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학습지도안 - 2학년 2학기 5 소설의 배경 (2) 토끼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국어과 학습지도안
2학년 2학기 5. 소설의 배경 (2) 토끼전
1. 들어가기 전에
문학 작품을 읽는 것은 보람이 있기 때문이다. 그 중에서도 국문학 작품을 읽으면 우리 민족의 사상, 감정, 소망 등이 담긴 삶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알게 된다. 또한 민족적(民族的)인 교양을 갖추어 참신한 문학의 뿌리를 굳히게 된다.
그런데, 우리 조상들이 남긴 국문학의 고전을 읽는 것은 그리 녹록한 일이 아니다. 고전 작품들은 우리 민족이 남긴 것임에도 불구하고, 시대에 따른 언어와 사회 환경의 변화로, 지금의 후손들이 이해하기 어렵게 되어있어서이다.
‘토끼전’은 이미 어릴 적부터 할머니, 할아버지에게 들었거나 TV, 만화 등을 통해 낯익은 이야기이다. 그러나 이제 단순한 줄거리가 아니라 원전 자체가 지닌 특유의 향기를 느끼기 위해 학생들은 다시 한번 ‘토끼전’을 공부하게 되었다.
이 지도안은 ‘소설의 배경’ 이해라는 대단원 목표에 맞추어 전체 4차시 분량으로 계획되었으며 2,3/4차시는 소설을 이해하고 더욱 창의적인 활동을 위한 지식적인 측면의 학습을 위해 직소Ⅱ(JIGSAWⅡ)모형(90분 연속 수업)을 선택하였다. 이 방법으로, 협동 학습과 수준별 학습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를 소망한다.
2. 어떻게 하면 즐겁게 참여하는 소설 수업이 될까?
지식적인 측면이 요구되는 단원은 강의식 수업으로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가뜩이나 어렵고 재미없는 내용을 일방적으로 전달만 하다 보면 집중하지 않는 아이들의 모습을 발견하게 된다. 시간을 절약해 보자거나 혹은 덜 지루하게 하면서 꼭 해야할 것을 하기 위해 학습지를 사용하기도 해 보지만 참여도는 자꾸 낮아진다. 모둠 수업을 할 때마다 무임승차해 버리는 부진학생들에게 어떻게 하면 성취감을 느끼고 자신의 노력으로 자기 모둠의 과제해결에 도움을 주는 기쁨을 느껴 보게 할 수 있을까하는 고민을 모두가 참여하는 직소Ⅱ(JIGSAWⅡ)모형으로 해결할 수 있기를 바란다.
3. 직소 모형을 적용하면서
이 모형을 적용하면서 염두에 둔 점 몇 가지에 대해서 말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협동 학습시 교사는 학습 능력이 떨어지는 두레(침착이 학습지와 차분이 학습지를 선택한)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것이 좋다는 것이다.
둘째, 학습지를 작성할 때는 수준이 낮은 학생일수록 작품 이해의 기본이 되는 단어어절 풀이를 익히는 것을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을 믿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수업의 형태는 각각의 모둠(모집단)에서 두레(전문가집단)로 자리를 이동하면서 다소 소란해질 우려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렇다고 학생들에게 강제적으로 조용히 할 것을 요구하면 수업의 목적 자체가 변질될 수 있다. 학생들의 자발적인 수업을 유도한다는 것은 결국은 교사의 큰 목소리를 통제의 수단으로 삼게 되기 때문이다. 또한 과제 해결에 있어서도 훌륭히 목표하는 바를 성취해 낼 수 있음을 믿는다. 물론 학생과 학생, 교사와 학생간의 적극적 상호 작용을 전제로 말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이야기 구조를 활용한 이야기 글 지도 방안 초등학교 국어 3학년 2학기 둘째마당 우리가 꿈꾸는 세상 넷째 마당 인물과 하나되어
  • 목차●3학년 2학기 (둘째 마당 - 우리가 꿈꾸는 세상 2. 높이 보고 넓게 보고넷째 마당 - 인물과 하나되어 1. 마음 속 풍경 )Ⅰ. 이야기 구조에 대한 개념 가. 이야기와 이야기 문법 2나. 이야기 구조 분석 모형 2다. 이야기 구조 유형과 이야기 구조 요소 5Ⅱ. 이야기 구조의 교육적 의의가. 이야기 감상 도구 제공 6나. 심미적 이야기 주체의 형성 7다. 이야기교육의 지형도 확장 9Ⅲ. 이야기 구조 지도에 관한 교과서 반영실태와 문제점 파악가. 교육과

  • 교육학 창의적으로 반응하기
  • 학습 활동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4. ‘창의적 반응’의 읽기 교과서 반영 실태 및 분석【 6차 교과서 반영 실태 】1학년2학기 11. 나는 이렇게 하겠어요 - 글을 읽고, 나라면 어떻게 할지 말하여 봅시다.12. 옛날이야기( 자기 자신을 이야기 속의 주인공으로 환치해 봄으로써 현실 생활에서 벗어나 마음껏 상상의 날개를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야기를 읽고 내가 그 인물이라면 어떻게 할지 말할 수 있다.)2학년2학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6학년 문학 6단원 작품을 다른갈래로 표현한다
  • 5) 문학 작품의 내면화 ∙ 문학 작품에 대한 정서적 반응 ∙ 작품 세계의 창조적 수용 3. 문학 작품의 이해와감상의 실제∙ 시(동요, 동시, 시, 시조, 가사)∙ 소설 ∙ 희극 ∙ 수필 (고대, 현대 )∙ 시나리오와 방송 극본 ∙ 우리말로 번역된 세계 문학 작품 ∙ 평 론(문)3) 6차 교육과정에서의 ‘문학의 창작’1학년● 동시를 듣거나 읽고, 말의 재미를 느낀다.2학년 ● 동시에서 규칙적으로 반복되는 언어적 요소를 찾아보고, 동시를 즐겨 암송한

  • [초등학교 국어과][초등학교 국어교육]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독해교육,시조교육,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시감상교육,글쓰기교육,이야기교육
  • 국어과(국어교육)의 시감상교육과 글쓰기교육,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이야기교육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교과성격과 목표1. 성격2. 목표Ⅲ.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총체적언어교육1. 총체적 언어 교육의 정의2. 총체적 언어 교육의 동향 3. 총체적 언어교수방법의 교수-학습 원리4. 총체적 언어 교실의 원칙 1) 학습에 관한 학생의 책임감2) 실수의 수용3) 의미의 이해 4) 어문의 통합5) 교과의 통합6) 학부모의

  • [국어과교육] 초등 문학 교육
  • 소설텍스트의 문학교육방법 연구(경북대학교 대학원, 1995), p33~38.6학기 2학기첫째 마당 : ‘마음의 결을 따라’에서 문학 텍스트가 가지는 빈자리의 예를 살펴보도록 하자.선생님은 효성이를 데리고 역 근처 설렁탕집으로 갔다. 설렁탕이 나왔지만 효성이는 먹을 수가 없었다. 배는 고픈데 입 안이 껄껄해서 목구멍으로 넘어가지 않았다. 매번 사고를 칠 때마다 달려와 주시는 선생님이 고맙기도 하였지만, 괜히 화가 나기도 하였다.여기에서 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