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개론_기업의 일반환경 중 경제적 환경에 대해 설명하고, 현재기업이 처해 있는 경제적 환경(이자율, 유가, 환율, 물가 등)에 대해 사례와 함께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8 / 2024.02.1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본문내용
경영학개론
기업의 일반환경 중 경제적 환경에 대해 설명하고, 현재기업이 처해 있는 경제적 환경(이자율, 유가, 환율, 물가 등)에 대해 사례와 함께 설명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업의 환경
2. 경제적 환경의 사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론
현재 제4차 산업혁명 시대 도래를 통해서 이전보다 더 다양한 산업들을 발견할 수 있다. 과거보다 훨씬 더 많은 이해관계가 생겨났고, 아주 복잡한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살고 있다. 이러한 시대에서 대표적인 것이 소비이다. 소비를 통해서 산업은 필요한 자원을 주고받으면서 조직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하고, 소비자의 관점에서 자신의 목적에 맞추어 다양한 소비 경험을 하는 것을 통하여서 욕구를 충족할 수 있게 된다.
지난 수년간 국내, 해외 시장에서 가장 급속한 성장이 이뤄진 분야는 기술적 환경이다. 개인의 컴퓨터 보급률과 초고속 인터넷 망, 휴대폰 등을 기반으로 하여 IT 산업은 최대 산업으로 주목받았다. 기업들은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 신제품 개발에 의존을 하고, 새로운 기술의 발전은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는 것에 있어 핵심적인 부분이 된다. IT 부분의 기술개발을 제외하고, 양전자 단층촬영장치와 3D프린터 등의 의학 장비 개발, 복제인간, 유전자정보와 같이 생명공학분야 발전 또한 10년 사이에 일어난 것이다. 향후 10년 동안 어떠한 제품이 상용화가 될지는 예측하기 어렵지만, 많은 기업들은 기술정보에 관심을 가지면서 투자를 하고 있다.
따라서 해당 과제에서는 기업의 일반환경 중 경제적 환경에 대해 알아보고, 오늘날 기업이 처해 있는 경제적 환경을 사례와 함께 설명해보겠다.
Ⅱ. 본론
1. 기업의 환경
기업의 전략을 분석하기 위한 환경 분석 단계의 분석 대상은 기업의 외부환경과 내부환경이다. 기업의 외부환경은 의사결정과 경영성과에 영향을 주기에 외부환경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일반환경은 개별기업 차원이 아닌, 모든 기업에게 영향을 주는 거시적 차원 환경을 말하는 것이다. 사회경제적 추세에 따른 일반적인 변화를 겪으면서 사업전반에 영향을 준다.
산업환경은 특정기업이 속한 산업 내 주요 이해관계자를 조사하면 파악이 바로 가능한 환경이다. 기업의 수익성, 산업 내의 경쟁양상은 일반환경 보다는 산업환경에 의해서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다.
2. 경제적 환경의 사례
정부는 지나친 물가상승에 대해서 일시적이라고 공언을 하였다. 이는 기저효과에 대한 기대 때문이다. 코로나로 글로벌 경제 위기를 맞은 지난해에 물가가 지나치게 낮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올해는 조금만 올라도 크게 상승한 것과 같이 보인다는 논리이다. 올해 7월부터는 이와 같은 기저효과의 영향이 적어지면서 물가상승률이 하반기부터 완화가 되지 않겠다는 전망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현재 물가는 정부의 뜻대로 움직이지 않고 있다. 아마 원자재 또는 곡물가격등 외부 요인을 간과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요인은 국내 물가상승률을 끌어올리는 요인임에도 국제 무역 메커니즘상 정부가 통제할 수 없는 영역이기 때문이다.
실제 최근 글로벌 경기 회복으로 국제 유가 등 원자재의 가격이 치솟고 있다. 수입에 의존하는 원자재의 특성상 사격 상승분이 제품에 반영이 되면서 연쇄적인 가격 상승이 일어나는 것이다.
시중에 돈이 많아지는 것도 문제이다. 오랜 저금리로 시중에 유동성이 확대가 된 상황에서 지난해부터 재난원금으로 돈이 풀렸다. 여기에 5차 재난지원금까지 지급이 되면서 시중에 풀린 돈은 물가상승을 자극하는 요인이 될 것이라고 보고 있다.
추석 이후 전기, 도시가스와도 같은 공공요금도 오를 것으로 보인다. 원자재 가격 상승에따른 것으로 요인 인상 요인이 누적이 되면서 불가피한 선택으로 보인다. 그리고 외국 물가의 상승세도 높아지고 있다. 재료비, 인건비, 임대료 등이 오르면서 고정비용 부담이 커졌기 때문이다. 특히 외식 가격은 한 번 오르면 내려가지 않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은 부분에서 소비자 부담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Ⅲ. 결론
최근 주식을 하지 않으면 세상에 관심이 없는 사람 취급을 받게 된다. 어느 때보다 기업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투자라고 할 것도 없이 적은 금액을 주식이 넣었으며, 기업 뉴스에 대해서 민감하게 반응을 한다. 하지만 현재의 환경은 경영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임금과 임대료도 올랐다. 카카오와 같은 기업은 산업환경 변화에 따라서 가자 수혜를 입은 벤처기업이었지만, 관련 법이 논의되면서 골목상권 최대의 적으로 꼽히는 신세가 되었다.
거시적 환경만 보아서 예측을 하고, 대응책을 세우는 것은 어렵다. 왜냐하면 예측을 해야 하는 부분이 많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거시적 환경변화는 장기간에 걸쳐서 이뤄지는 경우가 많기에 언제 대응책을 실행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결정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따라서 거시적 환경 분석과정을 살펴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토대로 기업은 현재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수정하여 거시적인 환경에 대응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Ⅳ. 참고문헌
1. 마케팅개론, 안동규, 두남, 2016.02
2. 기초와 실무 중심의 마케팅 개론, 안아람, 와이북스, 2018.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