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론] 문학의 위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는 말

2. 교육과정 변화양상

1) 7차교육과정: ‘문학의 문화’

2) 2007개정교육과정

3) 2007개정 교육과정과 7차 교육과정 비교

3. 교학사 문학 (하) 교과서 분석

1) 학습활동분석.

4. 디담돌 문학 (하) 교과서 분석

1. 문학 문화의 특성

2. 문학의 인접 영역

3. 한국 문학과 세계 문학
본문내용
중국문학인 ‘삼국지연의’를 우리 언어 문화적 요소를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인물의 형상과 주제를 변화시켜 새로운 작품을 만들어낸 판소리’적벽가’를 공부함으로써 한국 문학 작품이 외국 문학을 단순 수용의 차원을 넘어 주체적으로 재구성하는 양상을 이해하는 7차 교육과정(다)‐②, 개정교육과정 (다)‐②의 활동이다. 내용 이해 활동을 통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 한 후, 발표·토의·토론 활동에서 좀 더 심화하여 조선 후기 시대상이 작품의 창작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발표 및 토의한다. 교과서는 이를 위해 <지시 사항>을 세 가지로 제시하고 있지만, 사실 18세기 사회 경제적 시대상과 판소리와의 관계를 학생 스스로 이해하기란 무리가 있다. 학생들의 이해를 돕고 또 그들 스스로 공부할 수 있도록 조금 더 구체적이고 쉬운 언어를 사용해서 도표 안에 단계별로 제시하는 것은 어떨까 생각한다. 예를 들어,
① 18세기 조선 후기 시대상을 알아보자.


② 판소리는 누구의 목소리를 주로 담아냈을까?

③이를 통해 판소리의 특징은 무엇일지 조사해보자.
예) 희극적인 요소를 담아낸다, 풍자적인 내용이 많다.


순서대로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면 학생들이 더욱 내용을 소화하기 쉬울뿐더러, 스스로 학습 하는 방법도 알 수 있어 좋을 것 같다.
이상, 교과서에 제시된 한국 문학과 세계 문학의 교섭양상을 살펴보면, 세계 문학이 한국 문학에 영향을 주어 재구성된 사례만 제시했을 뿐, 한국 문학이 세계 문학에 끼친 영향에 대한 언급은 없다. 직접적 재구성이 된 예가 없다면, 영향의 측면에서라도 교과서에서 다루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즉, <진달래꽃>이 번역 되어 전 세계에 알려진 예, 이청준, 고은 등의 작품이 외국 저명한 문학 잡지에 실린 사례 등을 실어서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 역동성을 부각하면 좋을 것이다. 특히나 2007 개정 교육과정은 외국 문학에 미친 한국 문학의 영향을 이해하는 내용이 추가되었으므로, 상호교섭을 강조하는 내용으로서 한국 문학 작품의 세계 문학에의 영향부분이 강화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4. 디담돌 문학 (하) 교과서 분석

1. 문학 문화의 특성

7차
2007 개정
(1) 국어 문화와 문학 문화
(가) 문학 문화의 특성
① 국어 문화의 관점에서 문학을 수용, 창작한다.
(가) 문학과 문화
② 문학과 예술, 인문, 사회, 문화의 관계를 이해한다.
(2) 문학의 소통
(가) 문학 문화의 특성
② 문학의 소통 과정에 작용하는 규칙과 관습을 이해한다.
① 문학과 언어활동 및 매체의 관계를 이해한다.

<단원 학습 목표>
․ 국어 문화와 문학 문화를 이해하고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다.
․ 국어 생활 속에서 문학 활동을 실천할 수 있다.
․ 한국 문학의 전통에 입각한 문학 활동을 할 수 있다.
․ 문학의 소통을 이해하고 능동적인 소통 활동을 할 수 있다.

관련
내용
․ 다음 글을 읽고, 아래의 활동을 해 보자.
- 조수삼, 『추재집』
단원
준비
학습
1. 이 글에서 소거의 작가와 독자를 소통시키고 있는 존재를 지적해 보자.
2. 문학의 소통이 독자의 적극적인 참여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점을 보여 주는 부분을 지적해 보자,
3. 정기적으로 전기수의 소설 낭독을 듣는 사람은 문학 문화를 실천한다고 볼 수 있는지 말해 보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 국어교육학의 특성
  • 문학교육론’(구인환 외, 1991), ‘국어교육의 원리’(김수업, 1991), ‘국어교육학의 이론화 탐색’ (최현섭 외, 1995), ‘국어 교과의 논리와 교육’ (이대규, 1995), ‘국어교육의 반성과 개혁’ (이용주, 1995), ‘국어교과학의 지평’ (김대행, 1995), ‘국어교육학 개론’ (최현섭 외, 1996), ‘국어교육학 원론’ (박영목 외, 1996) 등을 둘 수 있다. 국어교육학이 학문으로서의 위상을 제대로 확보하지 못한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많은 사람들이 국

  • 고전문학 교육론 봉산 탈춤 지도 방안
  • 문학 교육(특히 고전문학교육)의 중요성을 감퇴시키고 읽기나 쓰기, 말하기 듣기 등의 도구적 측면을 강조하는 경향도 나타나고 있다. 여기서 문학 영역과 또 다른 국어 영역의 비중에 대한 견해를 피력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한다. 다만 문학 영역의 교육적 가치는 여전히 유효한 것이며 그에 따른 문학 교육의 중요성 역시 간과할 수 없는 사실이란 것만 말하고자 한다. 현재 거론되고 있는 문학교육 영역의 위상 문제에는 교실에서의 잘못된

  • [국어교육론] 소설교육
  • 문학교육과 관련되는 문제2) 문학교육의 기본 구도3) 문학 언어로서의 담론4) 소설교육의 담론적 관점6. 소설교육에 있어서 언어의 문제1)소설교육의 한 방향2) 담론으로서의 소설의 언어적 성격3) 소설과 언어의 관계7. 포스트모더니즘과 소설교육1) 포스트모더니즘의 인식방법2) 포스트모더니즘 문학교육적 함의1. 소설교육의 구도 모색) 「소설교육론」, 우한용 외, 평민사, 19931) 현대의 상황과 소설문학교육이 이론 정립을 위해 발돋움하고

  • [해석학, 문학적 해석학, 의미연관성, 인간적이해, 슐라이어마허] 해석학의 의의, 문학적 해석학의 중요성, 문학적 해석학의 의미연관성과 인간적 이해, 슐라이어마허의 문학적 해석학 심층 분석
  • 문학에서 동원하기 위해서는 다시 문학의 시각으로 조정될 수밖에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타당성은 순수 철학보다는 궁극적으로 문학비평이나 문학 교육론의 입장에서 점검, 수정되고 평가되는 것이 마땅하다.Ⅱ. 해석학의 의의해석학은 아직까지도 신학이나 문학과 같은 제 문학의 종속문학으로서의 위상을 지니고 있었다고 볼 수 있는데, F. Ast와 F.A. Wolf를 거쳐 F. Schleiermacher에 이르러 해석학은 독립된 문학으로서 완성을 보게된다. 이전의

  • 문학교육 특징, 문학교육 목적, 문학교육 과정, 문학교육과 상호문화적 학습, 문학교육과 키치문학, 문학교육 사례, 문학교육 방법, 문학교육 방향
  • 문학교육의 영역에 들어올 수가 없었다.다음 단계에서는 작품이나 텍스트의 완결성을 전제하고, 텍스트를 분석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방향으로 나아갔다. 이는 주로 미국의 신비평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형식주의 문학이론에 바탕을 둔 문학교육의 개념이었다. 이러한 문학교육에서는 문학현상에서 독자가 차지하는 위상을 고려하지 못한다. 학생들은 문학을 생산하는 주체가 될 수 없다는 점이 전제된다. 이미 존재하는 작품이나 텍스트를 읽고 감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