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학습지도안] 3. 언어와 세계 `봉산탈춤`수업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05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I. 교재관
1. 단원 개관
2. 단원 학습 목표
3. 단원 학습 계획
가. 단원의 구성
나. 단원의 교수·학습계획
II. 학생관
1. 단원지도를 위한 설문조사
가. 국어 수업을 위한 설문조사
1) 국어 수업에 대한 흥미도
2) 선호하는 수업형태
3) 수업 중 의문점 해결 방법
4) 선호하는 문학 장르
나. 본시 수업을 위한 설문조사
1) 탈춤에 대한 관심이나 흥미
2) 읽기 후 내용과 표현에 대한 이해도
3) 읽기 후 효과적인 활동은?
III. 지도관
1. 지도 방안
2. 지도상의 유의점
교수ㆍ학습 과정안
형성 평가
활동지
- 본문내용
-
III. 지도관
1. 지도 방안
1) 언어 외적․부수적 표현의 특성과 문학 작품 속에 반영된 내용을 파악하는 교수-학습 활동이 되도록 한다.
이 단원에서는 의사 소통의 기본적 특성 및 문학 작품에 반영된 의사소통의 유형을 파악하는데 주목하여
교수-학습을 하도록 한다. ‘의사 소통이 언어적 의사 소통과 비언어적 의사 소통의 통합으로 이루어진다.’는
사실을 학습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재를 활용해야 한다.
2)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활용을 위한 활동 중심의 교수-학습이 되도록 한다. 이 단원의 궁극적 목표는 언어 능력의 발전이 곧 개인의 성장을 이끌며, 그 결과 학습자가 성장 후 사회생활에서 학습한 내용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데 있다.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서 의사소통의 원리와 구체적인 방법들을 함께 제시할 필요가 있으며, 실제 수업에서 학습자들이 능동적으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2. 지도상의 유의점
1) ‘(1) 봄 봄’의 경우 소설 이론 학습에 치우치거나, ‘(2) 봉산 탈춤’의 경우 어휘 풀이에 초점을 맞추게 되면 학습 목표와 무관한 수업이 되어 버릴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교수-학습에서 잊지 말아야 할 점은 ‘소설 이론 학습’이나 ‘고전 어휘 풀이’보다도 ‘문학 작품을 바탕으로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이해하는 것’이 핵심이 된다는 것이다.
2) 학생들의 창의적인 생각을 이끌어내는 활동을 할 때에는 최대한 자유롭게 생각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으나, 지나치게 주제에서 벗어난 의견을 내어놓을 경우에는 피드백을 제시해서 조절하도록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