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투자] 한국의 베트남 해외직접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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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투자론 시간에 우리조 발표한 거
목차
1. 베트남 선정이유
2. 베트남 정치, 사회 환경
3. 투자유치 제도
4.I.T산업의 추이 및 우리나라기업LG정보통신의 베트남 진출 사례
1) 베트남 IT시장의 현황
2) IT산업의 법률과 지원계획 및 인센티브
3) 베트남의 IT산업 해외직접투자의 증가추이
4) 베트남의 IT산업별 현황과 추이
5) IT산업의 해외직접투자의 장점과 단점
6) 베트남시장에서 대한민국 강점
7) 해외직접투자시 유의할 사항
8) 베트남 IT산업의 해외직접투자 사례
LG정보통신의 베트남 진출배경
LG정보통신의 베트남 진출 전개과정(교환기 시장)
LG정보통신의 이동통신 사업
LG정보통신이 SK 텔레콤과 맺은 전략적 제휴
본문내용
4.I.T산업의 추이 및 우리나라기업LG정보통신의 베트남 진출 사례
1) 베트남 IT시장의 현황

베트남은 1986년 대외개방정책을 실시한 이후 비교적 안정적인 경제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베트남 정부는 지속적인 경제발전을 위해 도로, 항만 등의 인프라 건설과 함께 경제․사회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정보통신(ICT) 인프라의 구축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베트남 IT산업 규모는 1996년 이후 연평균 23%의 높은 성장세를 보여 2005년 말 기준 9억 3,500만 달러에 이르고 있다.
부문별 현황을 보면 우선 유선통신 시장은 500만 회선 규모로 유선통신 보급률은 6%에 불과한데, 이는 베트남이 지리적으로 동서로는 좁으나 남북으로는 약 1,650km에 이르고 있어 전국적인 유선통신망을 구축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베트남에서는 무선통신산업이 급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2005년 기준 유선통신 회선수보다 2배 이상 많은 1,250만 가입자를 두고 있다. 무선통신 시장은 기존 GSM 위주의 시장에서 한국 SK텔레콤 등이 CDMA 서비스를 개시하면서 무선통신기업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인터넷 시장은 2002년 베트남 내 인터넷 독점이 철폐되면서 비용 인하, 고속인터넷 보급, 제공 서비스의 확대 등의 요인으로 큰 폭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낮은 PC보급률, 빈약한 베트남어 컨텐츠, 인터넷 컨텐츠에 대한 정부규제 등이 인터넷 산업의 성장을 제약하고 있다.
한편, 소프트웨어 산업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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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베트남의 IT산업 해외직접투자의 증가추이

베트남의 IT전략산업 육성방안에 따라 IT산업의 해외직접투자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베트남은 주변국에 비하여 인프라가 열악하다는 단점이 있지만 성장가능성이 높은 점에 착안, 급성장하는 시장을 선점하기 위하여 기업의 투자가 증가가 눈에 띠게 증가하고 있다. 이를 반영하듯 마이크로소프트 인텔 등 세계적 IT업체들이 베트남에 투자를 하고 있고, 베트남 정부도 IT를 전략산업으로 선정하고 해외 기업들과 협력에 적극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어 IT분야의 해외직접투자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 회장은 이미 베트남에 방문하여 투자를 약속했고, 세계 최대 반도체 업체인 인텔의 크레이그 배럿 회장도 지난해 베트남을 방문, 내년까지 호찌민시에 3억 달러 규모의 반도체 공장을 짓겠다고 발표했다. 이는 미국 기업의 IT 투자 가운데 역대 최대 규모다. 인텔은 당초 중국 태국 등도 공장 후보지로 검토했지만 결국 "베트남이 최선"이라는 결론을 냈다. 배럿 회장은 "숙련된 노동력과 낮은 인건비, 빠른 경제 성장 때문에 베트남을 선택했다"고 설명했다.
한국·일본도 시장 적극 공략 IT 강국을 표방하는 한국과 아시아의 맹주를 자처하는 일본도 베트남 시장 공략에 적극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다. SK텔레콤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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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베트남 IT산업의 해외직접투자 사례

한국기업은 베트남의 IT산업의 여러 분야에 걸쳐 진출하고 있는데 그 예로는 KT와 VNPT 간 베트남 전화망확장사업이나, KT와 VDC (베트남데이터통신)간 초고속망구축사업, KT와VNPT 간 초고속통신망(ADSL) 사업입찰 KT의 VNPT사 CCBS 구축사업, SLD 와 SPT간CDMA 이동통신사업 등 단독투자 보다 합작투자인 경우가 많다. 그 이유는 베트남은 IT분야 중 여러 분야에서 아직 완전개방을 하지 않고 외국인 지분에 제한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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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G정보통신의 베트남 진출배경

1). 국내적 상황
1989년 LG정보통신의 해외진출계획 당시, 당시의 사업환경을 자세히 살펴보면, 우선 국내시장에서는 시장포화현상이 나타나고 있었다. 그리고 통신시장개방에 따른 외국통신업체의 국내진출이 확실히 예상되고 있었다. 이와 함께 해외시장에서는 기존 선진 각국의 대형통신업체들의 시장선점현상이 뚜렷이 나타나게 되었다. 따라서 LG정보통신의 해외진출에 있어서 단순한 수출전략으로는 활로를 찾기가 쉽지는 않은 상황이었다. 그리하여 부단한 제품개발 및 기술력향상 등을 통해 현지화 된 제품들의 수출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가격 면에서 경쟁우위를 계속 유지하여 수출을 통한 기업의 수익력을 확대코자 해외진출을 꾀하고 있었고, 해외에서의 직접생산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었다.

2). 입지선정 이유
가. 시장 잠재력이 큰 후진국
1) 베트남의 인구는 7천 5백만으로 남북한 인구와 비슷
2) 동남아시아에서는 인도네시아 다음으로 최고
3) 향후 10년이 지나면 1억 이상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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