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 LG의 베트남 진출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2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II. 본론
1. LG전자
2. LG정보통신 (LG전자 정보통신 사업부)
3. LG정보통신의 베트남진출 배경
4. 베트남의 통신시장 현황 및 투자환경
5. LG정보통신의 베트남에서의 발전 과정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 론

한국기업의 해외직접투자 배경을 살펴보면 첫째, 해외자원의 도입과 활용 그리고 해외의 최신기술을 습득하거나 해외인력을 활용하려는 것이다. 둘째, 국내자원의 효율적인 활용으로 해외직접투자를 통해 국내의 비교열위산업을 해외로 이전하여 비교 우위산업으로 전환하고 국내 여유자본을 투자하여 직접적인 투자수익을 얻으려는 것이다. 셋째로 해외직접투자는 지속적인 수출증대를 위해서도 필요하다. 직접투자는 수출시장을 확대시켜 줄뿐만 아니라, 무역장벽을 극복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해 주기도 한다. 넷째로 해외직접투자는 교역 상대국과 경제협력을 강화할 수 있는 수단으로 활용되며 해외부문의 통화팽창을 억제할 수 있는 수단 즉 거시경제의 조정을 위한 유효한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다.
이와 같이 해외직접투자의 동기는 기업 내부적 요인으로서 기업 특유의 우위뿐만 아니라, 기업 외부의 환경적인 요인으로서 입지우위를 포함하는 개념이기 때문에 어떤 기업의 투자현상을 하나의 동기로만 설명될 수는 없다. 또한 투자기업과 현지국의 정치·사회적 환경변화에 따라 투자동기도 동태적으로 변화하기 때문에 동일한 투자사업이라도 그 동기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위와 같은 해외 직접투자의 실례로 LG 전자의 베트남 현지 합작 투자 사례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베트남의 수도, 하노이 노이바이 공항에서 시내로 들어가는 관문인 탕롱 다리. 홍강 위에 설치된 3.7㎞ 다리를 건너노라면 베트남이 아닌 한국에 있는 것 같은 착각에 빠져든다. 다리 양쪽에 설치된 120여 개의 반짝이는 LG전자 로고 때문이다. 이 다리는 이제 현지인들 사이에서도 ‘LG 다리’로 불리고 있다는데, 이는 베트남 사람들의 LG전자를 향한 믿음과 신뢰를 보여주는 말이기도 하다.
연평균 기온 20도가 넘는 무더운 날씨 탓에 베트남에서 가장 두각을 나타내는 LG의 제품은 단연 에어컨. 1999년 에어컨 현지 생산을 시작한지 3년 만인 2002년에 시장점유율 29%로 일본 브랜드를 제치고 1위에 올랐다. 에어컨 외에 냉장고, 세탁기, TV 모니터 등도 베트남에서 직접 생산, 판매되며 좋은 성적을 보이고 있다.
참고문헌
http://educationmall.co.kr/region/베트남
http://howeng.co.kr/dhnews/10ho/vie1.htm
http:// www.mofat.go.kr (베트남 대사관 사이트)
http://www.vietnamnews.co.kr (베트남 경제연구원)
“베트남의 황금문이 열리다“ 차종환, 김학배 편저 나산출판사
“베트남” 한국베트남학회 편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지역정보센터, “베트남편람(증보판)”, 1994
성공적인 베트남 IT시장 진출방안, 2003. 10 한국정보산업연합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국적기업론] LG정보통신의 베트남 합작투자
  • -다국적 기업론 사례발표-과 목 : 다국적기업론교수님 : 제출일 : 2003. 5. 12제출자 : - 목 차 -§. LG 정보통신 소개 Ⅰ. LG전자, 정보통신, LG기공의 사업소개1. LG전자2. LG정보통신 (LG전자 정보통신 사업부)3. LG기공Ⅱ. LG정보통신의 베트남 진출배경1. 국내적 상황2. 입지선정이유3. 국제경영학적 측면에서의 이론적 이유4. LG정보통신의 진출 전략5. LG정보통신의 베트남 진출 현황6. 베트남 시장의 전망§. 이슈별 분

  • [외국진출, 해외진출, 국내진출] 현대자동차 미국진출 사례, 태평양화장품 중국진출 사례, 가파치 중국진출 사례, 신일피혁 중국진출 사례, USP사 남미진출 사례, LG전자 베트남진출 사례, 외국광고회사 국내진출 사례 분석
  • LG전자 베트남진출 사례, 외국광고회사 국내진출 사례 분석Ⅰ. 기업의 해외진출1. 기업특유의 이점2. 장소특유의 이점3. 내부화 이익4. 지구적 전략변수1) 지구적 집중2) 지구적 시너지3) 가타 전략적 동기Ⅱ. 현대자동차의 미국진출 사례Ⅲ. 태평양화장품의 중국진출 사례1. 태평양화장품, 중국공략 10년 결실 2. 마케팅전략3. 한류열풍4. 이미지마케팅5. 현재와 향후Ⅳ. 가파치의 중국진출 사례1. 최고를 향한 장인정신 가파치2. 성사장의 경영철

  • [국제경영사례분석] LG생활건강의 중국, 베트남시장에서의 전략 분석 비교
  • 진출하여 글로벌 전략을 펼치는 지에 대한 조사 필요성을 느꼈다. 특히 LG생활건강은 국내 화장품 시장에서 태평양에 이어 2위의 업체로 1위와의 매출액 차이를 줄이고, 더 나아가 업계1위가 되기 위한 다양한 전략을 펼치고 있다. LG생활건강의 사례분석을 통해 국제경영에서 현지화 전략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LG생활건강은 프랑스, 미국, 일본 등등 여러 곳을 진출하였으나, 우리가 유독 베트남과 중국 진출에 대해서 조사하고자

  • LG 정보통신의 베트남 합작투자 LG 정보통신 베트남 진출배경 LG 정보통신 베트남
  • - 목 차 -§. LG 정보통신 소개 Ⅰ. LG전자, 정보통신, LG기공의 사업소개1. LG전자2. LG정보통신 (LG전자 정보통신 사업부)3. LG기공Ⅱ. LG정보통신의 베트남 진출배경1. 국내적 상황2. 입지선정이유3. 국제경영학적 측면에서의 이론적 이유4. LG정보통신의 진출 전략5. LG정보통신의 베트남 진출 현황6. 베트남 시장의 전망§. 이슈별 분석 Ⅰ. LG정보통신이 베트남 진출 후기 SK 텔레콤과 맺은 전략적 제휴에 대해 설명하시

  • [경영비교]Sk텔레콤과 LG정보통신 경영전략 비교분석
  • LG 정보통신의 글로벌 전략1. LG정보통신의 국제화 전략 (베트남 진출)(1) 진출 배경LG정보통신은 회사설립 초기부터 통신기기, 컴퓨터 반도체 부문의 생산을 통해 국내통신산업의 현대화에 주력해 왔다. 그러나 국내 교환기시장이 포화됨에 따라 LG정보통신의 성장은 정체를 겪게 되었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 LG정보통신은 수출확대와 신규시장개척이라는 전략 하에 해외진출을 적극적으로 실시하게 되었다. 1989년 LG정보통신의 해외진출계획 당시, 국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