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교육] 배경교육의 연구사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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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들어가면서
II. 배경의 개념 및 기능
1. 배경의 개념
2. 배경의 기능 및 배경 중심의 소설 지도의 필요성
II. 연구사 정리
1. 전형성의 이론과 실제
2. 배경 지도 방법 연구
(1) 텍스트 자체를 활용한 배경 지도
1) ‘밑줄 긋기, 삽화 그리기, 개요 짜기’를 통한 배경 지도
2) ‘줄거리 잡기, 삽화 그리기, 배경 바꿔 보기’를 통한 배경 지도
(2) 보조적 수단을 활용한 배경 지도
1) 영화를 활용한 배경 지도
2) 현장 조사를 통한 배경 지도
3) 사진 찾기를 통한 배경 지도
IV. 연구사의 한계점
V. 참고 문헌
본문내용
. 들어가면서

소설은 인간이 살아가는 다양한 모습과 가치, 규범, 질서, 역사 등을 담고 있다. 우리는 소설을 통하여 삶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삶의 가치를 배울 수 있다. 이는 소설이 삶의 논리를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삶의 구체적 양상을 반영한다는 장르적 특성에서 기인하는 것이다. 그리고 흔히 혹자들은 현대 소설이 자본화와, 상품화, 전자 매체 등에 의해 그 우월한 지위를 잃어가고 있다고 말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이런 시기일수록 소설 교육은 좀 더 철저해질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삶과의 관련성이 특히 강조되는 “소설은 개인의 총체적 삶을 문학적 상상력을 통해 언어로 형상화한 예술로서, 인간과 삶이 문화 실천 및 재생산을 상징적 교섭 행위로서 해명하고 가치 평가하는 장르이기 때문이다.” 선주원(2000), 「문화 실천과 소설 교육의 철학적 기초」, 『한국어문교육』 제9권, 한국교원대학교 한국어문연구소, p.419
또한 소설 교육에 의해서 상실된 인간성을 회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이러한 문학적 위기에 대한 대안으로서 소설은 교육적 의의를 지닌다고 하겠다.
이런 의미에서 본다면 소설을 살펴본다면, 구성 요소 중에서 어느 하나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으나, 그 중에서도 배경의 중요성은 간과할 수 없다. 소설은 삶의 총체적인 면들을 고스란히 담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 시점에서 실제로 배경 지도에 관한 심도 있는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배경의 의미와 지금까지의 연구사를 정리해 봄으로써 앞으로 연구해야 할 분야에 대한 단초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단행본
구인환(1997), 『소설론』, 삼지원.
구인환외(1987), 『문학개론』, 삼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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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덕은 편저(1989), 『현대소설의 이론』, 박영사,
박인기(1996), 『문학교육과정의 구조와 이론』, 서울대학교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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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한용(1997), 『문화교육과 문화론』, 서울대학교출판부.
우한용외(1993). 『소설교육론』, 평민서당.
한귀은(2003), 『현대소설교육론』, 삼지원

교육인적자원부(2002), 『중학교 생활국어 2-1』
박갑수외(2003). 『문학(상)』, 지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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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철우외(2003), 『문학(상)』, 주)문원각
홍신선외(2003), 『문학(상)』, 주)천재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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