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3공통) 교육평등의 단계에 대해서 제시하고 각 단계 별로 중시하는 내용의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보십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20 / 2022.09.20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대학입시제도 대학입학 대입시험의 현황과 학생행동유형과 면접구술고사 및 대학생활을 위한 로드맵0k
- (교육사회학, 공통) (1) 교육평등의 단계에 대해서 제시하고 각 단계 별로 중시하는 내용의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보십시오. (2) 최근 정부는 ‘만 5세 초등학교 입학’을 추진하려다 사실상 철회하는 상황을 맞이하였습니다. 이에 관한 여러 논의 중 ‘교육격차’에 주목하려 합니다. ‘교육격차’ 차원으로 한정했을 때, 조기입학이 교육격차 해소에 도움이 된다
- 방송대_22학년도2학기)_교육사회학(공통) - 교육평등의 단계에 대해서 제시하고 각 단계 별로 중시하는 내용의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보십시오
- 교육사회학2, 3)교육평등의 단계에 대해서 제시하고 각 단계 별로 중시하는 내용의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보십시오. 최근 정부는 ‘만 5세 초등학교 입학’을 추진하려다 사실상 철회하는 상황을 맞이하였습니다. 이에 관한 여러 논의 중 ‘교육격차’에 주목하려 합니다. 교육부는 취학 연령 조정이 “영·유아 단계에서 국가가 책임지는 교육 대상을 확대하여 교육격차를
- (교육사회학 2학년) 1 교육평등의 단계에 대해서 제시하고 각 단계 별로 중시하는 내용의 차이에 대해서 설명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교육사회학 |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교육사회학 |
공통 | (1) ( 15 점) 교육평등의 단계에 대해서 제시하고 각 단계 별로 중시하는 내용의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보십시오. (교과서 p.126 연구과제 1번 참조) (A4 1장) (2) ( 15 점) 최근 정부는 ‘만 5세 초등학교 입학’을 추진하려다 사실상 철회하는 상황을 맞이하였습니다. 이에 관한 여러 논의 중 ‘교육격차’에 주목하려 합니다. 교육부는 취학 연령 조정이 “영·유아 단계에서 국가가 책임지는 교육 대상을 확대하여 교육격차를 해소하고 결과적으로 직업 시작 연령을 앞당기기 위해서”라고 밝혔으나 오히려 조기 입학에 의해 교육격차가 오히려 증가할 수 있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교육격차’ 차원으로 한정했을 때, 조기입학이 교육격차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 하십니까? 그리고 그러한 생각의 근거는 무엇입니까? (A4 1장) |
- 하고 싶은 말
-
교육사회학3공통) 교육평등의 단계에 대해서 제시하고 각 단계 별로 중시하는 내용의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보십시오0k
유아교육과 교육사회학3공통
(1) ( 15 점) 교육평등의 단계에 대해서 제시하고 각 단계 별로 중시하는 내용의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보십시오. (교과서 p.126 연구과제 1번 참조) (A4 1장)
(2) ( 15 점) 최근 정부는 ‘만 5세 초등학교 입학’을 추진하려다 사실상 철회하는 상황을 맞이하였습니다. 이에 관한 여러 논의 중 ‘교육격차’에 주목하려 합니다. 교육부는 취학연령 조정이 “영·유아 단계에서 국가가 책임지는 교육 대상을 확대하여 교육격차를 해소하고 결과적으로 직업 시작 연령을 앞당기기 위해서”라고 밝혔으나 오히려 조기입학에 의해 교육격차가 오히려 증가할 수 있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교육격차’ 차원으로 한정했을 때, 조기입학이 교육격차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 하십니까? 그리고 그러한 생각의 근거는 무엇입니까? (A4 1장)
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
참고용으로 활용 잘하십시요.
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
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하시고,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
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 작성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코로나시대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
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육평등의 단계에 대해서 제시하고 각 단계 별로 중시하는 내용의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보십시오. (A4 1장)
1) 교육평등의 단계 제시
(1) 허용적 평등
(2) 보장적 평등관
(3) 조건적 평등관
(4) 결과적 평등관
2) 교육평등의 각 단계 별로 중시하는 내용의 차이
(1) 교육기회의 불균등과 결과의 불평등
(2) 피지배집단과 교육기회
(3) 교육기회에 대한 새로운 접근
3) 나의 제언
2. 최근 정부는 ‘만 5세 초등학교 입학’을 추진하려다 사실상 철회하는 상황을 맞이하였습니다. 이에 관한 여러 논의 중 ‘교육격차’에 주목하려 합니다. 교육부는 취학연령 조정이 “영·유아 단계에서 국가가 책임지는 교육 대상을 확대하여 교육격차를 해소하고 결과적으로 직업 시작 연령을 앞당기기 위해서”라고 밝혔으나 오히려 조기입학에 의해 교육격차가 오히려 증가할 수 있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교육격차’ 차원으로 한정했을 때, 조기입학이 교육격차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 하십니까? 그리고 그러한 생각의 근거는 무엇입니까? (A4 1장)
1) 조기입학이 교육격차 해소에 도움이 된다는 논리
1) 4살 이전 사교육이 늘어날 효과가 상존
2) 저출산 해결 경력단절 심해질 듯
3) 입직연령 하향 효과도 미지수
2) 본인의 입장에 대한 근거
(1) 아이들의 발달에 적합한가?
(2) 교육 주체 의견 수렴도 없어
(3) 돌봄 공백과 사교육 증가가 우려
3.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현대사회는 능력사회(업적사회, 성취사회), 전문가사회, 민주사회를 지향한다. ‘교육의 기회균등’은 능력사회의 신념을 반영한 개념으로, 모든 사람이 성별?가정배경?사회경제적 지위?거주지역?종교?인종 등에 관계없이 개인의 능력에 따라 균등한 교육을 받을 기회를 갖는 것을 말한다. 이를 보다 넓은 관점에서 보면 ‘교육평등’이라는 의미로 파악할 수 있다. 학교제도의 발달은 그러한 능력주의 사회실현에 큰 공헌을 할 것으로 기대하였으며, 우리 헌법 제31조 1항에서는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받을 권리를 보장하고 있다. 물론 법적인 보장이 곧 교육의 평등을 실현하는 것은 아니다. 법적인 보장뿐만 아니라 교육체제, 행정, 재정, 교육과정 운영, 학급조직 등에서 평등의 이념이 실현되어야 한다. 교육의 기회균등 또는 평등의 문제는 시대와 상황에 따라 성격을 달리하고 있다. 교육에서의 평등이란 개인에게 교육받을 기회를 균등하게 제공한다는 것이다. 1960년대 후반 이후 “교육기회균등”이란 용어보다는 “교육평등”이라는 용어로 더 자주 사용되기 시작했다.
조기입학이 교육격차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의견은 학부모들 사이에서도 당혹스럽다는 반응이다. 유아가 코로나19로 어린이집도 제대로 못 다녀 학력격차가 심한 코로나19 최대 피해자인 아동을 1년 더 일찍 초등학교에 입학할 경우 학업에 적응하기 힘들 것 같아 학제개편안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이번 학제 개편안은 윤 대통령의 대선 공약과 국정 과제에도 없는 내용을 갑자기 내놓아 정부당국도 당혹스런 눈초리다. 학제 개편과 관련해 아직은 교육청과 공식적으로 논의하지 않았다고 밝지고 있지만, 학제 개편을 교사와 학부모 등의 의견 수렴 없이 발표하는 건 도대체 무슨 경우인지 모르겠다며, 교육은 백년대계인데, 이렇게 번갯불에 콩 구워 먹듯이 하면 일선 학교 현장과 유아교육현장 및 가정의 혼란은 어떻게 할 것이냐? 반발이 심해지고 있다. 독단적이고 주먹구구식 정책을 하는 대통령과 교육장관은 정책결정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 장에서는 교육사회학3공통 (1) ( 15 점) 교육평등의 단계에 대해서 제시하고 각 단계 별로 중시하는 내용의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보십시오. (교과서 p.126 연구과제 1번 참조) (A4 1장) (2) ( 15 점) 최근 정부는 ‘만 5세 초등학교 입학’을 추진하려다 사실상 철회하는 상황을 맞이하였습니다. 이에 관한 여러 논의 중 ‘교육격차’에 주목하려 합니다. 교육부는 취학연령 조정이 “영·유아 단계에서 국가가 책임지는 교육 대상을 확대하여 교육격차를 해소하고 결과적으로 직업 시작 연령을 앞당기기 위해서”라고 밝혔으나 오히려 조기입학에 의해 교육격차가 오히려 증가할 수 있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교육격차’ 차원으로 한정했을 때, 조기입학이 교육격차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 하십니까? 그리고 그러한 생각의 근거는 무엇입니까? (A4 1장)논의 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공용, 2017, 교육정책, 교육평등에 대한 관점
-김민제, 방준호2022, 만 5살 입학 교육격차 해소, 태어나자마자 사교육시킬 판
-박다솜, 2022, 교육플러스, 교육격차 해소 꼼수...의무교육 체제 전환이 답이다
-방은, 2022, 학부모·교육단체 “만 5세 초등 입학, 교육격차 해소 아닌 발달권 침해”
-오욱한, 교육 사회학의 이해와 탐구
-이용남, 교육학과 교육“교육학의 현황과 미래
-장원섭, 『교육과 일의 사회학』, 학지사, 1997
- 장박원, 2022, 매일경제, 만5세 조기 입학' 철회하고 교육개혁 적임자 빨리 찾아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평등의 단계에 대해서 제시하고 각 단계 별로 중시하는 내용의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보십시오. 교육격차 차원으로 한정했을 때, 조기입학이 교육격차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 하십니까? 그리고 그러한 생각의 근거는 무엇입니까?
- 교육사회학_1 교육평등의 단계에 대해서 제시하고 각 단계별로 중시하는 내용의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보십시오2 최근 정부는 만 5세 초등학교 입학을 추진하려다 사실상 철회하는 상황을 맞이하였습니다 이에 관한 여러 논의 중 교육격차에 주목하려 합니다 교육부는 취학 연령 (2)
- 교육사회학_1 교육평등의 단계에 대해서 제시하고 각 단계별로 중시하는 내용의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보십시오2 최근 정부는 만 5세 초등학교 입학을 추진하려다 사실상 철회하는 상황을 맞이하였습니다 이에 관한 여러 논의 중 교육격차에 주목하려 합니다 교육부는 취학 연령 (3)
- 교육사회학_1 교육평등의 단계에 대해서 제시하고 각 단계별로 중시하는 내용의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보십시오2 최근 정부는 만 5세 초등학교 입학을 추진하려다 사실상 철회하는 상황을 맞이하였습니다 이에 관한 여러 논의 중 교육격차에 주목하려 합니다 교육부는 취학 연령
- 교육사회학3공통) 다음에 제시한 도서- 페다고지-를 읽고 양식에 맞추어 보고서를 제출하시오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문제론 기말 2024) 교재6장 건강 불평등 문제 1) 건강불평등문제 설명 2) 건강불평등 원인 설명 3) 가장 설득력이 높은것 선택해 대안
- 무역 4 글로벌프랜차이즈창업 교재 8~11장의 내용을 각 장 별로 1페이지 이상으로 요약하고, 본인 생각(의견)을 1페이지 이상 추가하여 총 5페이지 이상 기술하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글로벌 비즈니스네트워킹, 공통) 1.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① 사고, ② 감성, ③ 인식)의 스타일이 있다. 3가지 유형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2. 상기 3가지 유형 중에서 본인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를 선택하여 왜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등을 구체적으로 본인의 사
- 문화교양학과 2 세계의풍속과문화 1 각 지역의 가족과 친족과 관련한 관습 중 2개 이상을 선택하여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25점) 2 2개 이상의 지역을 선택하여 종교의 모습을 중심으로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25점)
- [사회문제론] 2024년 기말과제물,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3년 1학기 HTML5웹프로그래밍 중간과제물
- [커뮤니케이션과인간] 현대사회 가족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문제점, 개선방향 등에 관해 구체적 사례를 들면서 논하시오
- 경영분석_경영분석 교재 제2장 재무비율분석 실습과제 1번(자신이 관심 있는 기업을 선정하여 의사결정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의
- (A+중국경제의이해, 2-1 중어중문학과)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수립 당시 사회주의 계획경제를 채택하였는데 (1) 계획경제 시기의 특징을 알아보고, (2) 개혁개방이후 사회주의 시장경제로 전환 과정에서의 경제 개혁에 대해 서술하시오
- 무역결제론4 제6차 신용장통일규칙 UCP 600의 주요 개정내용 추심에 관한 통일규칙 URC에 대해 서술하시오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