들의 현실에 대한 대응방식을 알 수 있다.
작품이 쓰여진 시대적 상황을 알 수 있다.
2. 관련자료의 선정
문학 텍스트
채만식, 「치숙」, 『문학Ⅰ』, 창비 2012
참고 문헌
김용수 외, 『현대산문의 모든 것』, 꿈을담는틀, 2008.
김지현, 소설의 화자에 대한 연구 : 화자의 ‘신빙성을 중심으로, 동덕여자대학교 여성개발대학원, 2005.
김지혜, 채만식의 지식인 소설에 나타난 갈등양상 연구 : 1930년대 단편소설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
남두현, 채만식의 치숙에서의 아이러니 연구, 경희대학교 석사논문, 1985.
맹용제 외, 『디딤돌 문학 소설』, 디딤돌, 2006.
장사흠, 풍자문학의 수용과 효용에 관한 고찰 : 채만식의 「치숙」 을 중심으로, 현대소설연구, 1997.
전국국어교사모임, 『선생님과 함께 읽는 치숙』, 휴머니스트, 2012.
진지원, ‘서술자와 ‘시점 중심의 소설 교육 : 채만식 작품을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석사논문, 2005.
최원식, 『동백꽃 봄 봄 레디메이드 인생 치숙 외』, 창비, 2005.
한기선, 채만식 소설 연구 : 작가의식과 기법을 중심으로, 성균관 대학교 석사논문, 2005.
참고 사이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문학교육론] 가상문학수업모형- 운수좋은날
  • 가상 문학수업 모형 금성 문학 교과서 (상)에 제시되어 있는 운수 좋은 날로 가상 수업 모형을 만들어 보고자 한다. 「Ⅳ. 서사문학 수용과 창작」중 「2. 소설의 형식과 표현」에서 (1) 운수 좋은 날을 선택하였다. 이 단원의 학습 목표는 첫째, 소설의 형식적 특징을 안다. 둘째, 소설의 구성과 문체에 대하여 안다. 셋째, 소설의 인물, 사건 배경에 대하여 안다. 넷째, 소설을 효과적으로 창작 할 수 있다 로 되어 있다. 수업을 들어가기 전에 책의 내용을

  • [문학교육론] 서편제 수업모형
  • 문학에 나타나는 추리 소설적 성격추리소설은 수수께끼의 제시(사건 발생) → 논리적 추론 과정 → 수수께끼의 풀기(사 건 해결)이라는 삼단 구성을 기본 구조로 한다. 그렇기 때문에 추리소설적 기법을 활 용하는 이청준 소설은 서두전개결말이 다른 현대 소설에 비해 비교적 뚜렷하게 드 러난다. 이청준 소설의 독자는 궁금증 내지는 호기심을 느끼기도 하고, 의혹에 사로 잡히기도 하고, 답답함을 느끼기도 하고, 지적 재미에 빠지기도 한다. 이

  • [문학교육론] 완득이 수업모형
  • 수업 목표의 설정작품의 등장인물, 중심 사건을 이해하고 갈등 구조를 정리할 수 있다. (신설)작품의 장르적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신설)시점 및 서술자를 파악하고, 서술전략을 이해할 수 있다. (신설)작품에 반영된 사회상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실의 문제를 파악할 수 있다. (신설)작가가 독자에게 전하고자 하는 의미가 무엇인지 깨닫고 자신의 삶과 연관 지어 생각해 볼 수 있다. (신설)2. 관련 자료의 선정문학 텍스트김려령, 『완득이

  • [문학교육론] 오늘은 집에 가자 수업모형
  • 문학교육론 「오늘은 집에 가자」 수업모형Ⅰ. 계획단계1. 수업목표의 설정 - 22. 관련자료 선정 - 23. 평가계획의 설정 - 2Ⅱ. 진단단계1. 시에 대한 사전 지식 진단 - 32. 텍스트와 관련된 선체험 진단 - 3Ⅲ. 지도단계1. 텍스트의 전체적 접근 - 32. 텍스트의 부분적 접근 - 33. 텍스트의 종합적 재구성 - 5Ⅳ. 평가단계 -

  • [문학교육론] 광야 수업모형
  • 수업목표의 설정• (기존) 작품의 시상 전개 과정을 파악할 수 있다. • (응용) 시의 아름다움을 실현하는 작품의 구성 요소와 그 기능을 알고 표현할 수 있다. 교육인적자원부, 『고등학교 국어(상) 교사용 지도서』, 교학사, 2007, 272~319쪽.• (신설) 상징적 의미를 파악 할 수 있다. • (신설) 작중 상황과 시대적 배경 사이의 관계 파악 할 수 있다. 2. 관련자료 선정문학텍스트이육사, 「광야」, 『고등학교 국어(상)』, 두산동아, 2010참고문헌강승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