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한국자동차산업의 해외직접투자전략(현대모비스의 중국시장 진출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2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 론
1. 현대 모비스 선정 이유
2. 현대 모비스의 연혁 및 기업소개
Ⅱ.본 론
1절. 현대 모비스 중국진입 전략과 현지화 사례
1.현대모비스의 중국시장 진입전략
2절. 외부환경 분석
1.중국 자동차 산업 현황
2.중국 자동차 부품 시장 현황
3절. 내부 환경 분석
1.현대 모비스의 중국 진출 배경
2.자동차 부품시장의 특수성 및 문제점
4절. SWOT분석
Ⅲ.결 론
1. 요 약
2. 중국 시장 진출 확대에 있어서의 장애요인
3. 현대모비스의 향후 해외투자 전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현대모비스 선정 이유
현대 모비스는 IMF를 겪으면서 대대적인 구조조정을 거쳐 자동차 부품 전문 업체로 다시 태어났다. 이에 우리는 왜 현대 모비스가 구조조정을 하게 되었고 구조조정의 결과로 어떠한 성과가 있었는지 알아보려고 한다.
또한 현대 모비스가 세계적인 자동차 부품 업체로 거듭날 수 있었던 그들만의 핵심 역량이 무엇인지 조사해 보았다. 그리고 현재 해외시장에서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부품업체 중 국내기업으로는 중국시장에서 거의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어떻게 하여 현대모비스는 중국시장에서 성과를 거둘수 있는지, 향후 또 다른 해외투자 방안은 없는지에 대하여 조사해 보기로 한다.

2. 현대 모비스의 연혁 및 기업 소개
1) 현대 모비스의 연혁
현대 모비스는 1977년 현대정공이라는 이름으로 출발하여 컨테이너 생산사업을 통해 성장했으며, 90년대에는 업종을 전환, 갤로퍼, 산타모 등의 완성차를 생산하기도 하였다. 또한 철도차량 사업에서도 진출하여 경부고속전철 최종 조립업체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현대모비스는 IMF를 거치면서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기존 사업의 중심이었던 갤로퍼, 싼타모 등의 4륜구동 완성차를 생산하는 차량사업을 현대자동차에, 철도차량사업을 한국철도차량(주)에 양도하고 1999년 말부터 현대자동차에 섀시모듈을 생산·공급하기 시작하면서 자동차부품 전문회사로 탈바꿈하였다. 2000년 11월부로 사명을 옛 현대정공에서 현재의 현대모비스로 바꾸었다. 2000년에는 국내 컨테이너 생산사업을 해외로 이관하고, 현대·기아자동차의 A/S용 부품사업을 인수했다. 또한 2002년 1월에는 플랜트와 중기사업을 로템(주)에 양도함으로써 실질적으로 A/S용 부품판매 사업, 자동차 부품수출사업, 모듈부품을 제조하는 국내 최대의 자동차부품 전문회사로 사업부 구조조정을 완료하였다.

2) 현대 모비스의 사업분류
①부품 판매사업 : 국내 부품 사업부는 국내에서 운행중인 모든 현대자동차 및 기아자동차에 소요되는 123개 차종, 50만개 품목의 보수용 부품의 공급을 책임지고 있다.
해외 부품 사업부는 전세계에서 운행중인 현대/기아차에 소요되는 보수용 부품을 공급하며 After-Service부문과 OEM부품, After-Market부품, 순정용품으로 이루어진 Auto Parts부문으로 구성되어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디지털 타임즈 (http://www.dt.co.kr)
●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 <中國汽車工業年鑒>, 박영복, 한국자동차 부품제조업체의 중국진출전략에
관한 연구, 2002
● 중국경제신문<中國經濟導報>
● '중국투자론', 김익수, 1999, 박영사
● 파이낸셜 뉴스 (http://www.fnnews.com)
● 현대 모비스 홈페이지 (http://www.mobis.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구 중소기업체의 국제 경영 전략 수립 에스엘 기업의 인도네시아 진출 사례 연구
  • 전략 수립 및 국제화 전략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121. 전략 수립1) 제품-시장 Matrix 2) SWOT 분석2. 국제화전략- 해외 시장 진입 전략Ⅳ. 결론 및 참고 문헌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14Ⅰ. 서 론1) 연 구 목 적기술력과 가격경쟁력을 보유한 우리나라 자동차 부품업체들이 세계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미국과 중국의 완성차업체는 물론, 글로벌 1위로 떠오른 일본의 도요타가 처음으로 한국 부품업체와의 거래선 개

  • Does the FDI inflow influence the happiness Of People
  • 해외투자전략라. 현지화(Localization) 제고를 위한 해외동반진출마. 연구개발의 현지화 및 첨단기술의 습득52. 해외직접투자의 동기 및 필요성바. 국제적 경영기법의 터득 및 축적차원의 해외투자사. 생산원가 절감에 따른 가격경쟁력의 확보차원의 해외투자아. 시장 및 판로의 개척자. 자원의 안정적 확보를 위한 해외투자차. 글로벌경영 전략의 추구62. 해외직접투자의 동기 및 필요성7우리나라의 FDI 성공사례가. 현대자동차의 인도진출나. 삼

  • [국제경영론] 해외직접투자(FDI)의 성공과 실패
  • 해외직접투자 방법55. 우리나라의 해외직접투자 현황7Ⅱ. 본 론81. 해외직접투자의 실패사례8가. 대우자동차의 인도진출8나. 현대모비스(주)의 중국진출12다. (주)한화의 호주 진출13라. 금호산업(주)의 중국진출14마. 신호제지(주)의 캐나다 진출142. 해외직접투자의 성공사례16가. 현대자동차의 인도진출16나. LG생활건강의 베트남진출20다. 삼성(삼성전자, 삼성SDI, 삼성코닝)의 인도네시아 진출23라. 대우일렉트로닉스의 인도네시아 진출26마. 한국

  • [경영전략] 현대자동차 해외진출
  • 자동차 개요 / 2(1) 회사소개 / 2(2) 연혁 / 3(3) 그룹의 CI / 3(4) 주요현황 / 4(5) 한국 최대의 자동차 메이커 / 53. 현대자동차의 경쟁 지위 / 54. 현대자동차의 경영환경분석 / 6(1) SWOT 분석 / 6(2) 현대 자동차의 핵심성공 요소 / 8(3) 핵심 경쟁 전략 / 85. 현대자동차의 해외진출 사례 / 9(1) 미국 / 91 최초의 미국시장 진출 / 102 캐나다 FDI를 통한 해외투자 / 113 수출로의 전략 전환과 SUV주력 / 124 미국시장에서 현대자동차의 성공요인 / 13(2) 중국 / 151 현대

  • 현대자동차의 해외직접투자(중국 북경)
  • 자동차 업계들이 넓은 시장과 풍부한 자원을 찾아 해외로 눈을 돌리고 있다. 2002년 북경에서 어학연수를 하던 중에 현대자동차가 북경에 직접투자를 하여 北京現代를 설립했고, 2008올림픽 개최 시까지 북경의 전 택시가 소나타로 바뀐다는 소식을 접했다. 북경의 전체 택시는 약 6만 7000대 정도 규모로 작지 않은 규모이다. 한 국가의 수도의 택시 전체를 자사 모델로 바꾸게 된 현대의 전략이 궁금하여 현대자동차의 중국진출에 대해 연구해보고자 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