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감상] 백치 아다다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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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작가 소개
* 작품의 형식
* 작품의 구성 및 줄거리
1. 언어의 대립
2. 욕망의 대립
3. 복선
4. 작품 감상-말할 수 있어도 말하지 못하는 현대인과 아다다
본문내용
*작가 소개
1904년 평안북도 선천군에서 출생하였다. 본명은 하태용이며 1928년 일본으로 건너가 도요대학에서 동양학을 배웠다. 1927년 단편 <최서방>(지주의 가혹한 수탈로 인한 생활고를 이기지 못하고 고향을 떠나는 농민들의 삶을 그린 작품)을 《조선문단》에, 1928년에 <인두지주>를 《조선지광》에 발표하면서 본격적으로 작품활동을 시작하였는데, 1935년에 그의 대표작이라고 할 수 있는 <백치 아다다>를 《조선문단》에 발표하여 주목을 끌었다.
그 후 <청춘도>, <유앵기>, <신기루> 등을 발표하였고, 일본의 《매일신문》(1942.2.21)에 <일장기의 당당한 위풍>이란 친일적인 수필을 발표한 바 있다. 재미있는 것은 그 이듬해인 1943년 8월에는 천황 불경죄로 수감되기도 했다는 사실이다. 광복 후에는 <별을 헨다>, <바람은 그냥 불고>, <물매미> 등을 발표하였다.
대체로 그의 작품은 인간이 가지는 선량함과 순수성을 옹호하면서 인간 존재와 삶의 의미를 추구하였다. 그러나 현실과의 적극적인 대결을 꾀하지는 않았다. 갈등이 분명하게 드러나지 않고 담담한 세태묘사에 머물렀다는 평가를 받기도 하였다. 1961년 ≪현대문학≫에 <설수집>을 연재하던 중 사망했다. 수필집으로 《상아탑(象牙塔)》(l955)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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