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의 해외진출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우리나라기업들도 80년대 중반 이후 해외직접투자를 본격화하여 매년 크게 확대하여 왔다. 전 세계에 투자된 우리 기업들의 해외직접투자 잔액이 1995년 100억 달러를 돌파한 이후 계속 증가하여 1996년 말에는 137억 5.696만 달러를 기록했다. 1968년 한국남방개발이 인도네시아에 진출한 것을 효시로 시작된 우리나라 기업들의 해외직접투자가 30년의 역사를 거치면서 이제 본 궤도에 올라섰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 정부도 그동안 꾸준히 해외직접투자에 대한 정책 및 제도를 개선하여 우리 기업들의 해외직접투자를 지원해 왔다. 특히 1997년 8월부터 해외직접투자의 허가절차가 신고제로 전환되고 해외직접투자 관련 사항이 민간부문으로 대폭 이양되는 등 해외직접투자의 자유화시대에 접어들었다.
“초코파이”의 중국진출
1. (주) 동양제과 회사 소개
오리온 그룹은 2001년 9월 동양제과 중심으로 유통, 미디어, 영화, 엔터테인먼트 등 관련 16개사가 동양그룹으로부터 분리하면서 새롭게 출범한 젊은 그룹이다.
그룹의 출발점이자 모태는 동양그룹의 창업주인 서남 이양구 회장이 1956년 설립한 동양제과이며, 2001년 9월 이전까지 동양그룹에 속해 있다가 토탈 엔터테인먼트회사를 지향하는 동양제과가 업종전문화와 사업확대를 위해 동양그룹으로부터 계열분리하면서 오리온 그룹으로 정식 출범하게 되었다.
오리온 그룹은 90년대에 들어서면서 기존의 제과 사업과 함께 유통, 미디어, 영화, 외식등의 분야로 사업을 다각화하며 비약적으로 성장해 왔다. 그결과 90년대 초 2,000~3,000억 원대에 불과하던 외형이 2000년 말 기준으로 매출액 7,200여 억 원, 자산규모 1조 51억 원(해외 현지 법인 제외)에 달하는 중견그룹으로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2002년에는 1조 1천 650억 원의 매출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오리온 그룹은 향후 제과사업에서의 탄탄한 성장력을 발판으로 외식, 미디어, 영화 등 엔터테인먼트 사업과 제과 해외사업에 핵심역량을 기울여 ‘먹는 즐거움에서 보는 즐거움까지’를 추구함으로써 국내 최고의 식품회사는 물론, 국내 최대의 토탈 엔터테인먼트그룹으로 도약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2. 해외시장 진출
1990년대 중반부터 제과부문의 글로벌 비즈니스를 적극적으로 추진해 온 오리온그룹은 현재 동양제과를 중심으로 해외사업부문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
동양제과는 1995년 수출 1천만불 탑을 수상한 이래 지속적으로 수출물량 및 지역을 확대하며 제과수출사업을 강화하는 한편, 해외 생산 현지화 작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에 역량을 기울여 왔다. 현재 동양제과는 중국 하북성 랑팡경제기술개발구에 현지법인인 오리온식품유한공사(Orion Food Company., Ltd)를 통해 연산 2,000만 달러가 넘는 대규모 초코파이 및 카스타드, 껌 공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중국 화남권의 중심인 상해에도 3년간 4,000만 달러를 투자해 대규모 종합제과공장을 건설한다는 계획으로 2001년 7월 착공식을 거행, 2002년 6월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동양제과의 중국 현지법인은 중국 진출 2년만에 흑자를 기록함으로써 중국에 진출한 해외 글로벌 기업 중 가장 성공한 사례로 손꼽히고 있다. 동양제과는 향후 중국에서의 성공적인 안착을 통해 러시아를 중심으로 한 동구유럽권, 베트남을 중심으로 한 동남아시아권역에도 생산공장을 건설해 현지 네트워크를 더욱 강화해 나감으로써 오는 2004년까지 제과 해외사업에서 1억 달러의 매출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동양제과는 오리온초코파이를 비롯한 50여 종의 제품을 동남아시아, 유럽, 남미, 오세아니아, 아프리카 등 50여 개국에 수출하고 있다.
3. 동양제과의 중국 시장 성공 요인
초코파이의 중국 시장에서의 성공요인으로는 다음의 네 가지를 들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한국타이어의 유럽 진출 마케팅 분석
  • 해외 1호점을 중국 상하이에 오픈했다. 오는 2013년까지 상하이베이징광저우톈진 등 중국의 주요 도시에 300개의 가맹점을 개설, 유통 채널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2010년에 신흥시장인 이집트, 인도, 남아프리카공화국에 각각 1개씩의 지점을 추가로 설립하여 주요 시장에 네트워크를 추가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4) 글로벌 성공전략 1) 해외 진출 원동력한국타이어는 2009년 자동차 산업이 극심한 불황에 빠진 상황에도 세계 타이어 업체 중 가장 높

  • 한국기업 온네트의 해외진출 성공사례0k
  • 한국기업 온네트의 해외진출 성공사례0k1.서론2.한국기업의 해외진출 성공사례-온네트3.결론1. 서 론현대사회는 글로벌마케팅의 시대이다. 다라서 과거처럼 국내에서만 안주하면 더 이상 발전할 수 없게 된다.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를 상대로 기업경영할 수 있도록 해야할 것이다. 즉, 이제 더 이상 우물 안의 개구리처럼 자국에서 아무리 많은 매출을 올리고 시장의 독점적인 지위를 가진 기업이라 할지라도, 전 세계인을 상대로 하는 글로벌기업이

  • STX그룹한국기업의 해외진출 성공사례0k
  • STX그룹한국기업의 해외진출 성공사례0k목차Ⅰ. 서론Ⅱ. 본론1. 선정기업 소개 및 브랜드 성장 중심 동력 및 역사2. 최초 출시 때의 시장상황과 마케팅 방법3. 1등으로 떠오르게 한 성공 비결4. 그 1등 기업 또는 브랜드를 위한 향후 마케팅 전략 방향 제안Ⅲ. 총 요약 및 결론참고문헌Ⅰ. 서 론요즘은 지구촌이 하나의 네트워크화 되어 있어 서로 연결되어 유기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따라서 사실상 국가 간의 경계와 영역이 허물어져 상호 긴밀

  • [국제마케팅] 한국기업 해외진출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 >Ⅰ. 중국형 할인매장 :상해 E-Mart - 이마트 진출배경- 중국의 당시 유통시장- 진출 및 전략- 의의- 이마트 중국진출 관련 신문 기사- 현재 중국 E-Mart 현황Ⅱ. 비락식혜- 탄생배경- 목적- 마케팅 전략- 마케팅 효과- 해외시장 일본 진출한국 기업 해외진출 성공사례 : E-Mart“ 해외에서의 점포운영의 성패는 그 곳의 문화와 언어에 얼마나 접근할 수 있느냐에 달렸습니다.”(주)신세계 백화점신세계 백화점의 전신은 1930년 미쓰코스 경성

  • 한국기업의 해외진출성공 또는 실패사례조사뽀로로와 BBQ
  • 한국기업의 해외진출성공 또는 실패사례조사뽀로로와 BBQ필자도 수시로 뽀로로를 본다. 얼마 전에 과제물을 제출하기 위하여 좀더 심층적으로 시청하게 되었다. 화면색채가 선명하고 눈이 오는 설원에서 뽀로로와 친구들이 놀고 있는 모습은 유아들에게 어필하기 좋은 작품으로 여기어 진다. 뽀로로는 현재 우리 나라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많은 유아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국산 애니메이션 작품으로 그 열풍은 디즈니랜드 못지않다.뽀로로는 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