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감상] 백치 아다다 작품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4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작가 소개
* 작품의 형식
* 작품의 구성 및 줄거리
1. 언어의 대립
2. 욕망의 대립
3. 복선
4. 작품 감상-말할 수 있어도 말하지 못하는 현대인과 아다다
- 본문내용
-
*작가 소개
1904년 평안북도 선천군에서 출생하였다. 본명은 하태용이며 1928년 일본으로 건너가 도요대학에서 동양학을 배웠다. 1927년 단편 <최서방>(지주의 가혹한 수탈로 인한 생활고를 이기지 못하고 고향을 떠나는 농민들의 삶을 그린 작품)을 《조선문단》에, 1928년에 <인두지주>를 《조선지광》에 발표하면서 본격적으로 작품활동을 시작하였는데, 1935년에 그의 대표작이라고 할 수 있는 <백치 아다다>를 《조선문단》에 발표하여 주목을 끌었다.
그 후 <청춘도>, <유앵기>, <신기루> 등을 발표하였고, 일본의 《매일신문》(1942.2.21)에 <일장기의 당당한 위풍>이란 친일적인 수필을 발표한 바 있다. 재미있는 것은 그 이듬해인 1943년 8월에는 천황 불경죄로 수감되기도 했다는 사실이다. 광복 후에는 <별을 헨다>, <바람은 그냥 불고>, <물매미> 등을 발표하였다.
대체로 그의 작품은 인간이 가지는 선량함과 순수성을 옹호하면서 인간 존재와 삶의 의미를 추구하였다. 그러나 현실과의 적극적인 대결을 꾀하지는 않았다. 갈등이 분명하게 드러나지 않고 담담한 세태묘사에 머물렀다는 평가를 받기도 하였다. 1961년 ≪현대문학≫에 <설수집>을 연재하던 중 사망했다. 수필집으로 《상아탑(象牙塔)》(l955)이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 상담일지 만4세 1년 40 페이지
- 사립 정교사 합격 수업 지도안 수학(사인법칙과 코사인법칙)
- 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에 대해 생각해 보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쓰시오
- 서양미술사 요약본
- [교육학] Eisner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 사회성 발달 - 사회화 과정 및 기제, 영아기 사회성 발달, 유아기 사회성 발달
- 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 보고서
- 사회복지정책론_국내 출산정책의 모범사례를 지방자치단체에서 찾아보시고 학습자께서 시장이라면 인구를 늘리기 위해서 어떠한 정책을 시행할지 자유롭게 서술하십시오1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개념과 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
-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