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현대자동차 해외진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2. 현대 자동차 개요
(1) 회사소개
(2) 연혁
(3) 그룹의 CI
(4) 주요현황
(5) 한국 최대의 자동차 메이커

3. 현대자동차의 경쟁 지위

4. 현대자동차의 경영환경분석
(1) SWOT 분석
(2) 현대 자동차의 핵심성공 요소
(3) 핵심 경쟁 전략

5. 현대자동차의 해외진출 사례
(1) 미국
최초의 미국시장 진출
캐나다 FDI를 통한 해외투자
수출로의 전략 전환과 SUV주력
미국시장에서 현대자동차의 성공요인
(2) 중국
현대자동차(기아차포함)의 중국시장 진출배경
중국의 자동차 시장의 변화
현대자동차의 중국시장 마케팅 전략
중국 내수시장 공략에 따른 문제점

6. 현대자동차의 향후전략
본문내용
우리나라 자동차 메이커의 대표주자인 현대자동차는 1967년 12월에 설립되어 현재 국내자동차업계 1위를 달리고 있으며, 세계 자동차메이커로서는 10위권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세계경기 침체로 인한 자동차 수요의 감소와 수입차 시장개방을 시장잠식이 우려되고, 국내경쟁업체의 신규진입과 신기술개발 및 생산 시스템의 국제화로 경쟁이 더욱 치열해져 가는 상황이 전개되고 있지만 현대자동차는 지속적인 R&D 투자의 확대와 독자기술 개발 노력에 힘입어 국내시장에서 좋은 소비자 인지도를 유지하고 있다. 위 사례와 같이 현대자동차는 1980년대 중반에 PONY EXCEL로 미국. 캐나다 등 북미시장에 진출하여 상당한 성공을 거둔 바 있는데, 이러한 미국시장진출은 다음과 같은 두 단계에 걸쳐 성공적으로 이루어졌다고 평가받고 있다고 할수 있다.
첫째 단계는 시장우회진출 단계로서, 최대 수요국인 미국의 인접국 캐나다에 먼저 진출하여 차량 테스트를 받았다. 1984년 1월, 현지법인을 설립하여 1985년 10만 8천대를 판매하여 수입차 판매 1위를 차지하는 '포니 돌풍'을 가져왔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전체적으로 괜찮은 자료입니다.
  • psoon1***
    (2006.11.11 03:21:06)
회원 추천자료
  • [무역경영론] 대우자동차의 인도진출
  • 대우자동차의 인도진출 Ⅰ. 서론 Ⅱ. 대우자동차 1.대우자동차 연혁2.대우 글로벌 경영전략의 개요(1)기업가 정신 - 창조, 도전, 희생(2)마케팅 방식 - 탱크주의(3)대우의 해외진출 전략Ⅲ. 인도의 산업환경 1.인도 산업의 전반적 특성 (1)세계 최대의 수요시장(2)공급기지로서의 역할(3)고성장 지속 국가(4)정치 경제적 중요성2. 인도 자동차산업의 역사(1)보호정책기(2)제1차 자유화시기(3)제2차 자유화시기3. 인도 자동차산업의 규모4. 인도

  • [경영학] 한국기업의 동남아 진출의 사례와 성공방안
  • 경영 무대가 되고 있다. 우리 나라 기업이 가장 많이 진출해 있는 해외도시 :중국산둥 반도의 항구 도시 칭다오->전자, 통신 장비, 전기 기계 등을 주요 업종으로 한 900여 개 기업이 활동하고 있다. 100개 이상 업체가 진출해 있는 나라는 미국, 러시아, 중국, 일본, 베트남, 인도네시아, 홍콩, 필리핀, 멕시코, 타이 이렇게 10개국이 있다. 우리나라 기업이 가장 많이 진출한 곳은 중국의 칭다오로서 1000여개 업체가 이곳에 진출해 있다. 자동차, 선박, 컴퓨터,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 글로벌 경영전략
  • 현대자동차는 현재 세계 180여 개 국가에 6,000여 개의 판매 네트워크와 32개의 해외 생산판매 거점을 보유하고 있다. 유럽 재정위기 등 불확실성이 높아지는 글로벌 경제위기 속에서도 무섭게 성장하고 있는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경영전략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2. 현대자동차 소개1967년 12월 29일 포드와 합작 회사로 시작한 현대자동차는 1975년 울산공장 준공을 통해 1976년에 ‘현대자동차 포니’를 첫 시판하게 된다. 이후 1984년 엑셀 시판과 함

  • [글로벌마케팅] 유한 킴벌리의 글로벌마케팅 전략
  • 전략으로 설정되고 있으며, 사고와 전략은 글로벌하게, 행동과 운영은 로컬하게”해야 하는 것으로 요약될 수 있다.세계 각 시장의 특성에 맞게 그곳에 적응함으로써 기업의 이윤창출에 기여하는 글로컬리제이션은 Coca-Cola, Microsoft, Motorola, Nokia, Toyota, Phillips 등의 세계적인 다국적기업의 해외진출사례에서 드러나고 있으며, 한국의 대표기업인 삼성전자의 유럽시장진출, 현대자동차의 유럽 및 미국진출, LG전자의 세계 가전제품시장 진출 등에서도 찾

  • [경영] 현대자동차의 해외진출을 통한 글로벌 전략
  • 자동차 시장으로 성장한 중국, 자동차시장의 선도시장이라고 할 수 있는 미국시장에 현대자동차가 어떠한 해외진출 전략을 취하였는지 알아보겠다.해외직접투자오늘날 국제화가 진행되면서 해외직접투자는 무역보다도 더 빠른 속도로 증가하여 지역 간 경제통합과 세계화를 주도하고 있다. 해외직접투자란 기업이 자사가 보유하고 있는 기술, 자본, 경영노하우 등의 생산요소를 해외로 이전시켜 해외현지의 생산요소인 노동, 토지 등과 결합하여 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