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 문학 교육과 매체변용 양상 이해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하울의 움직이는 성>이라는 소설이 애니메이션으로 변용되었을 때 어떻게 달라졌는지 비교분석하였으며, 사진을 첨부하여 효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교육적 활용 방안을 교과서와 연계하여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1. 과제목표
2. 다룰 작품 (소설의 애니메이션화) - 하울의 움직이는 성
3. 원작과 매체 변용 후의 작품 비교
4. 매체 변용 후의 작품의 문학교육적 의미
5.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6. 매체적 상상력의 의미와 평가
본문내용
매체 변용 후의 작품의 문학교육적 의미

- 원전 효과의 유지 : 원전과의 거리가 가까울수록 애니메이션에서 원전 텍스트로 문화체험의 코드를 확장하는 동기가 된다.
- 문화체험 확대 : 애니메이션에서 학생들은 과거와 현재 미래를 넘나드는 체험을 할 수 있다. 시대상과 문화적인 차이점이 인물의 연기로서 표출되는 영상보다 움직이는 만화 그림으로 표현되었을 때 학생들은 더 인상적으로 받아들인다. 그것은 만화의 환상성이 가져다 주는 감각적 기표의 효과이다. 인쇄매체에서 대화적 상상력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상당량의 사전 스키마를 가지고 있지 못한 경우 애니메이션으로 변용된 텍스트는 학생들의 문화체험 확대에 도움을 줄 것이다. (참조 - 국어교육과 미디어 텍스트, 박인기)
- 서술성와 음악성의 통합 : 글로 표현했을 때와 그것이 애니메이션으로 표현되었을 때 음악이 주는 효과가 다름을 알 수 있다.
(예 : ① 소설 바람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이때쯤 그들은 뛰는 것이 아니라 마치 천천히 겅중겅중 달리는 듯한 동작으로 미끄러지듯 나아가고 있었다. 돌이 널린 땅이 쏜살같이 발밑으로 지나갔다.……두 사람은 천천히 달리면서 물안개가 피어오르는 호수 기슭을 통과했다. 그들이 지나갈 때마다 푸른 오솔길의 양 옆에 서 있는 덤불들이 휘청 휘어졌다 일어나면서 수많은 새들과 꽃잎들이 날아올라 소용돌이쳤다...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소설교육] 배경교육의 연구사 정리
  • 이해하고 삶의 가치를 배울 수 있다. 이는 소설이 삶의 논리를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삶의 구체적 양상을 반영한다는 장르적 특성에서 기인하는 것이다. 그리고 흔히 혹자들은 현대 소설이 자본화와, 상품화, 전자 매체 등에 의해 그 우월한 지위를 잃어가고 있다고 말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이런 시기일수록 소설 교육은 좀 더 철저해질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삶과의 관련성이 특히 강조되는 “소설은 개인의 총체적 삶을 문학적 상상력을 통해 언어로

  • 문학 영역 문학 과목
  • 문학 영역 ․ 문학 과목Ⅰ. 머리말Ⅱ. 문학교육의 본질1. 문학교육의 성격과 특성2. 문학교육 이론과 변천3. 문학교육과정의 변천Ⅲ. 목표와 성격1. 목표2. 성격3. 문학영역과 다른 영역의 관계Ⅳ. 내용1. 내용 구성의 관점2. 내용 체계 범주화3. 교과서 구현 양상4. 교과서 구현의 예Ⅴ. 방법과 평가1. 교수․학습 방법2. 평가Ⅵ. 교육과정에 나타난 문제점1. 교육과정 구성 문제2. 교과서 구현의 문제3. 교육 내용 설정의 문제Ⅶ. 맺음말Ⅰ. 머

  • 문학작품의 해석 시 제목 우리가 물이 되어
  • 갈등/대립 /부조리가하루 아침에 해소될 수는 없겠지만, 언젠가 그러한 날이 도래하기를 기다리는 간절한 희망과 염원이 드러나고 있다. 6. 느낀 점전 수업 시간에 다른 학생이 발표 했을 때 는 집중 하지 않고 들어서 이해가 되지 않았는데 조사를 하면서 ‘우리가 물이 되어’ 라는 시와 강은교 시인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게 되었고 1980년대 문학의 특징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다. 7. 출처-네이버 블로그-네이버 지식인-작문과 독서 카페

  • [문학교육론] 문학교육과 대중매체
  • 문학교육과 대중매체문학교육과 대중매체< 목 차 >Ⅰ. 현대사회와 대중매체Ⅱ. 대중매체에 의한 문학의 변용1. 다이제스트화2. 소통과정의 간접화3. 문학의 오락물화4. 텍스트의 시청각적 변용Ⅲ. 문학교육에서 대중매체의 활용1. 교육제재의 다면화2. 문학적 체험의 다면화3. 영상매체의 교육적 활용4. 컴퓨터 통신의 문학교육적 활용Ⅰ. 현대사회와 대중매체현대사회를 지칭하는 또 다른 표현 중에 대중사회라는 말이 있다. ‘대중사회’는

  • [현대문학교육] 2009 개정 교육과정 문학 교과 교재 연구
  • 교육과정은 기존의 ‘문학’ 과목에 ‘매체 언어’ 과목의 내용을 반영하고 교수‧학습 과정상의 학습 중점과 내용상의 연계를 고려하여 ‘문학 Ⅰ’과 ‘문학 Ⅱ’ 과목을 구성하였다. ‘문학 Ⅰ’은 문학에 대한 지식을 익히고 실천적인 문학 활동을 수행하는 데 학습 중점을 두고, ‘문학 Ⅱ’는 다양한 맥락 속에서 문학의 제 양상을 이해하고 경험하며 이를 자신의 삶과 연계하는 데 학습 중점을 두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조에서는 ‘문학 Ⅰ’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