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학습지도안] 3. 언어와 세계 `봉산탈춤`수업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0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I. 교재관

1. 단원 개관

2. 단원 학습 목표

3. 단원 학습 계획

가. 단원의 구성

나. 단원의 교수·학습계획

II. 학생관

1. 단원지도를 위한 설문조사

가. 국어 수업을 위한 설문조사

1) 국어 수업에 대한 흥미도
2) 선호하는 수업형태
3) 수업 중 의문점 해결 방법
4) 선호하는 문학 장르
나. 본시 수업을 위한 설문조사
1) 탈춤에 대한 관심이나 흥미
2) 읽기 후 내용과 표현에 대한 이해도
3) 읽기 후 효과적인 활동은?
III. 지도관

1. 지도 방안

2. 지도상의 유의점

교수ㆍ학습 과정안
형성 평가

활동지

본문내용

III. 지도관

1. 지도 방안

1) 언어 외적․부수적 표현의 특성과 문학 작품 속에 반영된 내용을 파악하는 교수-학습 활동이 되도록 한다.
이 단원에서는 의사 소통의 기본적 특성 및 문학 작품에 반영된 의사소통의 유형을 파악하는데 주목하여
교수-학습을 하도록 한다. ‘의사 소통이 언어적 의사 소통과 비언어적 의사 소통의 통합으로 이루어진다.’는
사실을 학습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재를 활용해야 한다.

2)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활용을 위한 활동 중심의 교수-학습이 되도록 한다. 이 단원의 궁극적 목표는 언어 능력의 발전이 곧 개인의 성장을 이끌며, 그 결과 학습자가 성장 후 사회생활에서 학습한 내용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데 있다.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서 의사소통의 원리와 구체적인 방법들을 함께 제시할 필요가 있으며, 실제 수업에서 학습자들이 능동적으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2. 지도상의 유의점
1) ‘(1) 봄 봄’의 경우 소설 이론 학습에 치우치거나, ‘(2) 봉산 탈춤’의 경우 어휘 풀이에 초점을 맞추게 되면 학습 목표와 무관한 수업이 되어 버릴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교수-학습에서 잊지 말아야 할 점은 ‘소설 이론 학습’이나 ‘고전 어휘 풀이’보다도 ‘문학 작품을 바탕으로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이해하는 것’이 핵심이 된다는 것이다.

2) 학생들의 창의적인 생각을 이끌어내는 활동을 할 때에는 최대한 자유롭게 생각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으나, 지나치게 주제에서 벗어난 의견을 내어놓을 경우에는 피드백을 제시해서 조절하도록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수업연구지도안] 봉산탈춤학습지도안
  • 계지도교사연구부장교감교장2004학년도국어과 수업 연구 지도안일 시대 상장 소지도교사발 표 자단원 수업 계획고등학교 국어(상) 대단원 : 3. 다양한 표현과 이해 소단원: 단원의 길잡이(1) 봄봄(2) 봉산탈춤 단원의 마무리보충학습심화학습ⅰ대단원 개관일상 생활에서 의사 소통을 위한 표현에 사용될 수 있는 여러 가지 표현 방식을 익히면,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으며, 또 다른 사람들에

  • 국어과 수업안 - 다양한 표현과 이해
  • 3학생 활동 - 활동지 1⇩↓전개220(45/50)장면에 따른 다양한 표현 방식을 알기1. 장면에 따른 표현 방식 정리2. 봉산탈춤 속에서 찾기3. 교사의 UCC를 제시하여 게임1교사 설명 - 장면에 따른 다양한 표현 방식 설명2학생 활동 - PPT3모둠 활동 - 활동지 3⇩↓정리5(50/50)형성평가 및 과제 제시1. 장면 개념묻는 문제2. 틀린 표현찾기 문제↓차시 학습 예고4. 본시 수업안국어과 본시 ( 2 / 2 차시) 수업안단 원일시대상장소교육실습생3. 다양

  • 제7차교육과정 운영계획서
  • 세계 속에서 발전시키려는 태도를 가진다.마. 국가 공동체의 형성과 발전을 위해 노력하며, 세계 시민으로서의 의식과 태도를 가 진다. (국어과 교육 과정- 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 별책 5)3. 제 7차 고등 학교 국어 교과 교육과정을 위한 방안첫째, 학습자들이 다양한 창조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교수, 학습 지도안을 작성한다. 제 7차 고등 학교 국어 교과 교육과정은, 제 7차 교육과정의 가장 기본적인 틀인,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을 육성하는 것에

  • 고전문학 교육론 민요의 특성을 고려한 민요 배우기 농요 장례의식요를 중심으로
  • 국어(상)2. 짜임새 있는 말과 글(1) 용소와 며느리바위․내용 조직의 일반 원리를 안다.․내용 조직의 일반 원리에 따라 효과적으로 내용을 조직하여 말을 하거나 글을 쓴다.․문장의 짜임새를 안다.전설3. 다양한 표현과 이해(2) 봉산 탈춤․장면에 따라 다양한 표현 방식이 사용됨을 안다.․언어 외적 표현과 언어에 부수되는 표현이 듣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함을 안다.․언어 외적 표현과 언어에 부수되는 표현이 말하기에서 중요 한 역할을 함

  • 국어과 학습지도안 봄봄 학습지도안 봄봄 수업지도안 봄봄 공개수업지도안 봄봄
  • 언어의 다양성을 맛 볼 수 있게 한다. 2. 단원의 학습목표(가) 장면에 따라 다양한 표현 방식이 사용됨을 안다.담화의 장면에 따른 표현 방식을 아는 학생들이 상황에 적절한 언어 사용을 할 수 있다. 그래서 장면의 개념 알기, 담화와 장면의 관계 알기, 장면에 따라 담화가 어떻게 실현되는지 이해하기, 장면에 따른 담화의 표현 양상 이해하기 등에 대한 학습을 의도하여 장면에 따른 우리말의 표현 방식을 알고, 이를 국어사용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