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학] 국어과 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30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말하기 영역의 지도
1) 말하기 지도 방법
(1) 내용 요소에 따른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2) 학습자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해 내는 방법
(3) 말하기 지도의 원리
(4) 말하기 지도상의 유의점
2) 말하기 과정에 따른 구체적 전략
(1) 계획하기 전략
(2) 생성하기 전략
(3) 조직하기 전략
(4) 표현하기 전략
(5) 평가 및 반응하기 전략
2. 듣기 영역의 지도
1) 듣기 지도의 방법
(1) 듣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방법
(2) 듣기 지도의 효과를 높이는 방법
(3) 듣기 지도의 원리
(4) 듣기 지도상의 유의점
2) 듣기 과정에 따른 구체적 전략
(1) 정보 확인을 위한 듣기 전략
(2) 내용 이해를 위한 듣기 전략
(3) 비판적 듣기를 위한 전략
(4) 평가 및 감상하기를 위한 듣기 전략
3. 읽기 영역의 지도
1) 읽기 지도의 방법
(1) 읽기 지도의 원리
(2) 읽기 학습 지도 방향
2) 읽기 지도의 구체적 전략
(1) 읽기 전 학습
(2) 읽는 동안의 학습 활동
(3) 읽은 후 학습 활동
4. 쓰기 영역의 지도
1) 쓰기 지도의 방법
(1) 과정 중심의 글쓰기
(2) 전략 중심의 글쓰기
(3) 장르 중심의 글쓰기
(4) 통합 중심의 글쓰기
2) 쓰기 지도의 활동
(1) 쓰기 전 과정에서 활동
(2) 쓰는 중 과정에서 활동
(3) 쓴 후의 활동
- 본문내용
-
1. 말하기 영역의 지도
1) 말하기 지도 방법
(1) 내용 요소에 따른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말하기 상황에서 실제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형식으로 말하되, 적극적이고 협동적인 태도로 의견을 교환하는 학습 활동을 강조.
① 말하기에 필요한 원리 및 전략에 대한 내용은 교사가 먼저 체계적인 설명, 시범을 보인 후 학습자가 이에 대해 궁금한 점을 질문하고 스스로 연습하는 과정 속에서 학생 스스로 점검하고 평가하는 과정
- 교사 중심적인 면을 줄이고 단순히 모방하지 않도록 함.
② 말하기에 필요한 지식이나 개념을 단순히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그 과정을 탐구하게 하기 위해서 문제 해결 과정의 학습법을 이용
- 이 때 학습자 수준에 적합한 과제를 제시, 창의적으로 해결하도록 함으로써 자기 주도적인 학습력을 신장시킴.
③ 말하기에서 실제 삶과 연결하여 의사소통능력을 함양시키고자 할 때 역할 놀이 학습법을 활용
(2) 학습자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해 내는 방법
말하기 본질상, 말하기 능력은 학습자가 스스로 활동을 하여야만 학습 및 신장 가능하다. 즉, 학습자의 자발적, 적극적인 참여가 있어야 그 기능이 신장되는 것이다. 따라서, 교사는 학생들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그러한 여건을 마련하여 주는 일에도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박영목 외, 국어과 교수 학습론, 교학사
천경록 외, 초등 국어과 교육론, 교육과학사
최영환, 국어교육학의 지향, 삼지원
조문제, 말하기・듣기 교수 학습 이론과 방법, 교학연구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국어과 가치탐구학습의 개요, 국어과 가치탐구학습의 개념, 국어과 가치탐구학습의 해석, 국어과 가치탐구학습의 과정, 국어과 가치탐구학습의 적용 적합 영역, 국어과 가치탐구학습의 적용상 주의사항 분석
- 삶에 대한 성찰 그 이념과 목적과 방법 등에 대하여
-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교과서,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ICT활용교육,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국어과 발전방안 분석
- 열린교육 제 정의,장점, 열린교육 구성,학습지활용, 열린교육 유형별지도,실제, 열린교육 제학습모형, 열린교육 접근방법, 열린교육 지도전략,시사점
- 초등학교(초등교육)범교과학습 안전교육,국제이해교육,해양교육,네티켓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 발명교육,원예교육,범교과학습 환경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_예비사회복지사로서의 자기인식과 과제중심모델을 활용한 성장전략수립하기
- 사회복지학 노인복지 프로그램 계획서 (외곽지역 노인복지)
- 사회복지조사론_1주 2강에서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과학은 사회현상과 인간의 사회적 행동을 탐구하는 과학의 한 분야이고, 자연과학은 자연의 여러 현상을 과학적,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과학입니다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서 논하시오
- 재무관리_기업의 투자 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나의 유서 유언 유언장 쓰기 4편 모음
- 사회복지직 직무 수행계획서(A+사회복지사공무원 업무수행계획서)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개론_한국어 교육이란 무엇인가
- 언어학의이해_효과적인 발음 교육을 위한 활동 유형 만들기_자신만의 특징을 드러낸다고 생각하는 언어 사용 양상을 찾아보시오 사람은 누구나 자신만의 언어 사용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언어학적 하위 분야 영역에 따라 자신만의 언어 사용상의 특징을 찾아 기술해 보라
- 경영학개론_기업의 일반환경 중 경제적 환경에 대해 설명하고, 현재기업이 처해 있는 경제적 환경(이자율, 유가, 환율, 물가 등)에 대해 사례와 함께 설명하시오
- 상담심리학의기초_거의 방안에만 있으면서 컴퓨터에만 집중하는 분을 분석해 보시고 상담심리학의 기초를 적용하여 상담계획을 세워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