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마케팅]입소문마케팅의 개요 및 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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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연세대학교 [마케팅]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효과적인 마케팅 기법의 하나인 입소문마케팅(구전마케팅)에 대하여 개요 및 사례를 중심으로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입소문 마케팅
1) 입소문이란?
2) 마케팅의 궁극적 목적
3) 입소문 마케팅의 본질

2. 입소문 마케팅이 뜨는 이유
1) 광고의 홍수, 더 이상 못 믿어!
2) 갈수록 좁아지는 세상, 그 속에 감성이 있다!

3. 입소문 마케팅과 관련한 용어
1) 미묘하게 다른 입소문 마케팅의 명칭
2) 얼리어답터와 프로슈머

4. 사례로 알아보는 입소문 마케팅
1) Is it Remarkable?
① 체험
② 재미
③ 스토리텔링
④ 호기심
⑤ 희소성
⑥ 감동
2) 온라인이라는 폭풍에 몸을 실어라!
3) 부정적 입소문은 빠르고 강하다

5. 입소문 마케팅 실전 전략
1) 허브와 함께 일하라
2) 적극적으로 씨앗을 뿌려라
3) 이야기를 하라
4) 광고도 도움이 될 수 있다

6. 입소문 마케팅의 전망
1) 소비자는 더욱 강한 매체가 된다
2) 프로슈머에 대처하는 마케터의 자세
본문내용
1. 입소문 마케팅
1) 입소문이란?
“이번 회식 날에는 「괴물」을 볼까요?”
“「괴물」은 남자 친구랑 봐야 하니까 다른 영화를 봐요.”
“그럼 「카」는 어때요?”
“광고 보니까 애들 영화 같던데요?”
“인터넷에는 어른들도 재미있다는 평이 많아요.”
“그래요? 그럼 그거 봐요.”
우리 주변에서 흔하게 벌어지는 광경이다. TV광고나 영화 소개 프로그램은 영화 선택에 있어 큰 힘을 발휘하지 못한다. 반면 인터넷의 별점이나 영화를 본 사람들의 평가는 영화 선택의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런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입소문의 저력을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입소문은 강렬하고 새로운 무언가에 대한 사람들의 현실적인 흥분이자 전염성 있는 수다이다. 입소문은 대인 의사소통(Person-to-Person Communication)의 집합이라고 볼 수 있는데, 이것의 관리가 어려운 이유는 ‘보이지 않는 네트워크’를 타고 이동하기 때문이다.
2) 마케팅의 궁극적 목적
흔히 알고 있는 마케팅의 임무
- “소비자들이 충족하지 못한 욕구를 발견하고, 그것을 충족시킬 방법을 마련하는 것”
《미래형 마케팅》에서 필립 코틀러는 사람들의 잘못된 두 가지 마케팅관에 대해 설명하면서 피터 드러커의 말을 인용했다.
“마케팅의 목적은 판매를 불필요하게 하는 것이다.”
마케팅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면 사람들은 새로 나온 제품을 좋아하게 되고, 입소문이 빠르게 전파되며, 판매는 거의 필요 없게 된다. 소비자가 스스로 입소문을 일으키고, 소비자들 간에 확산을 주도하고, 소비자가 소비자에게 마케팅하는 것, 바로 이것이 입소문 마케팅이다. 이보다 더 비용 대비 효율적인 마케팅이 있을 수 있는가?
3) 입소문 마케팅의 본질
넓은 의미에서 입소문 마케팅이란 ‘한 조직이 상품에 관해서 긍정적인 구전효과를 목표로 삼고 수행하는 구체적인 활동’으로 요약할 수 있다.
그럼 그 안에 담긴 입소문 마케팅의 본질을 알아보자.
"모든 대화는 마케팅의 기회다!"
(Every conversation is a marketing opportunity!)
이 말은 입소문 마케팅을 기획하는 마케터들에게는 꿈과 같은 캐치프레이즈로 들릴 것이다. 하지만 어떤 상품에 대해 단지 의사소통이 활발하다고 해서 입소문 마케팅에 성공했다고 볼 수 있는가?
입소문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제품자체가 훌륭해야 하는 것이다. 특히 제품 자체에 전염성이 강하게 내재돼 있는, 다시 말하면 제품 자체만으로 스스로 양성바이러스를 품고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다. 안되는 제품으로는 절대로 입소문 마케팅을 해서는 안된다. 제품수준이 좋지 않으면 입소문은 바로 역으로 돌아온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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