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영역 문학 과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문학 영역 문학 과목
Ⅰ. 머리말
Ⅱ. 문학교육의 본질
1. 문학교육의 성격과 특성
2. 문학교육 이론과 변천
3. 문학교육과정의 변천
Ⅲ. 목표와 성격
1. 목표
2. 성격
3. 문학영역과 다른 영역의 관계
Ⅳ. 내용
1. 내용 구성의 관점
2. 내용 체계 범주화
3. 교과서 구현 양상
4. 교과서 구현의 예
Ⅴ. 방법과 평가
1. 교수학습 방법
2. 평가
Ⅵ. 교육과정에 나타난 문제점
1. 교육과정 구성 문제
2. 교과서 구현의 문제
3. 교육 내용 설정의 문제
Ⅶ. 맺음말
Ⅰ. 머리말
문학이란 무엇인가 하는 질문에 대한 대답은 다양하다. 그러나 수많은 정의들 속에서 공통된 속성을 정리해 문학을 정의 내려보자면 ‘문학은 언어로 된 예술로 내용이 정서사상인생의 표현이고, 독자에게 즐거움을 주는 것이다’(조태일 외, 2004) 정도로 요약해 볼 수 있겠다.
문학교육이란, 물론 교사가 학생에게 문학을 가르치는 모든 행위를 뜻한다. 교육과정의 문학교육은 문학 작품을 바르게 이해하고 감상하는 능력을 길러, 풍부하고 다양한 문학적 체험을 이룩하게 하고 이를 통하여 미적 인식력과 인간에 대한 통찰력을 육성하여 바람직한 인간을 형성하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고등학교 ‘문학’ 과목을 예로 들면 문학교육의 강조점은 문학 작품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감상하는 능력을 기르고, 이의 지속적 심화를 통하여 미적 감수성과 문학적 상상력을 고양하고 삶의 총체성을 파악하는 데 있다. 문학의 수용과 창작 활동을 통하여 문학 능력을 길러, 자아를 실현하고 문학 문화 발전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바람직한 인간을 기른다‘는 것이다.
Ⅱ. 문학교육의 본질
문학 과목 교육 과정은 문학의 본질을 국어 문화의 한 분야인 언어 예술로 보았다. 여기서 언어 예술이란 문학이 언어를 매개로 하는 심미적 행위라는 점을 의미하고, 국어 문화란 역사적·사회적으로 형성된 한국인의 보편 가치와 미의식을 담고 있다는 점을 의미한다. 아울러, 문학 과목의 일차적 목적을 문학 능력 신장으로 명시하여, 문학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제7차 문학 과목 교육 과정의 설계에서 문학과 교육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반영하고자 노력하였다. 우선, 문학에 대해서는 작품과 작가 중심 접근을 지양하고 문학성과 독자 중심의 접근 방식을 취하였으며, 교육에 관해서도 교사, 결과, 제재 중심 접근 대신 학생, 과정, 활동 중심 접근을 하도록 하였다. 이는 새로운 세기에 들어서면서 변화하는 문학과 교육의 패러다임을 받아들인 것이다. 또, 문학을 하나의 고립된 대상으로 보지 않고 다양한 매체 및 활동과 통합된 포괄적 문화 현상으로 보도록 하였다. 그렇게 함으로써 문학이 교실에서만 향유하는 데서 벗어나, 모든 인간의 삶 속에서 살아 숨쉬게 될 것이라고 기대하는 것이다.
1. 문학교육의 성격과 특성
1) 문학교육의 성격 : 문학교육은 국어교육으로서의 성격을 지닌다.
문학교육은 심미적 언어활동교육으로서의 성격을 지닌다.
문학교육은 문화교육으로서의 성격을 지닌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