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LG 전자 마케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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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LG 전자 소개
Ⅱ. LG전자의 핵심사업군
Ⅲ. LG의 마케팅믹스(4P)
Ⅳ. LG전자의 경쟁사 분석
Ⅴ. 핵심가치, 핵심역량
Ⅵ. LG전자의 SWOT 분석
Ⅶ. 국제마케팅전략(해외진출사례)
Ⅷ. 향후 사업방향 및 비젼
본문내용
4. PROMOTION
▶홍보
디지털 TV자체에 대한 홍보와 LG라는 브랜드자체의 기업이미지 PR이 함께 이루어지고 있다. LG브랜드 자체의 디지털 이미지의 각인을 위해 디지털 엘지 선포식을 갖고 기업문화와 경영전략의 혁신을 뜻하는 `디지털 경영'을 선언했으며 이름을 아예 `디지털 엘지'로 부르고 있다. 이와 관련한 프로모션 행사도 다수 이루어졌는데 지하철 32량을 통째로 빌려, 차량내 1800여 광고물을 모두 LG의 디지털 제품으로 채운 기획성 광고가 큰 호평을 받기도 하였다. LG전자의 홈페이지에서는 이러한 디지털 LG에 관한 정보와 디지털 TV에 관한 상세정보를 얻을 수 있다. 홈페이지를 통해 제품구매자와 잠재구매자들을 회원으로 하여 커뮤니티를 구성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자사의 디지털 홍보영화와 동영상 감상, 제품구매와 부가서비스의 이용도 가능하다.
2006년 3월에 독일 하노버에서 열린 세빗 2006 전시회에 참가, 30여종의 통신 제품을 선보이며 해외 시장 공략에 나서기도 했다. 매년 3월 독일에서 열리는 세빗은 미국에서 열리는 소비자가전쇼(CES)와 함께 양대 정보통신 및 가전 전문 전시회로, 많은 업체들이 유럽지역 수출길을 확보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삼고 있다.

▶광고
LG전자는 앞선 디지털 기술력을 소재로 한 적극적인 광고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2000년에는 행복을 여는 LG의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컨셉으로 하여 인쇄, 전파, 옥외광고 등 다양한 형태의 기업이미지 광고와 제품광고를 실시하고 있다.

▶스폰서
LG전자는 계열사차원에서의 99년 남나리 선수의 후원과 함께 디지털TV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문화행사와 드라마 속 제품 협찬 등을 진행해 왔다. 그 대표적인 예로 공연 난타와 1년 계약을 통해 공연후원을 통해 X-canvas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

▶공동마케팅
LG전자는 국내시장 확대를 위해 여러 회사와 제휴하고 있다. 고가품인 디지털TV의 경우에는 특히 카드사와의 제휴를 통해 소비자구매력을 확대하는 전략과 제휴사들의 임직원을 대상으로 한 크로스 B to E(Employee) 마케팅이 유효할 것이다.

▶판촉행사
LG전자는 그동안 디지털 TV의 프로모션을 위해 타겟 고객층과 대중에 디지털 TV자체를 최대한 노출시킬 수 있는 행사를 진행해왔다. Mass Communication을 위해 해수욕장의 옥외 애드벌룬 설치와 백화점에서의 전시행사, 에버랜드에서의 키즈퀴즈대회 등을 진행했다. 그리고 주 타겟 고객층인 고소득층이 주로 이용하는 시설, 예컨데 골프장이나 호텔로비에서의 판촉행사도 진행해왔다. 그러나 하반기에 들어서는 80개 대리점을 선정해 PDP방식 TV를 설치하는 작업을 벌이고 있다. 이는 백화점. 골프장. 쇼룸 등에서 한정적으로 시연해온 디지털 시험방송을 고객들이 동네 대리점에서 보면 보면서 화질을 비교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DB마케팅 LG전자는 데이터베이스(DB)마케팅을 도입하여 가전제품 판매신장에 큰 효과를 보고 있다 고객 정보를 바탕으로 구매가능성이 큰 고객에게 카달로그를 보내는 동시에 전화와 방문을 하고 각종 이벤트행사에 초청하는 방식으로 마케팅을 한 결과 우편물발송대상자 가운데 대리점을 찾는 사람이 40%에 달했고 이중 약 60%가 실구매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위해 LG전자는 지난 고객의 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해 실시하고 있다.
참고문헌
LG전자 홈페이지 http://www.lge.co.kr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E- Daily http://www.edaily.co.kr/

네이버 http://www.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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