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국어과 가치탐구학습의 개요, 국어과 가치탐구학습의 개념, 국어과 가치탐구학습의 해석, 국어과 가치탐구학습의 과정, 국어과 가치탐구학습의 적용 적합 영역, 국어과 가치탐구학습의 적용상 주의사항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국어과 가치탐구학습의 개요

Ⅱ. 국어과 가치탐구학습의 개념

Ⅲ. 국어과 가치탐구학습의 해석

Ⅳ. 국어과 가치탐구학습의 과정
1. 갈등 사태의 확인
2. 대안
3. 결과
4. 평가
5. 결정

Ⅴ. 국어과 가치탐구학습의 적용 적합 영역

Ⅵ. 국어과 가치탐구학습의 적용상 주의사항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국어과 가치탐구학습의 개요
가치 탐구 학습법은 본래 그 뿌리가 도덕과나 교육학 일반에서 논의되는 가치 규명화(가치 규명화 : 가치 명료화) 수업에서 연유한다. 1950년대 후반기에 존 듀이(John Dewey)의 제자 래스(Raths)가 뉴욕 대학에서 강의하던 시기에 가치에 대한 강의 방법론을 연구하다 고안하여 처음 사용하였다.
- 가치의 개념 : 삶에 있어서 어떤 사람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아이디어(개념)
가치 탐구 모형은 주어진 가치를 맹목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나름대로 분석․비판하는 과정을 통해 가치를 ‘재구성’해 보게 하는 데 초점을 둔 것이다. 어떤 문제 상황에서 여러 가지 가치가 병존해 있음을 알게 하고, 여러 가치 중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를 선택하게 될 때 적용한다.

Ⅱ. 국어과 가치탐구학습의 개념
가치 탐구 학습은 가치에 관한 결정도 사실에 대한 여러 가지지 분석 검토를 통해서 합리적으로 결정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학습 지도 방법이다. 그러므로 가치 탐구의 과정도 사회 탐구의 과정과 유사하다.

Ⅲ. 국어과 가치탐구학습의 해석
이 유형은 주어진 가치를 맹목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나름대로 분석․비판하는 과정을 통해 가치를 ‘재구성’해 보게 하는 데 초점을 둔 것이다. 예를 들어 문학적인 글을 읽고 난 다음에, 해당주제를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삶과 관련지어 보기도 하고, 비판해 보기도 하면서 자신의 것으로 만들도록 하는 것이다. 절대적으로 옳다고 생각하는 가치도 경우에 따라서는 바람직하지 않을 때가 있으며,
참고문헌
◉ 김재봉(2000), 가치 탐구 학습법의 적용방안 연구, 국어교육연구, 광주교육대학교 초등구어교육학회
◉ 김정수 외(2002), 수업모형 적용 교수·학습 과정안, 경기도초등수업사랑연구회
◉ 곽병선 외(1987), 국민학교 교육과정 해설, 교육과학사
◉ 변영계·김영환(1996),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 이홍우(1997), 교육 과정 탐구, 박영사
◉ 정세구(1983), 탐구수업, 배영사
◉ 조규락 외(2006), 교육 방법 및 교육공학-교육공학의 3차원적 이해,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본 차시에 지식 탐구 학습 모형 적용이 적절한가
  • 학습내용을 세분화 하여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이는 전체를 세부 과정으로 나눈 뒤, 이 세부과정에 대한 이해가 끝나면 전체가 완성된다는 가정에서 출발한다. 그러므로 언어 사용의 기능을 습득하는 수업이나 명시된 내용이나 개념을 그대로 습득하는 수업에 적합하다. 또한 학습자의 수준에 비추어 학습 내용이 새롭거나 어려운 경우,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이 부족한 학습자에게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신헌재외 10,

  • 역할극(역할놀이, 롤플레이) 의의, 역할극(역할놀이, 롤플레이) 학습전개, 역할극(역할놀이, 롤플레이) 국어, 영어, 질서, 안전생활, 통일교육
  • 과정에서 일상생활에서 일반화시킬 수 있는 인간행동에 관한 여러 개념을 습득하여 바람직하고 합리적인 가치와 태도를 지녀 판단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한다.Ⅴ. 역할극(역할놀이, 롤플레이)의 국어교육1. 주제재미있는 동화를 역할 놀이로 나타내기2. 수업목표인물의 말과 행동을 바탕으로 장면을 떠올릴 수 있다.3. 학습자료음악 테이프, 독서 감상화, 이야기 자료역할극 소품 ▣ 역할 놀이 모둠 관찰지1) 역할극하기․배역 정하기․세 친구

  • 생활과교육 교과분석 및 적절한 교수법
  • 학습 자료와 매체를 개발, 활용하여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고 보다 넓은 각도에서 생생한 학습이 되도록 한다.마. 각 단원 영역별로 과목 내용과 관련하여 활동 중심 교육 방법, 협동 학습, 문제 해결 학습을 계획, 개발, 적용하여 학생의 자기 주도 학습을 촉진한다.바. 성 역할, 인종과 민족, 종교, 계층, 지역, 직업 등에 관계되는 내용 요소를 다룰 때, 편견 없이 객관적으로 학습하고, 차별주의 가치관의 위험성을 인식하여, 개방적이고 평화 지향적 가

  • [초등국어교육방법론] 모의수업
  • 학습자들에게 책을 읽도록 권하고 책을 읽고 난 뒤 독후감을 쓰라고 한 것이 독서 지도의 대부분을 차지해 왔다고 볼 수 있다. 이런 식의 지도는 자칫 독서에 대한 흥미를 떨어뜨리는 등의 역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교사는 학습자들의 독서 과정을 읽기 전, 중, 후 활동으로 나눈 다음, 각각의 단계에서 적용할만한 지도 방법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① 읽기 전 활동∙ 글의 화제나 개념에 대한 배경 지식을 조성하고 활성화시키기 위해∙ 글을 읽기

  • 국어 듣기 말하기 영역 이론과 실제
  • 주의집중하기: 이는 우리의 귀에 들려오는 수많은 자극 중 특정 자극을 선택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바른 자세로 대화 참여자를 바라보는 신체적 준비뿐만 아니라, 잡념을 가능한 한 없애고 듣기의 목적에 대해 인식하는 정신적 준비까지 마쳐야 한다.2) 분석적 듣기: 상대방이 전달하려는 의미를 능동적으로 해석하는 이해 과정이다. 효과적인 이해를 위해서는 어휘력 과 내용 전개 방식을 숙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하지만 이러한 언어적 표현뿐만 아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