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5장 신상품 개발(사례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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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도 입>
1. 상품
-개념 -분류
<전 개>
1. 신상품 개요
-개발목적 (교과서 정리)
-실패요인 및 사례 (교과서정리, 조이, 시티폰, 압력솥, 넥스트컴퓨터,
모토로라, 펩시. 맥콜)
-집중 실패 사례 분석 (맑은물이야기)
2. 개발과정
-전략적 분석과 계획
◦ 개념
◦ 기업의 이미지와 인지도(포스코 기업이미지 광고)
-시장조사와 기회파악
◦ 개념
◦ 수요예측
(구매의향조사(마리안느 잡지)
테스트 마케팅(한송이소주)
인터뷰조사 (태평양 라네즈)
델파이 기법, 비교 참여관찰 (할리데이비슨)
◦ 잠재성장력(바스모형, 위성DMB)
-아이디어 창출(브레인 스토밍 소비자 면접)
◦ 개념
◦ 사례(전문가 모니터링<제일모직>, 지메트<코카콜라, 모토롤라>, 사다리 기법<하겐다즈>)
-신상품 컨셉의 개발과 평가
◦ 개념
◦ 사례(에어볼륨 브라’, 윌, 국민패스카드, 산, 햇반, 슈퍼노블레스, 클로렐라, 무균무때)
-신상품 개발과 테스트
◦ 개념
◦ 사례(SK 테스트 마케팅)
-상품화와 사후 평가
◦ 개념
◦ 사례(미샤, 아이리버)
- 본문내용
-
<정 리>
<도 입>
1. 상 품
- 개 념 :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 구매로부터 얻고자 하는 모든 편익과 효용을 포함
- 분 류
① 본원상품 : 기본이 되고 본질에 되는 상품
② 기대상품 : 본원상품을 포함하여 상품 구매 시, 고객이 가지고 있는 최소한의 기대수준
③ 확장상품 : 구매자가 기대하는 이상의 것을 포한하는 상품을 말한다.
④ 잠재상품 : 마음 속의 공허함을 메우거나 미래에 높은 가능성을 보여줄 수 있는 상품이
나 그것을 제공하는 기업에 대한 기대감 등
<전 개>
1. 신상품 개요
① 개발목적
- 고객 요구에 따라 상품 구색을 갖추기 위하여
- 매출증대나 비용절감을 위하여
- 사기진작과 사업부간의 경쟁을 독려하기 위하여
- 경쟁사의 상품에 대처하기 위하여
- 신기술의 개발과 생산 기술의 변화에 대처하기 위하여
- 유행 등 시장유구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② 실패 요인 및 사례
⑴ 조 이
"조이"는 P&G사의 주방세제로서 소량의 양으로 주방그릇이나 용기를 닦는데 뛰어난 효과를 발휘하여 제품의 품질이나 브랜드는 국내 어떤 회사보다 뛰어나다. 하지만 "조이"라는 계면 활성제가 유독 한국 시장에서 고전하는 이유는 뭘까? 조이의 한국 시장의 MS는 채 3%가 넘지를 않는다. 한국의 LG나 CJ의 제품에 밀려 이제는 마트나 할인점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제품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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