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화장품 통신판매 - DHC코리아의 마케팅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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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시장분석 및 기업선정 이유
2.DHC KOREA소개
3.DHC KOREA의 마케팅 전략
4.DHC KOREA의 STP, 4P, SWOT분석
5.DHC KOREA의 Off-line 진출 현황
6.DHC KOREA의 문제점 분석 및 대안제시
7.향후 마케팅 전략
8.후기
본문내용
(1) 시장분석
통신판매에 강한 일본과는 달리 인터넷 보급률이 높은 인터넷 강국인 우리나라의 실정에 맞게
인터넷 쇼핑몰에 승부를 걸어 On-line시장을 먼저 구축하였다. 인터넷을 자주 이용하는 연령층을
타켓 고객으로 이용한 결과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서 벌어들이는 수입이 전체 수입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전화 판매가 주도적인 일본 시장과는 대조가 되는 것이지만 DHC코리아측은
인터넷 환경이 매우 잘 구축된 한국 시장의 특성이 반영된 결과로 분석하고 있다. 2005년
DHC 코리아의 회원 가입수는 200만명을 돌파하였으며, 올해 자사는 300만명 돌파를
예상하고 있다. 회원가입비율과 매출액비율은 인터넷이 통신에 비해 약90% 압도적인 결과를
보이고 있다.
On-line시장의 장점으로는 판매자 입장에서 매장 공간을 확보하지 않아도 되며 중간 물류비용을
줄일 수 있으며, 따라서 유통비 절감으로 인한 가격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또한 판매자는
모든 구매자의 정보를 인터넷 쇼핑몰의 회원가입을 통해 확보할 수 있어 구매자의 정보관리가
용이하며, 향후 이를 이용한 적극적인 마케팅전략의 수립이 가능하다.
소비자의 입장에서 전통적인 상거래에서는 구매자가 백화점이나 매장의 개점시간인 낮 시간대에만
제품의 구입이 가능하였으나, 온라인 판매의 장점으로는 첫째, 온라인상에서는 시간적 제약이
없다는 점과 둘째, 직접 매장을 방문하지 않고도 어느 곳에서나 구매가 가능하도록 장소의 제약이
없다는 점이다. 따라서 구매자는 시간절약과 이동거리 생략을 통해 직접적인 비용절감의
효과를 볼 수 있다.
단점으로는 우선 첫째, 신뢰성과 높은 인지도 확보문제를 들 수 있다. 화장품은 직접 피부에
닿는 것이기 때문에 문제가 생겼을 때 단순히 제품을 반품하는 것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피부에 손상을 입게 될 수 있다. 따라서 고객은 상품 구매 의사결정시 직접 상품을 만져보고
시험해보는 일을 할 수 없으므로, 상품의 품질에 대한 신뢰를 갖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될 수
있다. 둘째, 통신을 통한 화장품 구입에 익숙하지 못한 소비자들의 소비심리를 자극시킬 수 있는
확실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품질에 대한 신뢰확보가 되지 않은 상황에서 구매자와 판매자가
직접 마주할 수 없으므로 구매자 개개인이 필요시하는 제품의 기능과 특징 등을 설명할 기회가
상대적으로 적다. 이는 고객을 놓칠 수 있는 위험성이 큰 단점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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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저 그렇네요 --
  • choi9***
    (2007.06.03 22:3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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