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탐구 수업모형 - 통일 과정과 통일 이후의 예상되는 문제점과 그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교육학] 초등 6학년 도덕과 교수학습 지도안-평화 통일의 길
- [교육학] 학교통일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 [통일교육] 통일교육의 목표, 통일교육의 방법, 학교통일교육의 실제, 통일교육의 문제점, 통일교육의 수업모형, 통일전 독일의 학교통일교육, 정보통신기술발달에 따른 통일교육의 발전 방안, 향후 과제 분석
- [통일대비교육]통일대비교육의 개념,필요성,실태, 통일대비교육과 국어교육,역할극, 통일대비교육의 교수학습모형,문제점,제고방안
- [학교통일교육]학교통일교육의 가치,실태,기본방향, 학교통일교육의 방법,수업모형, 학교통일교육의 문제점,개선방안 분석
- 본문내용
-
<집단탐구 수업모형>
1. 개념 및 의의
집단탐구 수업모형은 집단 과정과 탐구 과정이 결합된 모형이다. 이 모형은 교실을 역동적인 집단으로 형성하여 탐구활동이 교실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일어나도록 하는 것을 지향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집단 과정과 탐구 활동을 하게 함으로써 다른 접근에서는 기대하기 어려운 교육적 성과를 거두고자 한다. 이 집단 탐구 수업 모형은 사회과와 자연과 같은 사실을 다루는 학습 활동을 염두에 두고 고안된 것이지만 문제를 탐구하는 과정에서 가치에 대한 자각과 신념화, 도덕적 사고, 판단력과 실천력 등도 함께 육성할 수 있기에 도덕과 교육에서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집단 탐구 수업 모형의 의의를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① 협동학습에 대한 강조 : 최근 집단 혹은 공동체 속에서의 협동적 상호작용이 정서함양에 큰 도움이 된다는 주장이 많이 발표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협동적 상호작용을 통해 민주시민의 중요한 자질들이 많이 함양되고, 지적인 측면에서도 효과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이런 점에서 협동학습의 원조라고 할 수 있는 집단탐구모형은 의의를 잡는다. 이 모형은 집단 구성원들의 만남과 상호 교류의 과정을 통해 민주적 인간관계와 사회생활에 중요한 가치 및 태도를 형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또 한 학생들 상호간의 유대를 강화하게 된다. 결과적으로 학급 구성원들 간에 폐쇄적, 배타적, 경쟁적 태도보다는 개방적, 포용적, 협동적 태도가 길러질 수 있는 것이다.
② 구성주의적 접근 : 최근에 교육학에서 활발히 논의되고 있는 교수-학습에 대한 구성주의적 성격은 집단탐구모형이 가진 또 하나의 의의이다. 인식론으로서의 구성주의는 우리의 인식이란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대상의 절대적 의미를 포착하는 것이 아니라 그 대상에 대한 의미를 우리 스스로 부여해 나가는 과정이라는 입장이다. 즉 인식이란 구성되어진다는 것이다. 구성주의 교수학습이론도 사회적 상호작용 속에서 의미 있는 것으로 지식이 구성되는 과정을 중요시한다. 집단탐구모형은 바로 이러한 지식에 대한 구성주의적 관점을 전제하고 있다. 집단탐구모형은 지식은 발견될 수 있다고 보고 학생들의 호기심과 흥미를 자극하여 학습 의욕을 높이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런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자료에 접근하고, 그것을 수집하고, 분석하고, 종합할 뿐만 아니라 그것을 설득력 있게 발표할 수 있는 능력들이 배양될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집단탐구 모형은 협동학습의 강조, 구성주의적 접근의 측면에서 볼 때 큰 의미를 가진다. 이 모형의 수업에서 얻어지는 사회적, 학업적 습득은 민주주의 사회에서 개인으로서 삶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제반 요건들을 갖추게 한다. 뿐만 아니라 민주적 공동체를 건강하게 유지,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중요한 원동력이 될 수 있을 것이다.
2. 이론적 배경
집단 탐구 수업 모형은 두 집단의 교육학자들로부터 도출된 것이다. 시카고 대학의 텔렌(H.A.Thelen)과 미시건 대학의 리피트(R.Lippit)가 두 집단을 대표하는 교육학자들이다. 텔렌은 집단탐구를 해나가는 과정에서 집단과정의 교육적 가능성을 강조한 반면, 리피트와 폭스(R.Fox), 쉐이블(L.Schaible) 등은 사회과학 연구방법의 교육적 가능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 두 방향 중 도덕과의 집단 탐구 수업모형과 더 관련이 있는 텔렌의 이론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1) 텔렌 이론의 배경
텔렌 이론의 배경은 먼저 듀이에서 찾을 수 있다. 듀이는 『민주주의와 교육』(1916)에서, 듀이는 전체 학교는 민주주의의 축소판으로 조직되어야 한다고 권고한다. 듀이는 학생들이 사회체계의 개발에 참여하고, 경험을 통해 점진적으로 인간 사회를 개선하기 위해 과학적 방법을 적용하는 방법을 배운다고 하였다. 이것이 한 민주주의국가에서 시민성을 위한 가장 훌륭한 준비라고 그는 설명했다. 듀이가 권고한 이런 학습 경험들은 텔렌의 집단탐구모형에서 추구하는 학습경험과 많은 부분 유사하다. 텔렌은 하나의 교수전략 속에 민주적 과정의 형태 및 동력과 학문적 탐구의 과정을 결합하려고 시도하였다. 즉, 집단탐구모형의 배경에는 경험기반의 학습 상황을 추구하는 듀이가 주장이 담겨 있다.
(2) 텔렌의 인간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교육] 만4세 유아 음악활동 계획안-전래동요 `바람아 불어라`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표정 꾸미기 - 실내 자유 선택 놀이
- 관찰일지 - 만2세 1학기 관찰일지 / 1학기 발달평가
- 학교폭력, 가출, 물질 남용, 자살, 음주와 흡연, 사이버 상의 문제 등 주요 청소년 문제에 대한 기존 연구결과를 검토하고 청소년 발달~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2023년 만0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만0세 일주일분량 적응일지 5명
- 만1세 1년 3월,4월,5월,6월,7월,8월,9월,10월,11월,12월,1월,2월 관찰일지와 1학기 2학기 발달평가
- [책프로젝트]교육계획안, 창의활동지, 도서관프로젝트, 주제선정의 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책의종류, 책을만드는사람들, 책의좋은점
- 상담심리학_3주 1강~2강에서는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정신분석에서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대한 의식구조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인 원초아, 자아, 초자아에 대해서 학습을 하였습니다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