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개론_한국어 교육이란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8.03 / 2023.08.03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D
본문내용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개론
한국어 교육이란 무엇인가?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의 교육의 영역
2)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학문의 영역
3)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와 제 2언어로서의 한국어
(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2)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은 초기에 한국어 교육 분야에서 한국어교육을 대체하는 말로 사용되었지만 최근 논의로 보면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은 한국어교육의 부분에 해당한다. 즉 한국어 교육 분야는 학습환경에 따라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과 제2 언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이 구분되어 사용되어 진다. 국외에서 수업 중에만 한국어를 학습하는 외국인 학습자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의 환경에 있다고 한다면 한국에 들어와 작기 체류, 영구체류를 하는 이주민이나 유학생은 제2 언어로서의 한국어 교육환경에 놓여 있다고 할 수가 있겠다. 이러한 한국어교육의 기본적인 개념에 따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에서의 한국어교육이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한번 말해 보겠다.
Ⅱ. 본론
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의 교육 영역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은 교육의 영역 의미로서 한국어가 제1 언어가 아닌 학습자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 그 자체를 의미한다는 것이다. 인간은 외국어 학습을 통해 다른 여러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고 이를 수단으로 하여 언어 화자와 교류하고 소통한다. 이렇게 문화와 언어의 차이를 인식하게 하는 외국어 학습은 인간의 의사소통 능력을 높여주고 인지능력 또한 높일 수가 있다고 한다. 과거에서의 외국어 교육은 한국인의 외국어 학습이라는 방향이 한가지로 이루어졌지만, 최근에는 외국인이 학습하는 것에 대한 것으로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이러한 현상의 특징은 한국이 경제 발전하여 한류라고 불리는 한국의 문화와 교류와 보급이 큰 역할을 하는 것이다.
또한 국제간 소통의 증가와 더불어서 인터넷의 발달과 양방향의 교류도 요인이 되는 것이다. 최근에 한국어를 배우는 많은 외국인의 학습의 동기는 단순하게 문화적인 호기심보다 학업과 취업 같은 도구적인 동기가 늘어나고 있다. 따라서 한국어 교육에 대한 교수와 연구에 대한 요구도 꾸준하게 증가하는 추세이다.
2)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학문의 영역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은 학문의 영역이 있는데 이는 모국어 외에 다른언어를 습득하는 과정,절차를 연구하여 이러한 것들을 통하여 한국어를 효율적이게 학습하고 교수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라고 할 수가 있겠다. 학문분야로서의 한국어교육학의 연구 대상은 효과적으로 한국어의 내용과 그리고 방법을 학술적으로 연구하는 분야로서 크게 지식의 내용과 교수영역으로 구분되어 진다. 지식영역은 효과적인 교수를 위해 한국어 지식에 대한 연구로서 어휘,담화,문법,음운,문화등의 영역이 대상이 되어 이들영역은 발음교수,어휘교수,문법교수,문화교수로서 확장이된다. 한국어를 대상으로 한다는 것이 국어학 또는 국어교육에서 다루는 언어적인 지식과 일치하나 한국어 교육이라는 목표아래에 다루어지는 지식이라는 점에서 구체적인 내용이 차별화될 수 있다.
상대적으로 문어에 비하여 구어에의 영역에 비중을 두어 규범적인 문법뿐만이 아니라 학습자에게 노출되어 입력되는 실제의 자료로서 언어에 더 관심을 두고 언어 지식의 위계화나 난이도 분석을 통한 교수에의 효용성이 초점을 두는 것이다. 교수의 영역에서는 언어 지식과 밀접한 관계를 맺는 언어기능 교수는 다시 이해 영역인 듣기와 읽기, 표현영역인 말하기와 쓰기의 교수로 구분되어 진다.
3)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와 제2 언어로서의 한국어
(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모국이 아닌 다른 나라의 말로서 자국에서 채택한 공용어가 아닌 다른 언어를 말한다. 교육과정에서 사용하는 언어가 아닌 다른 언어로서 학업이나 국제활동을 위해 필요한 언어로서 일상생활의 언어는 아니다 즉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은 외국어 수업 외에 언어환경이 목표언어가 아닌 경우를 말하는 것이다.
(2)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
제2 언어로서 다른 언어를 모어로 가진 사람이 자신이 속한 환경에서 사용되는 언어를 배울 때 그 목표언어를 지칭한다. 제1 언어 다음에 배우는 언어이나 그 언어로 생활해야 하는 경우로서 타국으로의 이민이나 오래 거주해야 하는 경우, 새로운 언어로 생활해야 하므로 모어만큼 잘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수업 외의 일상적인 환경에서도 목표언어를 사용하는 환경에 해당한다.
Ⅲ. 결론
이렇게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에서의 한국어교육이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특히 한국어교육의 기본적인 개념인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와 제 2 언어로서의 한국어에 대한 개념과 차이점을 이번 기회에 더욱 확실히 알고 공부할 수 있어서 좋았다. 즉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와 제2 언어로서의 한국어의 공통점은 같은 목표언어가 존재하고 차이점은 목표언어가 일상 생활언어냐 아니냐에 따른 구분이 될 수가 있었다. 특히 한국어교육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있어서 외국어로서와 제 2 언어로서의 한국어를 기본개념으로 인식하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의 교육 영역과 학문의 영역에 대해서 좀 더 깊게 공부하고 알 수 있어서 좋았던 것 같다.
특히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의 교육적인 영역에서 보았을 때 국제 간소 통의 증가와 더불어 인터넷 발달과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어를 배우는 외국인들은 학습의 동기가 단순하게 문화적 호기심에서 넘어서 학업이나 취업과 같은 도구적인 동기가 많이 늘어나고 있다는 사실에 한국어교육의 인기가 이 정도인가 하고 논문을 조사하면서 흥미로웠다. 또한 이에 따라서 한국어교육에 대한 교수와 연구가 많아져 나같이 한국어교육을 공부하는 학생은 좀 더 기회와 교육의 발전 가능성이 많아지는 것 같았다. 또한 이러한 주제의 리포트를 쓸 수 있어서 좋았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에 대해서 좀 더 많이 깊게 공부해야겠다고 생각하였다.
Ⅳ. 참고문헌
1.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개론 교안
2. 『한국어교육론』(강현화·이미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12)
3.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학 개론』(허용 외, 박이정,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