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국내기업의 중국시장진출에 관한 문제점 및 해결방안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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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주제 선정의 배경
중국 시장의 규모
최근 중국 시장진출의 문제점
2.중국시장 진출의 諸문제
중국 정부의 규제강화
각국 기업들간의 경쟁 심화
지적재산권 및 모방제품 문제
인력 확보의 어려움
3.해결방안 제시
중국 정부의 규제에 대한 대처방안
각국 기업간 경쟁에서의 생존전략
지적재산권 보호방안
인력 확보문제 해결방안
본문내용
중국시장의 규모
고도성장
매년 9%라는 고성장을 지속하면서 소비붐이 일어나는
등 내수시장이 빠르게 확대
경제규모
▪ 인구 13억 / 세계 6위의 경제대국
▪ 내수시장 규모 약 7천억 달러
▪ 세계 1위의 외화보유국
▪ 백만장자는 24만명(한국의 4배)
▪ 연간 600억 달러의 해외 투자 유입
▪ 세계 500대 기업 중 450개 기업이 중국에 투자
▪ 2015년 세계에서 두번째로 큰 소비시장이 될
것으로 전망(1위 : 미국)
▪ 한국기업 3만개 이상, 상주한국인 30만명
다양한 매력을 지닌 중국시장의
국내기업 진출은 선택이 아닌 “필수”


최근 중국시장 진출의 문제점
규 제
▪ 외자규제강화
▪ 자국기업 보호
▪ 우대정책 축소
▪ 사회적 책임 요구
경 쟁
▪ 기술의 동질화
▪ 각국기업 과다경쟁
▪ 로컬기업 가세
▪ 수익성 악화
모 방
▪ 짝퉁상품 난립
▪ 국내기업의
지적재산권 피해
인 력
▪ 낮은 애사심
▪ 블루칼라 잦은 이직
▪ 사무직 인재
품귀현상
▪ 임금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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