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 문학 교육과 매체변용 양상 이해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4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하울의 움직이는 성>이라는 소설이 애니메이션으로 변용되었을 때 어떻게 달라졌는지 비교분석하였으며, 사진을 첨부하여 효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교육적 활용 방안을 교과서와 연계하여 분석하였습니다.
- 목차
-
1. 과제목표
2. 다룰 작품 (소설의 애니메이션화) - 하울의 움직이는 성
3. 원작과 매체 변용 후의 작품 비교
4. 매체 변용 후의 작품의 문학교육적 의미
5.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6. 매체적 상상력의 의미와 평가
- 본문내용
-
매체 변용 후의 작품의 문학교육적 의미
- 원전 효과의 유지 : 원전과의 거리가 가까울수록 애니메이션에서 원전 텍스트로 문화체험의 코드를 확장하는 동기가 된다.
- 문화체험 확대 : 애니메이션에서 학생들은 과거와 현재 미래를 넘나드는 체험을 할 수 있다. 시대상과 문화적인 차이점이 인물의 연기로서 표출되는 영상보다 움직이는 만화 그림으로 표현되었을 때 학생들은 더 인상적으로 받아들인다. 그것은 만화의 환상성이 가져다 주는 감각적 기표의 효과이다. 인쇄매체에서 대화적 상상력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상당량의 사전 스키마를 가지고 있지 못한 경우 애니메이션으로 변용된 텍스트는 학생들의 문화체험 확대에 도움을 줄 것이다. (참조 - 국어교육과 미디어 텍스트, 박인기)
- 서술성와 음악성의 통합 : 글로 표현했을 때와 그것이 애니메이션으로 표현되었을 때 음악이 주는 효과가 다름을 알 수 있다.
(예 : ① 소설 바람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이때쯤 그들은 뛰는 것이 아니라 마치 천천히 겅중겅중 달리는 듯한 동작으로 미끄러지듯 나아가고 있었다. 돌이 널린 땅이 쏜살같이 발밑으로 지나갔다.……두 사람은 천천히 달리면서 물안개가 피어오르는 호수 기슭을 통과했다. 그들이 지나갈 때마다 푸른 오솔길의 양 옆에 서 있는 덤불들이 휘청 휘어졌다 일어나면서 수많은 새들과 꽃잎들이 날아올라 소용돌이쳤다...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콘스탄티누스 대제의 업적 콘스탄티누스 대제 소개 콘스탄티누스 대제 업적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돼지책 - 행복한 가족 만들기
- 영유아를 위한 건강 및 영양 교육 계획안
- 유아음악과 동작 수업계획안 신체활동 역할 영역 나와 가족 가족에 대한 소중함 알 기아 빠 엄마 사랑해요
- [교수학습이론] 탐구학습
- 영화 1편(매트릭스)을 선정하여 영화의 의도 및 내용에 대한 자신의 철학적 견해를 밝히시오.
- 공공부조에서 자산조사 과정을 거쳐야만 하는 이유와 그 필요성은 무엇인지에 대해 논하시오
- 아동발달_아동발달 이론 중 본인의 생각과 가장 일치하거나 공감하는 이론 한 가지를 선택하여 정리하고 그 이유를 쓰시오 (발달단계에 따른 것)
- 우리나라 사회복지정책 중 노인장기요양정책의 내용을 분석하고(연혁, 대상, 급여, 전달체계 및 재정) 노인장기요양정책의 문제점 및 대안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