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현대문학사 개화기에서 현대까지 yu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7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며칠 고민 끝에 작성한 자료이니
검색해 가시더라도 후회는 안하실 겁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현대문학사 개화기에서 현대까지
1절. 신문학기(개화기의문학, 1894년~1908년)
1.시대 개관
(1) 기간 (2) 배경 (3) 특성
2. 갈래별 전개 양상
(1) 개화 가사(開化 歌辭) (2) 창가(唱歌) (3) 신소설(新小說)
(4) 역사.전기 소설 (5) 한문학 (6) 신문
(7) 국문 운동(國文運動)

2절. 현대 문학의 태동기(1908년~1919년)
1. 시대 개관
(1) 기간 (2) 배경 (3) 특성
2. 갈래별 전개 양상
(1) 신체시(新體詩)(2) 자유시(自由詩)
(3) 현대 소설(4) 희곡과 신극(新劇)
3. 주요 작가와 작품
(1) 최남선(崔南善, 1890~1957)
(2) 이광수(李光洙, 1892~?)
① 저서 ② 무정(無情) ③ 어린 희생 ④ 소년의 비애
⑤ 어린 벗에게 ⑥ 방황(彷徨) ⑦ 개척자(開拓者)
(3) 김억(金億, 1896~?) ⑷ 주요한(住燿翰,(1900 ~ 1979)
⑸ 황석우(黃錫禹,1859 ~ 1960)

3절. 현대 문학의 모색기(1919 ~ 1920년대)
1.시개 개관
⑴ 기간 ⑵ 배경 ⑶ 특성
2. 갈래별 전개 양상
⑴ 시(詩)
⑵ 소설
⑶ 희곡과 시나리오
⑷ 수필 ⑸ 비평

4절. 현대 문학의 정립기 (1930년대 초~8 15 광복)
1. 시대 개관
(1) 기간 (2) 배경 (3) 특성
2. 갈래별 전개 양상
(1) 시(詩)
① 시문학파(詩文學派) ② 주지파(主知派) ③ 생명파(生命派)
④ 청록파(靑鹿派) ⑤ 전원 시인들의 활동 ⑥ 저항과 참회의 시인
㈀ 이육사(李陸史, 1904~1944)
㈁ 윤동주(尹東柱, 1917~1945)
(2) 소설
① 사실적 소설 ② 지적인 실험 소설
③ 농촌 소설 ④ 역사 소설
(3) 희곡과 시나리오
(4) 수필 (5) 비평
3. 주요 작가와 작품
(1) 시(詩)
⑵ 소설(小說)
⑶ 희곡
① 유치진(柳致眞,1905~1974) ② 극예술 연구회
⑷ 비평

5절. 현대 문학의 전환기(8.15광복~6.25)
1. 시대 개관
⑴ 기간 ⑵ 배경 ⑶ 특성
2. 갈래별 전개 양상
⑴ 시(詩) ⑵ 소설
⑶ 희곡과 시나리오
⑷ 수필 ⑸ 주요 발표지
3. 주요 작가와 작품
⑴ 시(詩) ⑵ 소설(小說)

6절. 현대 문학 발전기(1950년대의 문학)
1. 시대 개관
⑴ 기간 ⑵ 배경 ⑶ 특성
2. 갈래별 전개 양상
⑴ 시(詩)⑵ 소설 ⑶ 희곡과 시나리오
⑷ 수필 ⑸ 비평 ⑹ 주요 발표지
3. 주요 작가와 작품
⑴ 시(詩)⑵ 소설(小說)

7절. 현대 문학 성숙기(1960년대의 문학)
1. 시대 개관
⑴ 배경 ⑵ 특성
2. 갈래별 전개 양상
⑴ 시(詩) ⑵ 소설
3. 주요 작가와 작품
⑴ 시(詩) ⑵ 소설(小說)
① 강용준(姜龍俊,1931~ ) ② 이문구(李文求,1942~ )
③ 방영웅(方榮雄,1941~ ) ④ 유현종(柳賢鍾,1940~ )
⑤ 유주현(柳周鉉,1921~) ⑥ 박경리(朴景利,1927~)
⑦ 강신재(康信哉,1924~)



본문내용
문학사라는 것은 문학작품에 나타난 특정한 민족의 정신적 흐름을 기술하는 것이다. ‘정신적 흐름’이라는 것은 그 민족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민족정신을 말하고, ‘정신’이라는 말은 민족의 상상력, 풍속, 사회상, 생활상, 예술양식, 율격, 구조, 주제, 원형 등을 두루 포괄하는 것을 의미한다한국 현대문학의 개념은 서구의 그것과는 다른 면모를 지니고 있다. 서구의 경우 봉건사회가 붕괴되고 자아의 각성과 민중의 동참으로써 이룩된 근대문학과, 인간의 외부에 관심을 가졌던 근대문학에 비해 인간의 내부에 관심을 가졌던 심리주의, 초현실주의, 실존주의 등의 현대문학과의 성격 차이는 뚜렷이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한국의 경우는 한말의 쇄국정책으로 서구의 근대화와 보조를 맞추지 못하다가 동학운동과 갑오경장으로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변동을 겪게 됨으로써 근대문학이 시발되었다. 개화기 역사전기 소설은 한문학양식을 차용해 영웅적인 삶을 소재로 애국심과 자주 독립사상을 고취시켰다. 하지만 이것을 문학으로 볼 수 있느냐하는 문제에 부딪치게 되는데 문학성의 결핍이 그 원인이다. 또 역사전기 소설은 당시 사회상을 그대로 반영하고 조선왕조시대 한문체가 그대로 쓰인다. 반외세와 반봉건적 내용을 담고 있으며 민중의 각성을 촉구하고 있다. 그리고 대내적으로는 국권 수호를 주장하고 있으며 대외적으로는 근대적인 민족사상의 확립을 외치고 있다. 외세의 침략에 맞서 국권을 회복하고 자주권을 확보하기 위해 그 근거를 역사와 위인전기에서 끌어왔는데 신소설의 친일적인 경향과는 달리, 비록 소설적인 심미적 요소는 빈약하지만 일본 제국주의의 침략에 당면하여 민족주의적 저항의 문학으로서 주목할 만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일반적으로 시대적 개념을 지닌 문학 분류에서 20세기의 한국문학을 일반적으로 현대문학이라 일컫는다. 지금부터는 개화기부터 현대까지의 문학사에 대해 기술 해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1906년~1910년 경향신문에 실린 천주가사의 내용과 특성
  • 개화기의 급격한 사회 변동 속에서 교회 내적으로 신자들과 일반일을 대상으로 한 신앙적인 목적과 계몽적인 목적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는 글쓰기가 필요했으며, 이러한 요구를 가사라는 형식을 통해 해결하였다. 또한 이 시기는 국권이 침탈되어 가는 과정이었기 때문에 천주교단에서도 민족이 처한 역사적 현실의 문제는 간과할 수 없는 중요한 문제였다. 이러한 종합적인 면모들을 보여주는 것이 바로 『경향신문』 소재 천주가사라 할 수 있다.이

  • 가람 이병기 생애와 활동
  • 문학사적 요구였다면 읽는 시조에 따른 격조의 변화 또한 현대시조의 중요한 과제가 아닐 수 없었다. 격조의 변화란 옛시조가 근거하고 있던 곡조의 자리에 다른 대치물을 놓아야 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래서 가람이 성찰하고 발견한 대치물이 예도로서의 격조였고, 예도란 곧 오도 오도(悟道): 번뇌를 해탈하고 불계에 들어갈 수 있는 길, 불도의 묘리를 깨달음이다.(悟道)였다. 그러니까 오도란 세사에 얽매어 시달리는 마음의 괴로움으로부터 벗어난

  • 한국문학사(한국문학역사)분류,구분, 한국문학사(한국문학역사)인식, 한국문학사(한국문학역사)쟁점, 한국문학사(한국문학역사)와 문학체계,문학교육
  • 한국문학사(한국문학역사)의 분류, 한국문학사(한국문학역사)의 구분, 한국문학사(한국문학역사)의 인식, 한국문학사(한국문학역사)의 쟁점, 한국문학사(한국문학역사)와 문학체계, 한국문학사(한국문학역사)와 문학교육 분석Ⅰ. 개요Ⅱ. 한국문학사(한국문학역사)의 분류1. 1번째 분류 : 이명선(조선문학사, 1948)2. 2번째 분류 : 이병기, 백철(신구문화사, 1957)3. 3번째 분류 : 조연현(1969)4. 4번째 분류 : 전규태

  • [문학사]한국문학사의 시대구분론
  • 국문학사류의 시대구분 비교시기(1)(2)(3)(4)(5)(6)(7)(8)(9)(10)국문학시작11111111삼국건국222신라통일2223고려건국32334무신란45조선건국434356훈민정음창제2연산군6임진왜란5477광해군8인조9영정조8101갑오경장545339121920년대1031930년대241940년대1945년115지금까지 나온 국문학사는 한문학사와 현대문학사를 포함하여 스무종쯤 된다. 시대구분을각기 다르게 했지만, 공통적인 결과는 한데 묶을 수 있어서

  • [국문학] 개화기시가에 대한 교재요약과 작품분석, 쟁점 사항과 현대적 변용사례
  • 개화기시가는 전통에서 근대로 가는 과도기의 과정을 내용과 형식에 담아내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불안정한 사회였기 때문에 어쩌면 전통을 그대로 답습하려던 초기의 모습과 서구문화를 급하게 수용하는 듯한 모습에서 한계를 갖는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런 과도기적 과정 속에 형성된 우리의 문학장르를 역사적 의의와 한계를 함께 살펴본다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그리고 이런 한국문학의 흐름 속에서 개화기시가를 이해하는 것은 더욱 중요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