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론과 갈등론에 대한 특수교육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과 사회와의 관계를 거시적으로 분석하는 거시적 이론과 학교교육의 내적과정에 관심을 집중하는 미시적 이론으로 나눌 수 있다. 거시적 접근은 기능주의적 관점과 갈등주의적 관점으로, 미시적 접근은 해석학 접근과 신교육사회학으로 분류된다.
기능론적 접근과 갈등론적 접근은 서로 관점을 달리하기는 하지만 모두 사회구조적 특색의 고찰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상호작용론적 접근은 사회적 상황에 있어서의 상호작용을 다룬다. 기능론적 접근과 갈등론적 접근은 사회구조의 질서와 갈등을 연구하는 거시적 관점인 반면에, 상호작용론적 접근은 개인간이나 소그룹간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는 미시적 관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이글에서는 거시적관점의 이론인 기능론적 접근과 갈등론적 접근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특수교육을 또한 사회의 일부분이고 논하고자 하는 관점도 거시적 관점이기 때문에 특수교육에 대한 특별한 언급보다는 학교교육의 일부분으로서 특수교육을 분석하겠다.
먼저 학교교육에 대한 기능론과 갈등론의 이해을 살펴보자
기능주의적 관점에서 학교는 사회의 안정과 질서에 기여하는 제도이다. 사회가 요구하는 기술, 지식 등과 공동체 의식을 전수한다. 학교교육이 기술훈련을 통하여 국가의 경제성장과 발전 그리고 인간의 자기실현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본다. 그리고 학교는 사회 구조적 모순을 해결하여 주며, 사회 평등화를 도모한다. 교육기회의 균등화를 통하여 삶의 기회를 공평하게 해줄 수 있다는 의미에서 교육이 사회적 불평등을 해소할 수 있다고 본다. 또한 교육은 독립적이며 자율적이라는 자유주의적 이데올로기에 근거하고 있어서 학교에서 전수하는 교과내용은 사회구성원들의 합의에 의한 것이다.
학교는 개인의 재능과 노력에 따라 공정한 평가를 하며, 아울러 정당한 사회적 보상이 주어진다. 따라서 학교는 지위의 사다리며, 공정한 사회이동을 촉진하기 때문에 학교교육을 통해 각종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본다.
따라서 특수교육도 마찬가지로 사회가 요구하는 기술과 지식 등의 공동체 의식을 전수해야 하며 사회의 한 구성으로서 각자의 장애와 능력을 통해 삶의 기회를 가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장애를 극복하는데 어려움이 많이 있기 때문에 사회구성원의 합의를 통해 약간의 보상을 제공함으로서 삶의 기회를 공평하게 해줄 수 있는다 입장이다.
갈등론적 관점에서 보면 학교는 기존의 위계질서를 공고히 하며, 지배계급의 이익에 종사하는 도구이다. 따라서 기존의 질서를 재생산함으로써 사회 불평등을 영속화한다. 학교교육을 자본주의적 위계구조에 대응해서 노동자를 차별적으로 양산하는 계급재생산의 메커니즘이라고 본다. 또한 교육이 이데올로기적 상부구조로서 경제적 토대의 대응체라는 유물론적 해석에 근거하고 있어서 학교에서 가르쳐지는 내용은 지배 계급의 문화와 이익에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고 본다. 따라서 학교는 피지배계층에게 기존의 불평등 위계구조에 순응하도록 강요하는 이데올로기의 기관이다.
학교는 인간을 강요하고, 억압함으로써 타율적이고, 수동적인 존재로 전락시키고 있고 학교는 지적 기술보다 지배계층이 선호하는 가치관, 규범, 태도 등을 은밀히 강조하고 있다고 본다. 결과적으로 학교에서 행하는 능력주의 이데올로기는 외형상 공정하게 보이나, 피지배계층의 아동을 효과적으로 탈락시키고, 지배질서의 정당성을 강조하기 위한 위장된 이념에 불과하다.
특수교육과 관련지어 생각해 보면 갈등론은 지금의 특수교육은 차별적인 노동자들을 재생산하고 지배계급을 위한 교육을 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능력주의 이데올로기가 팽배해 있는 우리 사회에서 특수교육 영원히 장애를 극복할 수 없고 장애인을 영원한 피지배계층으로 보는 것 같아 안타깝다. 장애도 극복하기 어려운데 여기에 지배계층의 부속물로 귀속까지 시킨다는 것은 인정할 수도 없고 인정하기도 싫은 이론인 것 같다.
두 번째로 교육기관의 선발과 배치 기능에 대한 관점에 대해서 살펴보자
기능주의적 관점에서 선발과 배치 기능은 능력에 따라 사회진출이라는 능력주의 규범을 현실화하기 위해서는 인력배치를 효과적으로 해야 하며 따라서 학교는 능력에 맞는 인력개발 및 훈련을 시켜야 하고 좋은 인력관리는 교육기회의 균등화를 통해 아동능력의 낭비를 제거하는 데 있다고 한다. 따라서 아동은 가정환경을 고려, 능력에 따라 분류해야 한다고 믿는다. 왜냐하면 아동들의 적성에 맞는 학습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능력개발에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학 입시제도 보고서1
  • 대한 기술기능론적 설명이 있다. 산업화가 진행되면서 직업세계가 요구하는 지식 기술 수준이 향상되기 때문에 사회 전체의 학력이 상승하고 사회구성원의 학습열도 높아진다고 하는 설명이다. 이러한 시각 또한 우리의 교육열을 이해하는데 있어서는 부분적인 적합성을 지닐뿐이다. 그리고 갈등론적 시각으로 학력 경쟁을 설명할 수 있다. 즉 부와 지위, 권력, 위세 등을 남보다 더 많이 획득하기 위해 개인간, 가족간, 집단간에 무한의 학력경쟁과 입

  • [교육사회학] 청소년발달과 청소년문화
  • 대한 반 문화만은 아니다. 청소년문화는 다음과 같은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1) 인간의 성장과정에 있어서 청소년들에게 하나의 수련장 역할을 한다.2) 젊은이들을 해방시켜 준다.3) 성인사회로 진입하기 위한 준비실을 제공한다.4) 청소년들의 욕구불만을 해소시켜 준다.5) 새로운 젊은 세대를 탄생시킨다.6) 청소년 문화는 성인의 청소년에 대한 이해를 촉진한다.7. 학교교육과 청소년의 저항문화학교생활을 통해 무엇을 배우고 경험하는가 하는 것

  • [교육사회학]교육사회학측에서 본 제7차 교육과정 이해 논고
  • 교육청에서는 이 교육과정에 따라 지역적 특수성과 실태를 반영한 지침을 만들고, 각 학교에서는 이 교육과정과 시도별 지침에 따라 그 학교의 실정에 따른 학교 교육과정을 만들어 각 지역과 학교, 학생들에게 알맞은 교육을 하게 되는 것이어서 그 속에서 교육받은 학생들의 미래가 결정되고 그 사회의 미래를 반영하게 됩니다. 그래서 현재 시행되고 있는 제7차 교육과정의 성립배경, 성격등을 기능론적 입장과 갈등론적 입장 그리고 해석학적 입장

  • 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교육의 기회균등과 사회정의
  • 교육적 배려로 선도2) 학교 학교의 기원 : 형식적 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기 시작한 때부터(문자의 발생과 동시->학교 본질적인 기능 이해의 중요한 계기) 학교의 역할 : 다양한 가치관이 형성되는 현대사회 속에서체계적이고 공통적인 가치관의 형성 국가와 사회발전의 원동력, 개인의 발전에 큰 영향 20세기 ‘교육=학교교육’ 교육관: 학교가 교육을 ‘독점’ ⟶ 현대에서 학교란 없어서는 안될 사회적 기관 ✔ 학교에 대한 교육관

  • 교육기회균등(교육의 기회균등)의 개념, 확대, 교육기회균등(교육의 기회균등)의 관점, 평등, 교육기회균등(교육의 기회균등)과 정의지향적 자유교육, 문제와 논의, 교육기회균등(교육의 기회균등)의 실현 방안 분석
  • 교육기회균등(교육의 기회균등)의 개념, 확대, 교육기회균등(교육의 기회균등)의 관점, 평등, 교육기회균등(교육의 기회균등)과 정의지향적 자유교육, 문제와 논의, 교육기회균등(교육의 기회균등)의 실현 방안 분석Ⅰ. 서론Ⅱ. 교육기회균등(교육의 기회균등)의 개념Ⅲ. 교육기회균등(교육의 기회균등)의 확대Ⅳ. 교육기회균등(교육의 기회균등)의 관점1. 기능론적 관점(교육에 대한 낙관론적 입장)2. 갈등론적 관점(교육에 대한 비관론적 입장)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