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수업모형 - 협동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협동학습의 이론적 배경
(1) 협동학습의 등장 배경
(2) 협동학습의 개념과 유형

2. 도덕교육에서 협동학습의 의의
(1) 협동학습의 교육적 성과
(2) 협동학습의 도덕교육적 유용성

3. 도덕교육에의 적용 예시
본문내용

1. 협동학습의 이론적 배경

(1) 협동학습의 등장 배경
오늘날 비뚤어진 학교 교육의 초점을 개선해 나갈 수 있는 방법 가운데 하나로 권장되고 있는 새로운 학습 방법이 바로 협동학습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엄밀히 말하여 협동학습은 그리 새로운 개념은 아니다. 학생들로 하여금 집단 속에서 문제들을 조사하고 해결해 보는 경험을 강조했었던 듀이(Dewey)의 교육 이론, 학습 상황에 있어서 타인과의 상호 작용을 강조했었던 피아제(Piaget)의 구성주의 이론, 그리고 갈등 해결을 위하여 학생들 상호간에 서로 돕는 학습 방법을 제안했었던 도이취(Deutsch)의 이론 등을 통해 우리는 협동학습의 중요성을 부분적으로 잘 이해할 수 있다.(Ellis & Whalen, 1990). 한편, 사회심리학자들은 1920년대부터 협동과 경쟁이라는 문제들에 대한 다양한 실험 연구들을 통하여 매우 포괄적인 연구 결과들을 내놓았다. 사회심리학자들은 사람들이 하나의 공동 목표를 향하여 함께 일할 때에는 개인적 노력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여러 가지 놀라운 현상이 일어난다는 것을 발견해 냈다. 일례로, 학생들이 교실에서 하나의 집단적 목표를 위하여 협동할 때 그들은 서로에게 학교 공부를 열심히 할 것을 권유하며, 그 결과 결석이나 수업 불참 횟수가 현저하게 줄어든다는 것을 발견해 냈다. 또한 사회심리학자들은 학생들이 교실에서 하나의 공동 목표를 향해 서로 협력할 때 서로를 좋아하게 되고, 개인들 사이에 친밀하고 긍정적인 유대 관계를 형성해 나간다는 것을 밝혀냈다.(Slavin, 1987).
그러나 이러한 연구 결과들은 어디까지나 연구를 위해 임의로 만들어진 실험실 풍토 속에서 나온 것이지, 실제의 교실 상황을 토대로 하여 나온 연구 결과는 아니었다. 그러나 1970년대 초반부터 일군의 학자들은 사회심리학자들의 아이디어를 실제의 교실 상황에 적용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들을 만들어 냈다. 미국 미네소타 대학교의 존슨(Roger Johnson & David Johnson), 존 홉킨스 대학교의 슬래빈(Robert Slavin), 메릴랜드 대학의 데이빗슨(Neil Davidson), 캘리포니아 대학교의 케이건(Spencer Kagan)등의 학자들이 바로 협동학습을 이끌어 온 대표적인 학자들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남궁달화,『도덕교육과 수행평가』, 교육과학사, 2000
이범웅 ․ 김태훈 ․, 서강식 지음,『도덕과 교육의 실제』, 인간사랑, 2004
추병완,『도덕교육의 이해』,백의, 1999
하워드 커센바움 지음; 추병완 ․ 김항인 ․ 정창우 옮김,『도덕 ․ 가치 교육을 위한 100가지 방법』, 울력, 2006,
고영남, 「협동학습 수업전략의 학업성취 효과와 관련된 쟁점 분석」, 『한국교육학연구』 제10권 제1호, 2004
조형정, 「협동학습의 효과 및 내적과정에 대한 분석」,『교육방법연구』 제15권 1호, 2003
장진갑, 「마음과 힘을 함께 합치는 협동학습」,『교육비평』제7호,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기출분석자료 `교과교육론`
  • 도덕성 단계(도덕 상대주의 단계)의 ‘도덕 판단’과 ‘정의 판단’의 특징①도덕 판단의 특징 : 도덕적 실재주의에서 벗어났으므로, 도덕 행위의 객관적 결과보다는 행위자의 주관적인 의도 또는 동기를 기준으로 도덕 판단함.②정의 판단의 특징 : 자기중심성과 무조건적 순종은 타인들과의 호혜성과 상호존중에 의해감소하였으므로, 평등의식에 근거한 협동을 바탕으로 평등적 정의관과 상호 동의에 의한 분배적 정의관에 입각해 판단한다.2015

  • [레포트] 집단탐구 수업모형 - 개념, 배경, 단계, 과정안
  • 수업 모형은 사회과와 자연과 같은 사실을 다루는 학습 활동을 염두에 두고 고안된 것이지만 문제를 탐구하는 과정에서 가치에 대한 자각과 신념화, 도덕적 사고, 판단력과 실천력 등도 함께 육성할 수 있기에 도덕과 교육에서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집단 탐구 수업 모형의 의의를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① 협동학습에 대한 강조 : 최근 집단 혹은 공동체 속에서의 협동적 상호작용이 정서함양에 큰 도움이 된다는 주장이 많이 발표되고 있다.

  • (레포트) 집단탐구 수업모형 - 개념, 배경, 단계 - 하나하나 차근차근
  • 수업 모형은 사회과와 자연과 같은 사실을 다루는 학습 활동을 염두에 두고 고안된 것이지만 문제를 탐구하는 과정에서 가치에 대한 자각과 신념화, 도덕적 사고, 판단력과 실천력 등도 함께 육성할 수 있기에 도덕과 교육에서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집단 탐구 수업 모형의 의의를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① 협동학습에 대한 강조 : 최근 집단 혹은 공동체 속에서의 협동적 상호작용이 정서함양에 큰 도움이 된다는 주장이 많이 발표되고 있다.

  • 집단탐구 수업모형 - 통일 과정과 통일 이후의 예상되는 문제점과 그 해결방안
  • 수업 모형은 사회과와 자연과 같은 사실을 다루는 학습 활동을 염두에 두고 고안된 것이지만 문제를 탐구하는 과정에서 가치에 대한 자각과 신념화, 도덕적 사고, 판단력과 실천력 등도 함께 육성할 수 있기에 도덕과 교육에서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집단 탐구 수업 모형의 의의를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① 협동학습에 대한 강조 : 최근 집단 혹은 공동체 속에서의 협동적 상호작용이 정서함양에 큰 도움이 된다는 주장이 많이 발표되고 있다.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 1 -도덕발달심리학도덕교육론목차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2.에릭슨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3.피아제 : 인지 발달 이론4.콜버그 : 도덕성 발달 이론5.행동주의6.반두라 : 사회학습이론7.레스트 : 4구성 요소 모형8.튜리엘 : 사회영역이론9.길리건 : 여성주의접근10.나딩스 : 여성주의접근, 배려윤리11.인격교육론 : 전통주의적 인격교육론(위인, 베닝가), 공동체주의적 인격교육론(왓슨), 통합적 인격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