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학교 교육과 교과 교육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3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학교의 설립과 교과 교육
2. 인간 형성과 교과 교육
3. 현대 사회와 교과 교육
4. 학교 개혁과 교과 교육
본문내용
가. 학교 설립과 교과의 의의
* 칸트 - 인간이야말로 교육이 필요한 유일한 동물이며 교육에 의해서만 인간이 될 수 있음
⇒ 인간에게 교육이 필수 불가결한 요소임
원시 시대부터 어떤 형태로든 교육이 존재해 왔음
* 고대 - 1) 생활에 필요한 농기구의 제작
2) 맹수나 외부 침략에 대한 자기 방어
3) 대자연에 대한 신앙 생활 때문에 자연 발생적․비형식적인 교육이 존재, 교육방식은 초보적 훈련이나 모방에 의존
⇒ 문자가 발명 , 지식이 점차 확대 - 학교가 설립
* 학교가 설립되는 주요 목적 - 문화를 전승하고 발전
* 교육내용 - 그 사회가 필요로 하는 문화가 핵심
* 학교의 성립과 발전에 따라 학교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어떤 교과 내용을 가르쳐야 할 것인 가하는 문제가 제기 - 교육 과정의 문제가 제기
* 학교 교육의 핵심은 교과 교육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수업
* 학문이나 진리 체계로서의 어떤 문화 내용 중 피교육자에게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것을 정선하 여 편성한 교과야말로 학교 교육 목표 달성에 필수적 교육 내용
* 교과야말로 학교 교육의 핵심적 내용이며 학교의 성격과 그 성패를 결정하는 중요한 내용물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통신대_교육과정_1. 교육과정의 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학 이론이나 사회적 변화, 흐름 등을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화와 더불어 간단히 설명하시오.(1)
  • 교육과정은 학생의 경험 그 자체가 가치이다. 더 나아가 문서에 담긴 교육계획으로서 교육과정은 학교 교육계획안이며, 이론적 입장으로서의 교육과정은 재개념주의에 의한 교육과정이라고 본다. 이러한 교육과정의 기능은 지식제공, 가르칠 계획의 수립, 학업결과의 확인,학생들의 경험 성장 및 세련, 의사결정, 교육과정의 연구 등이 있다. 이에 교육과정에 영향을 주는 사회학이론 및 그 흐름에 대해서 살펴보고, 이에 따른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화

  • 제 7차 교육과정 선택중심교육과정
  • 사회학적 문제점Ⅳ. 제언 Ⅴ. 맺음말Ⅰ. 서론현재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큰 흐름을 살펴보면 과거에는 교과중심 교육과정에서 아동중심 교육과정으로 변화된 것을 알 수 있다. 1995년 이래로 교육 개혁이 꾸준하게 진행되었지만, 새로이 개정되었던 교육과정의 정책들을 살펴보면 국민들의 민심을 얻기 위해 한시적이고 임시방편적인 정책들이 많았다. 제6차 교육과정에서는 교육과정 편성․ 운영권 중 일부를 시․ 도교육청과 학교에 위임하여 국가

  • [사회학개론]탈식민지 시대 지식인의 글읽기와 삶읽기 1을 읽고
  • 교육을 받은 나로서는 매우 슬프지 아니할 수 없다. 이 주장의 연장으로 저자는 이런 비 창의성을 제목에서 나온 바와 같이 글읽기에서도 찾고 있다. 저자는 책을 텍스트 그대로로 읽고 그 의미에 대해 생각해보고 자신의 삶에 대입시키지 못하는 자, ‘삶과 유리된 명제적 책읽기’를 하는 자들을 비판하고 있다. 사회학, 인문학자라면 자신이 사회를 위해 연구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생각하며 책에서 이론으로 배운 것들을 실제적으로 적용해

  • 교육사회학3공통) 교육평등의 단계에 대해서 제시하고 각 단계 별로 중시하는 내용의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보십시오0k
  • 교육사회학3공통) 교육평등의 단계에 대해서 제시하고 각 단계 별로 중시하는 내용의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보십시오0k유아교육과 교육사회학3공통 (1) ( 15 점) 교육평등의 단계에 대해서 제시하고 각 단계 별로 중시하는 내용의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보십시오. (교과서 p.126 연구과제 1번 참조) (A4 1장)(2) ( 15 점) 최근 정부는 ‘만 5세 초등학교 입학’을 추진하려다 사실상 철회하는 상황을 맞이하였습니다. 이에 관한 여러 논의 중 ‘교육격차’에 주

  • 언어교수와 언어 학습의 사회학
  • 학교에서 제공되는 언어 학습의 기회에 대해서도 고려해야한다.환경적 요인은 매우 명확하게 구분되기도 하지만, 어떤 경우에는 상당히 인식하기 어렵다. 특히 (Burstall et al. 1974)를 살펴보면, 사회 환경과 학교 환경에서의 언어 학습간의 상관성에 관한 문제는 이중 언어를 사용하는 학교의 교육에 관한 연구의 결과는 혼란스러울 정도로 모순된다. Paulston(1975)도 ‘모순되는 자료’에 대한 설명을 시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