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영역 문학 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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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문학 영역 문학 과목
Ⅰ. 머리말
Ⅱ. 문학교육의 본질
1. 문학교육의 성격과 특성
2. 문학교육 이론과 변천
3. 문학교육과정의 변천
Ⅲ. 목표와 성격
1. 목표
2. 성격
3. 문학영역과 다른 영역의 관계
Ⅳ. 내용
1. 내용 구성의 관점
2. 내용 체계 범주화
3. 교과서 구현 양상
4. 교과서 구현의 예
Ⅴ. 방법과 평가
1. 교수학습 방법
2. 평가
Ⅵ. 교육과정에 나타난 문제점
1. 교육과정 구성 문제
2. 교과서 구현의 문제
3. 교육 내용 설정의 문제
Ⅶ. 맺음말
Ⅰ. 머리말
문학이란 무엇인가 하는 질문에 대한 대답은 다양하다. 그러나 수많은 정의들 속에서 공통된 속성을 정리해 문학을 정의 내려보자면 ‘문학은 언어로 된 예술로 내용이 정서사상인생의 표현이고, 독자에게 즐거움을 주는 것이다’(조태일 외, 2004) 정도로 요약해 볼 수 있겠다.
문학교육이란, 물론 교사가 학생에게 문학을 가르치는 모든 행위를 뜻한다. 교육과정의 문학교육은 문학 작품을 바르게 이해하고 감상하는 능력을 길러, 풍부하고 다양한 문학적 체험을 이룩하게 하고 이를 통하여 미적 인식력과 인간에 대한 통찰력을 육성하여 바람직한 인간을 형성하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고등학교 ‘문학’ 과목을 예로 들면 문학교육의 강조점은 문학 작품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감상하는 능력을 기르고, 이의 지속적 심화를 통하여 미적 감수성과 문학적 상상력을 고양하고 삶의 총체성을 파악하는 데 있다. 문학의 수용과 창작 활동을 통하여 문학 능력을 길러, 자아를 실현하고 문학 문화 발전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바람직한 인간을 기른다‘는 것이다.
Ⅱ. 문학교육의 본질
문학 과목 교육 과정은 문학의 본질을 국어 문화의 한 분야인 언어 예술로 보았다. 여기서 언어 예술이란 문학이 언어를 매개로 하는 심미적 행위라는 점을 의미하고, 국어 문화란 역사적·사회적으로 형성된 한국인의 보편 가치와 미의식을 담고 있다는 점을 의미한다. 아울러, 문학 과목의 일차적 목적을 문학 능력 신장으로 명시하여, 문학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제7차 문학 과목 교육 과정의 설계에서 문학과 교육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반영하고자 노력하였다. 우선, 문학에 대해서는 작품과 작가 중심 접근을 지양하고 문학성과 독자 중심의 접근 방식을 취하였으며, 교육에 관해서도 교사, 결과, 제재 중심 접근 대신 학생, 과정, 활동 중심 접근을 하도록 하였다. 이는 새로운 세기에 들어서면서 변화하는 문학과 교육의 패러다임을 받아들인 것이다. 또, 문학을 하나의 고립된 대상으로 보지 않고 다양한 매체 및 활동과 통합된 포괄적 문화 현상으로 보도록 하였다. 그렇게 함으로써 문학이 교실에서만 향유하는 데서 벗어나, 모든 인간의 삶 속에서 살아 숨쉬게 될 것이라고 기대하는 것이다.
1. 문학교육의 성격과 특성
1) 문학교육의 성격 : 문학교육은 국어교육으로서의 성격을 지닌다.
문학교육은 심미적 언어활동교육으로서의 성격을 지닌다.
문학교육은 문화교육으로서의 성격을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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