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초등교육)범교과학습 안전교육,국제이해교육,해양교육,네티켓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 발명교육,원예교육,범교과학습 환경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7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의 안전교육
1. 초등학교 안전교육의 필요성
1) 어린이 사고의 심각성
2) 학교안전교육의 중요성
2. 초등학교 안전교육의 목표
3. 초등학교 안전교육 편성 운영
1) 교과 교육에서의 안전교육
2) 재량활동에서의 안전교육
3) 특별활동에서의 안전교육
4) 통합적인 교육과정 운영

Ⅱ.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의 국제이해교육
1. 교육이념과의 관계
2. 국제이해교육의 목표
1) 지구가족 의식(sense of global family)과 지구촌 의식의 육성
2) 문화상대주의적 관용성의 앙양
3) 세계의 상호의존성과 상호관계 과정에 대한 이해
4) 국제적 의사소통능력과 태도의 육성
5) 국제적인 문제에 대한 이해와 탐구적 능력의 육성
6) 변화하는 세계 속의 한국의 위상과 역할에 대한 이해
7) 세계사회적 시각과 미래지향적 시각에서의 문제해결 중요성인식
8) 한국 문화의 세계화와 국제사회에서의 문화주체성 필요
9) 지구사회 체제와 각종 국제 협력기구들의 역할에 대한 이해
3. 국제이해교육의 영역
1) 지식의 영역
2) 태도의 영역
3) 기능의 영역
4. 국제이해교육 교육과정 유형

Ⅲ.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의 해양교육
1. 바다와 인간의 삶
2. 바다와 환경
3. 해양 환경과 우리의 삶

Ⅳ.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의 네티켓교육
1. 네티켓 교육의 필요성
2. 네티켓 교육의 방법
1) 네티켓이란 무엇인가?
2) 무엇이 문제인가?
3. 교육과정에서의 네티켓 교육
4. 네티켓 교육내용 체계 수립
1) 정보의 이해와 윤리 영역 단계별 지도 내용체계
2) 네티켓 교육 관련 요소 추출 예시(국어과)

Ⅴ.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의 발명교육
1. 발명교육의 목표
1) 총괄목표
2) 구체적 목표
2. 발명교육의 현황
1) 먼저, 초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결과
2) 다음은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결과
3) 발명교육의 개선 과제

Ⅵ.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의 원예교육
1. 초등학교에서의 자연학습
2. 원예활동을 통한 환경교육

Ⅶ.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의 환경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의 안전교육

1. 초등학교 안전교육의 필요성

1) 어린이 사고의 심각성

생활은 편리하고 기능적이 되어가지만, 이제까지 없었던 많은 위험이 생기고 위험요인도 몇 배로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생활양식의 변화로 어린이 욕구의 다양화는 일상생활 속에서 어린이들이 위험에 노출되는 범위를 늘어나게 하였다. 또한 기술의 발달과 함께 늘어난 각종 제품 및 시설의 개발과 생산은 이제까지 없었던 새로운 유형의 위험요소들을 유발시켰다. 각종 어린이 용품에 대한 소비의 급팽창, 대규모 놀이시설의 증가, 통원어린이의 증가 등과 같은 원인들은 어린이들의 안전 저해도를 높였고, 결국 어린이들이 여러 가지 사고에 부딪치는 생활과 무관하지 않다.
여성의 사회적 진출이 증가함에 따라 방과 후 가정 내에서 어린이를 보호해 줄 가족구성원이 없거나 적절한 놀이공간이 없어서 위험한 환경 속에 방치되는 어린이의 수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형편이다. 특히 과거 전통사회에서 유지되던 지역공동체 의식이 약화되고 자기 아이만 과보호하려는 이기주의 현상이 커져 오히려 전체 어린이의 안전을 위한 사회안전망 구축에 무관심한 분위기도 어린이 안전사고를 발생시키는 주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우리 사회 전반에 팽배해 있는 안전 불감증이 어린이 안전을 저해하는 가장 큰 원인이 된다. 가정과 학교, 사회에서 어린이 안전과 보호에 대한 실천적인 교육이 미흡하고, 대형사고의 빈발에 따라 사회적 관심이 기간시설물의 안전에만 집중되어 각종 어린이 사고가 빈발하는데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어린이 안전에 관한 관심이 소홀하여 어린이 안전사고 방지를 위한 적극적인 인식과 실천은 부족하다. 어린이의 안전사고 발생률이 어른에 비해 3배 가까이 되는 것(한국소비자보호원, 1995)으로 분석됨에도 불구하고, 어린이 보호와 어린이 권리에 대한 우리사회의 전반적인 인식 부재는 우리사회가 어린이들에게 위험한 사회로 만드는데 한몫을 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신일 외, 지구촌 시대의 국제이해교육프로그램, 한국국제이해교육학회, 2001
김호재, 초등학교 환경교육의 활성화 방안, 1998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 발명교육실제,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 2001
박영복, 환경 교육의 주안점, 경남 사천초등학교, 1999
우종웅, 아동안전교육지도, 한국아동안전관리협회, 2000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편, 학교에서의 국제이해교육, 서울 : 도서출판 오름, 1996
한국산업안전공단, 어린이 안전교육 지침서, 인천 : 우성,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안전문가CR 컴퓨터속기사CR 컴퓨터오퍼레이터CR 컴퓨터자료입력원(워드입력원)CR 토지평가사CR 통신설비원CR 특허법률사무원CR 편물기사CR 편집오퍼레이터CR 화물사무원CR 환경평가원CR 회계분석가CR 회계사CSCS 감정원CS 개인비서CS 경리사무원CS 경리사원CS 경영학교사CS 계기검침수금원CS 고객관리사무원CS 고객지원분석가CS 공간계획원CS 기록정리원CS 대서사무원CS 도서관사서CS 매체코디네이터CS 문서정리원CS 법률행정사무원CS 법

  • [특별활동] 재량활동 이론, 연간 계획서, 지도안
  • 학교 실정에 따라 시간을 증배하거나 융통성 있게 운영 가능 • 주당 시간 다양하게 운영프로그램주제 탐구 및 소집단 공동 연구, 학습하는 방법의 학습, 통합적인 범교과 학습범교과학습 주제민주 시민 교육, 인성 교육, 환경 교육, 경제 교육, 에너지 교육, 근로 정신 함양 교육, 보건 교육, 안전 교육, 성 교육, 소비자 교육, 진로 교육, 통일 교육, 한국 문화 정체성 교육, 국제 이해 교육, 해양 교육, 정보화 및 정보 윤리 교육, 청렴ㆍ반부패 교육, 물

  • 재량활동의 교육과 자기 주도적 학습00
  • 교육과정에 설정된 재량활동의 교육적인 의의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의 다양한 흥미․적성․요구를 수용하고, 교육내용에 대한 학생의 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한 것이다. 둘째, 학교 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수용하고, 기존의 교육과정 영역인 교과와 특별활동에서 담지 못하는 새로운 교육활동을 탄력적으로 펼치기 위한 것이다. 즉, 교과를 보충․심화함과 동시에 교과와 특별활동을 통하여 달성하기 어려운 범교과 학습과 자기 주

  • 고등학교 교육과정 역사,기본구조,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제,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재량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운영사례
  • 교육과정기(1992~1999)1) 이념 및 기본 방향2) 편제 및 운영7. 제7차 교육과정기(2000~ )Ⅲ.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기본구조Ⅳ.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편제1. 편제의 이해2. 단위 배당 기준의 이해Ⅴ. 고등학교의 선택중심교육과정1. 선택 중심 교육과정의 의의2. 선택 중심 교육과정의 구성Ⅵ. 고등학교의 재량활동교육과정1. 재량활동의 교육적 의의2. 재량활동의 성격3. 창의적 재량활동의 내용과 운영1) 범교과 학습2) 자기 주도적 학습3) 창의적

  • [특별활동] 재량활동
  • 교육과정은 교육과정 운영의 분권화, 자율화, 지역화, 내용의 적정화를 촉진시키기 위한 교육과정의 한 영역이다.2) 성격(1) 재량 활동 교육과정은 독자적인 활동이면서 교과 및 특별 활동과 상호보완적 성격을 갖고 있다.(2) 재량 활동 교육과정은 지역 사회와 학교의 독특한 교육적 필요, 학생의 요구에 따른 교육을 전개하기 위한 자율적 교육 활동이다. (3) 재량 활동 교육과정에서는 범교과 학습과 자기 주도적 학습과 같은 창의적 재량 활동을 강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