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도덕과 수업모형의 이론 및 구조 협동학습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협동학습 모형
새로운 도덕과 수업 모형의 이론 및 구조
도덕윤리교과교육론
협동학습이란?
‘나의 성공이 너의 성공이요, 너의 성공이 나의 성공’
조별학습의 문제점을 보완한 모형
-협동학습의 기본 원리-
긍정적인 상호의존
개인적인 책임 ex.무임승차자, 일벌레, 방해꾼
동등한 참여
동시다발적인 상호작용
협동을 위한 협동모형
과제분담학습모형
(Jigsaw)
긍정적인 상호 의존성
&구조화
+
+
프로젝트 모형
자기 주도적 학습
한 학급에서 정한 전체 과제(대주제)를 학급 전체가 협동(cooperation)으로 해결하기 위해 소주제별로 모둠을 구성해 협동학습을 하는 형태의 협동학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이론, 교수학습원리, 교수학습과정, 교수학습과정 요소변인, 도덕과(도덕교육) 교수학습과정, 즐거운생활(즐거운생활교육) 교수학습과정
  • 도덕과 교수학습의 일반적 절차1) 인지적 영역 중심(1차시)2) 정의적 영역 중심(2차시)3) 행동적 영역 중심(3차시)Ⅵ. 즐거운생활(즐거운생활교육) 교수학습과정1. 계획2. 지도1) 준비2) 탐색3) 활동4) 정착 및 적용3. 평가참고문헌Ⅰ. 교수학습이론1. 교수이론의 기능적 특성 (1) 수업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와 목표달성을 위한 조건 제공 (2) 수업 평가의 준거 (3) 여러 수업이론을 평가하거나 새로운 수업이론을 구성하는 기초자료 제공 cf.

  • [도덕과교육]도덕과교육 정의적 측면 중심학습,개념분석학습,역할놀이학습,가상체험학습, 도덕과교육 미디어활용학습,가치명료화학습,협동학습
  • 도덕과교육 정의적 측면 중심학습, 도덕과교육 개념분석학습, 도덕과교육 역할놀이학습, 도덕과교육 가상체험학습, 도덕과교육 미디어활용학습, 도덕과교육 가치명료화학습, 도덕과교육 협동학습 분석Ⅰ. 도덕과교육 정의적 측면 중심학습Ⅱ. 도덕과교육 개념분석학습1. 개념 분석 학습의 이론적 배경1) 개념 분석 학습이란2) 개념 분석 학습 적용상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2. 개념 분석 학습의 안내1) 개념 분석 학습의 일반적인 절차2) 개념 분석

  • 문제기반학습(PBL,문제중심학습)원리,과정, 문제기반학습(PBL,문제중심학습)단계,주안점,기대효과,모형, 문제기반학습(문제중심학습)전략,평가
  • 학습 및 최종 결론을 전체 학생 앞에서 발표함으로써 대안적 아이디어와 자신들의 것을 비교한다. 마지막으로, ‘결론’ 단계에서는 자신들의 학습 결과를 정리하며 자신의 수행에 대한 평가를 스스로 실시한다. Ⅱ. 문제기반학습(PBL, 문제중심학습)의 개념구성주의 이론에 근거한 문제중심학습 모형은 실생활의 문제 사태를 중심으로 교육과정과 수업을 구조화한 교육적 접근으로 학습자들에게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서 비판적 사고 기

  • 문제중심학습(PBL)과 PBL 문제설계
  • 학습이 전개되는 교수-학습모형이라고 할 수 있다(강인애, 1999). 구성주의 이론에 근거한 PBL은 실생활의 문제사태를 중심으로 학습자들이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비판적 사고기능과 협동 기능을 신장하도록 하는 학습형태이다(Sage, 1996). 이외에도 PBL은 사전에 치밀하게 분석하고 설계하여 구조화된 학습 형태와는 상반되는 것으로 결과뿐만 아니라 문제해결과정에 대한 관심도 포함하는 새로운 방향으로서의 전환을 의미한다(안병룡, 1996).

  • [교육방법] 문제중심학습이론
  • 학습 과제를 정하고,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서 관련 지식을 익히고, 문제해결능력 및 협동학습능력과 자율학습능력을 기르는 학습자중심의 학습으로 이루어진다. 한마디로 학습자들이 당면하고 있거나 당면하게 될 수 있는 실제적인 문제(problem)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과 결과를 통해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는 학습모형이다.2. 문제중심 학습의 특징①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형성된 문제를 통한 수업 진행 ② 학생중심의 학습, 학생들이 학습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