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론] 치숙 수업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문학 교육론
『치숙』 수업모형
Ⅰ. 계획단계
1. 수업목표의 설정 ----------------------- 2
2. 관련자료 선정 ----------------------- 2
3. 평가계획의 설정 ----------------------- 3
Ⅱ. 진단단계
1. 소설에 대한 사전 지식 진단 ----------------------- 3
2. 텍스트와 관련된 선체험 진단 ----------------------- 3
Ⅲ. 지도단계
1. 텍스트의 전체적 접근 ----------------------- 3
2. 텍스트의 부분적 접근 ----------------------- 4
3. 텍스트의 종합적 재구성 ----------------------- 10
Ⅳ. 평가단계 ---------------------- 13
Ⅴ. 내면화단계
1. 소설적 체험의 수평적 확대 ----------------------- 15
2. 소설적 체험의 수직적 심화 ----------------------- 17
3. 작품 읽고 비평문쓰기 ----------------------- 19
Ⅰ. 계획단계
1. 수업 목표의 설정
제목 ‘치숙’의 의미를 알 수 있다.
등장인물들의 현실에 대한 대응방식을 알 수 있다.
작품이 쓰여진 시대적 상황을 알 수 있다.
2. 관련자료의 선정
문학 텍스트
채만식, 「치숙」, 『문학Ⅰ』, 창비 2012
참고 문헌
김용수 외, 『현대산문의 모든 것』, 꿈을담는틀, 2008.
김지현, 소설의 화자에 대한 연구 : 화자의 ‘신빙성을 중심으로, 동덕여자대학교 여성개발대학원, 2005.
김지혜, 채만식의 지식인 소설에 나타난 갈등양상 연구 : 1930년대 단편소설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
남두현, 채만식의 치숙에서의 아이러니 연구, 경희대학교 석사논문, 1985.
맹용제 외, 『디딤돌 문학 소설』, 디딤돌, 2006.
장사흠, 풍자문학의 수용과 효용에 관한 고찰 : 채만식의 「치숙」 을 중심으로, 현대소설연구, 1997.
전국국어교사모임, 『선생님과 함께 읽는 치숙』, 휴머니스트, 2012.
진지원, ‘서술자와 ‘시점 중심의 소설 교육 : 채만식 작품을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석사논문, 2005.
최원식, 『동백꽃 봄 봄 레디메이드 인생 치숙 외』, 창비, 2005.
한기선, 채만식 소설 연구 : 작가의식과 기법을 중심으로, 성균관 대학교 석사논문, 2005.
참고 사이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