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론] 문학교육과 대중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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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현대사회와 대중매체
Ⅱ. 대중매체에 의한 문학의 변용
1. 다이제스트화
2. 소통과정의 간접화
3. 문학의 오락물화
4. 텍스트의 시청각적 변용
Ⅲ. 문학교육에서 대중매체의 활용
1. 교육제재의 다면화
2. 문학적 체험의 다면화
3. 영상매체의 교육적 활용
4. 컴퓨터 통신의 문학교육적 활용
본문내용
※ 정보화와 문학의 가치변화 김대행 외(2000),『문학교육원론』, 서울대학교출판부


■문학의 정보화
정보화의 두드러진 특징은 정보의 양적 증가이다. 정보의 양이 증가하면 정보를 대하는 태도 또한 물량적으로 규정된다. 인터넷의 공간에 뜨는 문학은 얼마나 많은 조회가 이루어졌는가 하는 데 따라 작품이 평가된다. 문학적 내용이 지식차원에서 삶과 밀착되는 것이 아니라 정보로 변환된다. 문학의 가치가 정보의 가치가 된 것이다.
근대 문학으로 지칭되는 이전의 문학은 작가 개인이 고독한 상황 속에서 작업하여 창작되었고, 그것을 수용하는 수용자 또한 여가와 고독이 보장되는 공간에서 읽고 즐겼다. 어떤 텍스트든지 내밀한 정신적 가치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전제되었다. 그러나 정보로 전달되는 문학은 양적 팽창으로 인해 그렇게 고독한 환경 속에서 음미하고 반추하는 기분, 분위기가 상실되었다.

■정보화와 문학의 기능
문학이 정보화되면서 문학의 권위가 상실되었다. 문학인이 삶의 길을 모색하는데 역능을 발휘하지 못하게 되었음은 물론, 문학의 권위 또한 실추되었다. 문학의 권위 상실은 몇 가지 점에서 확인할 수 있다.
우선 작가로 등단하는 방식이 이전과 달라졌다. 이전에는 기성 작가 밑에서 오랫동안 도제 훈련을 받은 다음에 추천 과정을 거치는 것이 작가로 등장하는 한 가지 방법이었고, 신춘문예라는 제도를 통해 작가로 등단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이제 컴퓨터 통신의 동호회를 통해 등단하기도 하고, 아예 책을 만들어 책방에 내놓음으로써 작가라고 선언하는 방법을 택하기도 한다. 작가로 등단하는 방식이 달라졌다는 것은 그만큼 작가의 권위가 하락되었다는 의미를 띤다.

■통신 문학의 맥락
책으로 소통되던 문학이 통신으로 정보화되어 소통된다. 소통방식의 변화는 창작 과정과 수용 과정의 변화를 불러 온다. 양과 속도 속에 문학의 반성적 사유가 약화된 것이다. 문학을 수용하는 수용자
참고문헌
※ 참 고 문 헌

정현선(2004),『다매체 시대의 국어교육과 문화교육』, 역락
박인기 외(2000),『국어교육과 미디어 텍스트』, 삼지원
김대행 외(2000),『문학교육원론』, 서울대학교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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