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교수와 언어 학습의 사회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제12장에서는 언어 교육과정과 관련된 세 가지 영역을 살펴보았다. 사회 과학과 언어 교수에 대한 앞의 세 장의 개관을 통해, 사회언어학과 기타 사회 과학이 제이언어 교육에서 언어 교과과정의 실질적인 질과 언어 공동체의 언어 연구에 아주 깊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분명히 밝힌바 있다.
이제 살펴볼 영역에서는 거시 언어사회학(macro sociology of language)으로 관점을 전환하여 제이언어의 교수와 학습의 전체 계획(enterprise)을 일련의 사회활동의 한 형태로 간주하여 살펴볼 것이다. 지금까지의 언어사회학은 교육 정책을 통한 제이언어 사용 능력의 개발과 이중 언어 능통을 위한 사회 차원의 의도적인 시도에는 직접적인 관심을 거의 쏟지 않았다. 그러나 언어사회학은 앞에서도 밝혔듯이, 여러 언어 및 방언들의 분포와 언어공동체 내의 언어 접촉을 기술하고, 언어적 상황을 다른 사회적 요인과 관련지으며, 언어 유지, 전이, 갈등 등의 현상을 설명하고, 언어 계획을 통해 언어 문제를 처리하기 위한 적절한 사회적 행동을 제안한다. 이러한 점에서 미루어 우리는 언어 교수와 학습의 관점에서 볼 때, 사회적 맥락에 대한 개념의 중요성과 언어 자체가 사회적 맥락에서 다루어져야 하는 필요성에 대하여 살펴볼 것이다.
※언어 교수와 학습의 사회적 맥락 분석
언어 학습의 사회적 맥락이란 언어 학습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집합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언어 교수 상황을 분석할 때 그러한 맥락적 요인들에 주목해야 한다.
▶ Carroll(1967, 1969)의 언어 교수를 위한 계획에서는 언어 교수 연구의 수행 시 고려해야할 배경 변인들의 수를 파악하였는데, 언어적 요인(모어와 비교하여 학습될 새로운 언어의 특성들)을 포함시켰다.
▶ Schumann의 문화변용 이론에서처럼 위와 같은 요인들이 제일언어와 제이언어의 상대적 지위를 결정하기 때문(제11장 : 258 참조)에 동기(motivation)와 관련되는 사회문화적 요인(제일언어와 제이언어간의 상대적인 사회적 지위, 제이언어의 도구적 가치, 제이언어의 문화적 가치, 정치적 요인 등)도 고려해야한다.
▶ 제이언어와 접촉할 수 있는 사회적 기회와 학교에서 제공되는 언어 학습의 기회에 대해서도 고려해야한다.
환경적 요인은 매우 명확하게 구분되기도 하지만, 어떤 경우에는 상당히 인식하기 어렵다. 특히 <균형 있는 기본 프랑스어(Primary French in the Balance)>(Burstall et al. 1974)를 살펴보면, 사회 환경과 학교 환경에서의 언어 학습간의 상관성에 관한 문제는 이중 언어를 사용하는 학교의 교육에 관한 연구의 결과는 혼란스러울 정도로 모순된다. Paulston(1975)도 ‘모순되는 자료’에 대한 설명을 시도하면서 ‘이중언어사용 교육을 특정 사회적 요인들의 결과로 이해할 때에만 이중언어사용 교육에 대한 의문과 질문들을 비로소 이해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환경적 영향을 연구하기 위해서 이중언어사용 학생들에게 나타나는 학교에서 사용하는 언어와 사회적 환경 사이의 관계를 보다 면밀히 조사해 왔다. 이중언어사용 맥락에서, 학교에서의 이중언어사용 교육을 분석하기 위해 두 가지 스키마가 개발되었다.
1. Mackey(1970)가 제안한 이중언어사용 교육 유형학<표 13-1>을 일반적인 언어 교수에 응용하면 다양한 사회적 변인들이 어떻게 언어교수 및 학습과 상호 작용하는지를 알 수 있다.
2. 반면, Spolsky와 그의 동료들은 교육을 중앙에 놓고, 교육에 영향을 주는 여섯 가지 요인, 즉 언어적,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문화 지역적, 심리적 요인을 제시, 탐구했다<표 13-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문학] 문학의 기능과 갈래0e
  • 언어의 분석에 의한 정밀한 독서를 중시하며, 언어의 운용이 문맥 속에서 어떻게 작용하는지 고찰한다. (2) 문학을 작품 내부의 문제로만 한정하려는 데 문제가 있다. 5. 사회학적 방법 문학을 사회적 소산으로 보고, 사회․문화적 요인의 복잡한 상호 관계의 반영이나 결과로 해명하려는 방법 (1) 문학과 사회 제도, 작자의 사회적 지위, 문학의 소재로서 사회의 모습, 문학의 전달과 공급의 문제를 다룬다. (2) 문학은 그것이 생성된 환경․문화와 분리

  • 국어지식 영역의 교수학습
  • 언어 이론과 교육과의 관계 - Campbell(1980)이론(Theory)언어학(Linguistics)심리학(Psychology)사회학(Sociology)인류학(Anthropology)↔응 용(Application)↔교 육(Pedagogy)이론가 중재자 실천가(theoretician) (mediator) (practitoner)Spolsky는 교육적 언어학 모형을 제시하였다. (283p) 이 모형에 따르면 언어 교수의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는 학문으로 심리학, 심리 언어학, 일반 언어학, 사회 언어학이 있으며, 언어 교수의 세 가지 주요한 자료인 언어 기술, 언어 학습 이론, 언어

  • [교육공학] 2021년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1. `교육공학`의 대본 작성, 2. 흥미로웠던 주제의 요약정리, 적용방안, 3. 수업계획안 작성
  • 교수방법을 활용하여 어떻게 수업을 진행해 나갈 것인지에 대한 수업계획을 아래에 제시된 양식에 맞추어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민요의 생활화에 대한 문제중심학습 수업지도안참고문헌1. 교육공학이라는 용어나 개념을 전혀 접해보지 못한 고등학교 1학년 학생에게 교육공학이 무엇이고, 어떤 활동을 하는 학문분야인지를 설명하기 위한 대본을 작성하시오.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이 이해할 수 있도록 쉽고 구체적인 예와 언어를 활용하여 학

  • 외국의 교실사회학 연구(해외에서의 교실사회학에 대한 연구)
  • 사회학 연구교실사회학에 대한 외국의 연구물들은 그 내용을 분석해 보면 학교 구성원들 간의 언어적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와 교실 내에서 학생에 대한 교사의 범주화과정에 대한 연구, 그리고 교사의 기대에 관한 연구 등이 있다. 언어적 상호작용과 교사의 범주화에 대하여 정우현(1990, 269-270)은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들을 소개하고 있다.1) 언어적 상호과정 연구교실 내 교수-학습 과정에서 언어적 상호작용은 학습이 이루어지는데 필요한 의사소

  • 유능한 국어교사 자질분석
  • 언어 능력에 관련된 이론의 이해와 문학이론 등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를 제외한 다른 국어학적 이론도 필수로 알아야 한다. 그리고 학교 현장에 있는 교육과정의 연구자로서의 역할도 요구되며 또한 학습자 수준에 맞는 학습 목표를 제시하고, 그 학습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교수학습과정을 구안하고, 그러한 교수학습과정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교수 기술과 평가 능력을 갖추어야 비로소 국어과 교사로서의 전문성을 갖추었다고 할 수 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