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수업지도안] 창의적 학습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대단원 명
1. 시의 표현

Ⅱ. 대단원의 개관

가. 단원의 개관
나. 단원 학습 목표
다. 단원 전개 계획
라. 지도상의 유의점

Ⅲ.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

기본 학습지
심화 학습지
본문내용
Ⅰ. 대단원 명
1. 시의 표현

Ⅱ. 대단원의 개관

가. 단원의 개관
문학 작품은 언어를 표현 매체로 하는 예술의 하나이다. 문학의 갈래 중의 하나인 시에서는 특히 그 언어가 중요하다. 일반적인 산문과는 달리 시의 언어는 지시적 의미를 전달하는 데 만족하지 않는다. 시인은 시적 언어를 통해 독창적인 의미를 전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시인은 운율이나 비유, 상징과 같은 표현 방법을 구사한다.
아울러 일상적인 언어 표현과는 다른 방식을 통하여 시적 의미를 전달하는 시의 표현은 다른 문학 갈래와 구별되는 특징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시인이 표현법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구사하느냐에 따라 그 시에 대한 평가도 달라질 수 있다. 즉, 시인들은 이 독특한 표현법을 통해 시의 주제를 형상화하고, 시의 예술미를 구현하게 된다.
이 단원은 세 편의 시조와 여섯 편의 현대시로 구성되었다. 이들은 시의 표현법에 중점을 두고 선정된 제재들이다. 이런 제재들을 학습하여, 시에 쓰인 다양한 표현 방법을 이해함으로써 시를 더욱 깊이 있게 감상하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특히, 이 단원은 중학교 시 학습을 마무리하는 단원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시에 관하여 그 동안 공부했던 내용들을 두루 환기시키면서, 종합적인 관점에서 시를 분석하고 감상하게 한다.


나. 단원 학습 목표
1) 시에 사용된 심상을 구별할 수 있다.
2) 시에 사용된 심상의 효과를 말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참고사이트
http://my.netian.com/~phs6009/ : 문학가 홈페이지 링크
http://home.hanmir.com/~jdca2055/3108.html : 중학교 3학년 국어 ‘시의 심상’ 풀이
http://www.busan.hs.kr/poem/ : 시 낭송감상, 배경음악감상, 작가연구, 작품해설
http://ipcp.edunet4u.net/~koreannote/2/2-poem_main.htm : 고등학교 교과서 시와 설명
http://www.naramal.com/ : 참고서처럼 국어를 잘 정리
http://hanlover.new21.org/ : 심상에 대한 이론 정리
http://my.netian.com/~zwolf/htmldoc/main.htm : 읽을만한 시를 시인, 제목으로 분류
http://home.hanmir.com/~jiny8623 : 학생들의 시를 올릴 사이트
http://members.tripod.lycos.co.kr/mylucia/m-index.htm : 시와 그림이 어울린 시화가 있는 사이트
검색엔진(심마니, 네이버, 엠파스, 다음넷, 드림위즈, 야후코리아, 라이코스코리아, 알타비스타코리아 등): “현대시”나 “시의 심상”, “자작시”나 “시화” 따위 검색이 가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창의적으로 반응하기
  • 학습 내용 요소 특징 ( 6차와 비교 ) . 104. ‘창의적 반응’의 읽기 교과서 반영 실태 및 분석 . 10Ⅳ. ‘창의적 반응’의 지도방법 131. 사고구술 132. 문학 토의 방법 . 14Ⅴ. 교수․학습 지도안 (지도모형) 및 지도 자

  • 반응 중심 이론을 활용한 가시리 교수-학습 방안
  • 학습 방법의 문제점2.교과서 수록 현황Ⅳ.반응 중심 교수-학습의 실제1. 반응 중심 이론을 적용한 단계별 학습 방법2. 반응 중심 모형을 적용한 교수-학습 지도안Ⅴ. 맺음말Ⅰ. 머리말1. 연구의 필요성1)고려가요의 문학적 가치 유자영,「고려 가요의 교수-학습 모형연구」,경희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12.고려가요는 선인들의 진솔한 정서가 유려한 국어의 구사로 형상화된 것으로 내용, 형식, 문학적 표현 면에서 국문학적 가

  • ICT 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
  • 수업 방법 역시 기능 위주의 수업보다는 활용 위주의 수업이 주를 이룬다.2)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ICT활용 교육제7차 교육과정은 지식정보화시대 창의적인 인재육성을 위해 ‘자율과 창의에 바탕을 둔 학생중심 교육과정’을 목표로 하며, 이를 위해 교육과정에 대한 학교의 자율권과 재량을 확대하고, 수준별 교육과정을 구성해 학습자의 학습능력과 요구에 따른 다양한 학습기회를 제공하는 등 지식정보화시대의 교육적인 필요에 부응하고 있다. 세

  • [국어학습지도안] 3. 언어와 세계 `봉산탈춤`수업안
  • 학습지,인터넷 자료,프리젠테이션 자료모둠학습․단원의 마무리 및 점검하기1․단원의 마무리, 평가 및 점검하기프리젠테이션 자료,평가지개별학습․보충․심화학습1․보충 학습 및 심화 학습수준별학습지개별학습모둠학습II. 학생관1. 단원지도를 위한 설문조사가. 국어 수업을 위한 설문조사1) 국어 수업에 대한 흥미도분석국어 과목에 적극적인 관심을 갖고 있지 않은 편이다. 따라서 다양한 수업방법으로 흥미를 유발시켜 학생들

  • [교수자료]학습장애아 총체적언어학습,또래학습, 학습장애아 인터넷활용학습자료, 정신지체아 멀티미디어,수개념형성학습, 정신지체아 언어학습자료
  • 학습장애아 인터넷활용학습자료(교수자료)1. 필요성2. 목적3. 구성1) 인터넷 사이트 활용 자료를 위한 교육 여건을 조성한다2) 인터넷 사이트 자료를 국어과 듣기 학습에 단계적으로 통합하여 교수-학습 과정에 투입 적용한다4. 효과Ⅳ. 정신지체아 멀티미디어학습자료(교수자료)1. 필요성2. 목적3. 활용1) 단계별 멀티미디어를 통한 생활환경 언어학습자료 활용안 적용2) 멀티미디어를 통한 생활환경 언어학습 지도안 제작 활용3) 멀티미디어를 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