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의 해외직접투자(중국 북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연구 동기 ...........................................................2
Ⅱ. 투자기업 소개 .......................................................2
● 경영 방침 ...........................................................3
● 현대자동차의 내부환경 분석 ..........................................4
● 현대 자동차의 외부 환경 분석 ........................................5
● 현대 자동차의 SWOT 전략 .............................................6
● 핵심 경쟁 전략 ......................................................7
● 국내 성과 (경영 실적) ...............................................9
Ⅲ. 투자국 진출 배경 ...................................................10
Ⅳ. 투자국 현황 ........................................................11
Ⅴ. 투자산업의 세계 동향 ...............................................12
Ⅵ. 투자 산업과 투자 환경 ..............................................14
1. 거시적 환경 .........................................................14
2. 과업환경 ............................................................16
1) 경쟁사의 투자현황 ..................................................16
2) 소비자 (수요) ......................................................17
Ⅶ. 투자 사례 분석 .....................................................18
1. 투자 결정의 타당성 분석 .............................................19
2. 투자 전략의 타당성 ..................................................20
3. 투자법 ..............................................................21
4. 투자 성격 ...........................................................24
5. 성과 분석 ...........................................................24
6. 과제와 전망 .........................................................26
본문내용
Ⅰ. 연구 동기

지금 국내 자동차 시장은 세계경기 침체로 인한 자동차 수요의 감소와 수입차 시장개방으로 시장잠식이 우려되고, 국내경쟁업체의 신규진입과 신기술개발 및 생산 시스템의 국제화로 경쟁이 더욱 치열해져 가는 상황이 전개되고 있어 새로운 시장 개발이 시급하다. 이에 국내 자동차 업계들이 넓은 시장과 풍부한 자원을 찾아 해외로 눈을 돌리고 있다.
2002년 북경에서 어학연수를 하던 중에 현대자동차가 북경에 직접투자를 하여 ‘北京現代’를 설립했고, 2008올림픽 개최 시까지 북경의 전 택시가 소나타로 바뀐다는 소식을 접했다. 북경의 전체 택시는 약 6만 7000대 정도 규모로 작지 않은 규모이다. 한 국가의 수도의 택시 전체를 자사 모델로 바꾸게 된 현대의 전략이 궁금하여 현대자동차의 중국진출에 대해 연구해보고자 한다.

Ⅱ. 투자기업 소개

● 한국 최대의 자동차 메이커

1967년 설립. 1975년 한국 최초의 독자 고유모델 승용차인 '포니'생산으로 '기술수용시대'를 지나 '기술자립시대'를 개막하였다.
1984년 포니 단일차종으로 50만대 생산을 돌파하였으며, 1986년 미국에 포니 엑셀 첫 수출과 동시에 수입차 최대 판매 기록을 갱신하였다.
세계 최대 자동차공장인 울산공장(생산능력 125만대), 승용차 전용생산공장인 아산공장(생산능력 30만대), 세계 최대의 상용차 전용생산공장인 전주공장(생산능력 10만대)등 한국 내에 3개의 공장을 가지고 있다.
해외에서는 연간 6만대 규모의 턴키 공장을 합작형태로 운영하고 있으며, 1998년 10월에는 단독 투자한 12만대 규모의 인도공장을 준공하여 아토스 등을 생산 판매하고 있다. 그 외에 10여 개의 부품조립공장을 해외에서 운영하고 있다.
2000년대 세계 5대 자동차 메이커 진입을 목표로 양적인 성장에 걸맞는 질적인 발전을 이루기 위해 연구개발 역량을 높여 나가고 있으며, 이를 위해 100만평 규모의 자동차시험 주행장 등을 갖춘 첨단기술의 메카 남양 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 경제 빈부격차 부익부 빈익빈
  • 중국인의 식량문제를 해결해온 중국체제개혁의 원동력이다. 또한 자체 계층의 분화를 통해 개체공상호 계층과 사영기업주 계층, 산업노동자 계층을 배출해온 가장 기본적인 계층이기도 하다. 현대사회의 발전요구에 의하면 농업노동자 계층은 분화되고 축소될 수밖에 없지만, 현재 중국사회의 특성상 정책적(예: 호구제도)으로 이러한 분화와 축소를 억제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농업노동자 계층은 1978년 약 70%에서 1999년 약 44%

  • [관광개발] 중국 시장 현황 분석에 기반을 둔 한국 의료관광 사업모델 제시
  • 중국 의료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경제력을 갖췄으되 한국에 오기 쉽도록 채널이 확보된 타켓층을 확보해야 초기 투자 비용을 적게 들이고도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다.기업과 지자체와 제휴하여 중국 관광객이 강원 영서권을 찾을 하나가 이유를 만드는 방안으로 북경 현대자동차의 직원을 타겟 고객으로 설정한다.※ 왜 현대자동차인가?ⓛ 고정된 일정 수 이상의 고객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다.-북경현대자동차에 근무하는 직

  • 현대자동차 자동차 산업분석
  • -자동차 산업분석1) 자동차 산업의 분류2) 자동차 관련 산업3) 자동차산업의 특성4) 대체재의 위협5) 세계 자동차 시장 동향현대자동차 기업분석1. 기업개요2. 주요 연혁3. 기업 비전4. 사업망제 1 장 투자실태분석 내용1. 해외진출과정제 1 절 미국 투자결정의 타당성 분석1. 미국 직접투자의 배경과 목적1) 미국 자동차 시장 소비자 성향 분석2) 現 미국 자동차 시장의 상황3) 現 미국 시장 소비자 성향4) 오바마 車 연비규제 강화2. 미국시장의 경

  • [환경분석론] 현대자동차의 중국진출
  • 중국 자동차 산업의 전면발전시기2.1.2 2000년대 이후: 중국 자동차산업 성장의 가속화2.2 중국의 자동차 산업정책2.2.1 승용차 육성정책과 외자정책3. 중국 내 경쟁사들의 상황과 그들의 진출전략 – p63.1 중국 내 경쟁사 상황3.2 중국에 진출한 해외 자동차 브랜드3.2.1 폭스바겐3.2.2 포드4. 더 빠르게, 더 스마트하게, 현대자동차의 중국진출 – p84.1 더 빠르게, 더 스마트하게! - 현대속도4.1.1 자전거도 만들 수 없던 북경기차공장, 합작투자 계약 2개월

  • [졸업][중어중국학] 중국의 경제성장과 마케팅전략분석
  • 중국의 개혁, 개방에 문을 열었다. 이러한 덩샤오핑의 성과를 쳬계화한 것이 현대 중국의 사회주의 시장경제이론이다.를 계기로 하여 외국인 투자가 급증하는 제2차 붐이 일었다. 그 결과 중국이 미국에 이어 세계 2위의 해외 직접투자 유입국으로 부상하고 있다. 중국 사회과학원에 의하면 외국기업의 중국 내 직접투자는 99년 403억 달러에 달했으며, 2005년에는 1,000억 달러 이상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현재 세계 500대 기업 중 300개 이상의 기업이 중국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