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5장 신상품 개발(사례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4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도 입>
1. 상품
-개념 -분류

<전 개>
1. 신상품 개요
-개발목적 (교과서 정리)
-실패요인 및 사례 (교과서정리, 조이, 시티폰, 압력솥, 넥스트컴퓨터,
모토로라, 펩시. 맥콜)
-집중 실패 사례 분석 (맑은물이야기)

2. 개발과정
-전략적 분석과 계획
◦ 개념
◦ 기업의 이미지와 인지도(포스코 기업이미지 광고)
-시장조사와 기회파악
◦ 개념
◦ 수요예측
(구매의향조사(마리안느 잡지)
테스트 마케팅(한송이소주)
인터뷰조사 (태평양 라네즈)
델파이 기법, 비교 참여관찰 (할리데이비슨)
◦ 잠재성장력(바스모형, 위성DMB)

-아이디어 창출(브레인 스토밍 소비자 면접)
◦ 개념
◦ 사례(전문가 모니터링<제일모직>, 지메트<코카콜라, 모토롤라>, 사다리 기법<하겐다즈>)
-신상품 컨셉의 개발과 평가
◦ 개념
◦ 사례(에어볼륨 브라’, 윌, 국민패스카드, 산, 햇반, 슈퍼노블레스, 클로렐라, 무균무때)
-신상품 개발과 테스트
◦ 개념
◦ 사례(SK 테스트 마케팅)
-상품화와 사후 평가
◦ 개념
◦ 사례(미샤, 아이리버)
본문내용
<정 리>
<도 입>
1. 상 품
- 개 념 :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 구매로부터 얻고자 하는 모든 편익과 효용을 포함
- 분 류
① 본원상품 : 기본이 되고 본질에 되는 상품
② 기대상품 : 본원상품을 포함하여 상품 구매 시, 고객이 가지고 있는 최소한의 기대수준
③ 확장상품 : 구매자가 기대하는 이상의 것을 포한하는 상품을 말한다.
④ 잠재상품 : 마음 속의 공허함을 메우거나 미래에 높은 가능성을 보여줄 수 있는 상품이
나 그것을 제공하는 기업에 대한 기대감 등

<전 개>
1. 신상품 개요
① 개발목적
- 고객 요구에 따라 상품 구색을 갖추기 위하여
- 매출증대나 비용절감을 위하여
- 사기진작과 사업부간의 경쟁을 독려하기 위하여
- 경쟁사의 상품에 대처하기 위하여
- 신기술의 개발과 생산 기술의 변화에 대처하기 위하여
- 유행 등 시장유구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② 실패 요인 및 사례
⑴ 조 이
"조이"는 P&G사의 주방세제로서 소량의 양으로 주방그릇이나 용기를 닦는데 뛰어난 효과를 발휘하여 제품의 품질이나 브랜드는 국내 어떤 회사보다 뛰어나다. 하지만 "조이"라는 계면 활성제가 유독 한국 시장에서 고전하는 이유는 뭘까? 조이의 한국 시장의 MS는 채 3%가 넘지를 않는다. 한국의 LG나 CJ의 제품에 밀려 이제는 마트나 할인점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제품이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여행사경영론] KTX 레저관광열차상품
  • 관광포럼 주최 특강자료 , 21세기 관광포럼 , 1999. 7. 4. 이경환 , 철도관광 상품의 개발 및 촉진에 관한 연구’ 경기관광 연구 제 3호,19995. 한국관광공사 , 국내 문화행사 관광상품화 방안 , 1995. 6. 한국철도 , 철도이용객 설문조사 , 1997 7. 한국철도 여객관리과 , 내부자료 , 1999.3) 논문1. 김춘호 , 철도관광의 신상품 개발 전략 , 숭실대학교 중소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1998.4) 참고 웹사이트1. 한국철도 www.korail.go.kr 2. KTX레저관광㈜ www.ktx21.com

  • [학사] [금융] 프라이빗 뱅킹의 문제점 및 활성화방안
  • 사례는 1974년 1차 석유파동과 1970년대 후반 이란의 정치적 사건이 있었다. 1980년대엔 많은 산업화된 나라에서 금융 완화로 금융기관 간의 치열한 경쟁을 불러 일으켰다. 또한 상위부유층의 숫자가 선진국 뿐만 아니라 개발도상국에서도 급속도로 증가하여 프라이빗 뱅킹 시장의 규모확대에 결정적으로 기여하였다.) 정남용, 고객 관계 관리를 통한 은행의 수익성 제고 방안 :국민은행의 프라이빗뱅킹 구축사례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

  • [호텔, 브랜드, 경영, 논문, ] 호텔 브랜드가 호텔 수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마케팅 수립을 실행하는데 영향을 준다.• 법․정치환경- 호텔기업에 있어 법․정치환경의 영향은 다른 거시환경 요소와 함께 큰 의미를 지닌다. 법․정치환경 내에서의 규제 활동은 호텔의 신상품개발에서부터 이미지 홍보 전략에 이르기까지 마케팅의 모든 측면에 영향을 미친다.정부규제의 변화는 세 가지 차원에서 마케팅활동에 영향을 준다. 우선, 규제는 특정활동을 금하거나 억제한다. 다음으로, 규제의 변화는 이전에는 금지되었던 마케팅

  • [유통] 편의점의 환경변화에 따른 효과적인 운영방향에 관한 연구
  • 마케팅전략을 세워 운영해 나간다면 경쟁상대인 수퍼마켓과 대형할인매장에 맞서 매출의 지속적인 상승을 이룰 것이다.또한 경쟁상대인 수퍼마켓과 대형 할인매장의 경영전략을 파악하여 편의점 운영과 비교하여 운영하는 것도 하나의 방안이 될 것이다. 더불어 프랜차이즈 회사가 지원해주는 경영전략을 해당 편의점에 맞게 수정하여 운영하는 방안도 잊지 말아야할 것이다.김병국, 「프랜차이즈 창업 컨설팅」, 도서출판 지정, 2003,박

  • 모바일 콘텐츠와 모바일 게임 산업 문화산업과 커뮤니케이션 연구
  • 개발을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석사 학위논문.이수복 (2001). 산업조직론–경쟁과 규제의 경제학. 율곡출판사. (2005). 한국산업조직연구의 동향과 과제. 산업조직연구 제 13집 4호. 이승준 (2004). 엄지족 사로잡는 생생 모바일 마케팅. 한스 미디어. 이유재, 박찬수 (1995), 『신상품마케팅』, 시그마프레스, pp.543-544.이재우 ∙ 장영재(1998). 시장집중지수와 기업결합정책. 한국국제경제학회 발표논문. 임은모 (2001). 모바일 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