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현대문학사 개화기에서 현대까지 yu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7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며칠 고민 끝에 작성한 자료이니
검색해 가시더라도 후회는 안하실 겁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현대문학사 개화기에서 현대까지
1절. 신문학기(개화기의문학, 1894년~1908년)
1.시대 개관
(1) 기간 (2) 배경 (3) 특성
2. 갈래별 전개 양상
(1) 개화 가사(開化 歌辭) (2) 창가(唱歌) (3) 신소설(新小說)
(4) 역사.전기 소설 (5) 한문학 (6) 신문
(7) 국문 운동(國文運動)
2절. 현대 문학의 태동기(1908년~1919년)
1. 시대 개관
(1) 기간 (2) 배경 (3) 특성
2. 갈래별 전개 양상
(1) 신체시(新體詩)(2) 자유시(自由詩)
(3) 현대 소설(4) 희곡과 신극(新劇)
3. 주요 작가와 작품
(1) 최남선(崔南善, 1890~1957)
(2) 이광수(李光洙, 1892~?)
① 저서 ② 무정(無情) ③ 어린 희생 ④ 소년의 비애
⑤ 어린 벗에게 ⑥ 방황(彷徨) ⑦ 개척자(開拓者)
(3) 김억(金億, 1896~?) ⑷ 주요한(住燿翰,(1900 ~ 1979)
⑸ 황석우(黃錫禹,1859 ~ 1960)
3절. 현대 문학의 모색기(1919 ~ 1920년대)
1.시개 개관
⑴ 기간 ⑵ 배경 ⑶ 특성
2. 갈래별 전개 양상
⑴ 시(詩)
⑵ 소설
⑶ 희곡과 시나리오
⑷ 수필 ⑸ 비평
4절. 현대 문학의 정립기 (1930년대 초~8 15 광복)
1. 시대 개관
(1) 기간 (2) 배경 (3) 특성
2. 갈래별 전개 양상
(1) 시(詩)
① 시문학파(詩文學派) ② 주지파(主知派) ③ 생명파(生命派)
④ 청록파(靑鹿派) ⑤ 전원 시인들의 활동 ⑥ 저항과 참회의 시인
㈀ 이육사(李陸史, 1904~1944)
㈁ 윤동주(尹東柱, 1917~1945)
(2) 소설
① 사실적 소설 ② 지적인 실험 소설
③ 농촌 소설 ④ 역사 소설
(3) 희곡과 시나리오
(4) 수필 (5) 비평
3. 주요 작가와 작품
(1) 시(詩)
⑵ 소설(小說)
⑶ 희곡
① 유치진(柳致眞,1905~1974) ② 극예술 연구회
⑷ 비평
5절. 현대 문학의 전환기(8.15광복~6.25)
1. 시대 개관
⑴ 기간 ⑵ 배경 ⑶ 특성
2. 갈래별 전개 양상
⑴ 시(詩) ⑵ 소설
⑶ 희곡과 시나리오
⑷ 수필 ⑸ 주요 발표지
3. 주요 작가와 작품
⑴ 시(詩) ⑵ 소설(小說)
6절. 현대 문학 발전기(1950년대의 문학)
1. 시대 개관
⑴ 기간 ⑵ 배경 ⑶ 특성
2. 갈래별 전개 양상
⑴ 시(詩)⑵ 소설 ⑶ 희곡과 시나리오
⑷ 수필 ⑸ 비평 ⑹ 주요 발표지
3. 주요 작가와 작품
⑴ 시(詩)⑵ 소설(小說)
7절. 현대 문학 성숙기(1960년대의 문학)
1. 시대 개관
⑴ 배경 ⑵ 특성
2. 갈래별 전개 양상
⑴ 시(詩) ⑵ 소설
3. 주요 작가와 작품
⑴ 시(詩) ⑵ 소설(小說)
① 강용준(姜龍俊,1931~ ) ② 이문구(李文求,1942~ )
③ 방영웅(方榮雄,1941~ ) ④ 유현종(柳賢鍾,1940~ )
⑤ 유주현(柳周鉉,1921~) ⑥ 박경리(朴景利,1927~)
⑦ 강신재(康信哉,1924~)
- 본문내용
-
문학사라는 것은 문학작품에 나타난 특정한 민족의 정신적 흐름을 기술하는 것이다. ‘정신적 흐름’이라는 것은 그 민족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민족정신을 말하고, ‘정신’이라는 말은 민족의 상상력, 풍속, 사회상, 생활상, 예술양식, 율격, 구조, 주제, 원형 등을 두루 포괄하는 것을 의미한다한국 현대문학의 개념은 서구의 그것과는 다른 면모를 지니고 있다. 서구의 경우 봉건사회가 붕괴되고 자아의 각성과 민중의 동참으로써 이룩된 근대문학과, 인간의 외부에 관심을 가졌던 근대문학에 비해 인간의 내부에 관심을 가졌던 심리주의, 초현실주의, 실존주의 등의 현대문학과의 성격 차이는 뚜렷이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한국의 경우는 한말의 쇄국정책으로 서구의 근대화와 보조를 맞추지 못하다가 동학운동과 갑오경장으로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변동을 겪게 됨으로써 근대문학이 시발되었다. 개화기 역사전기 소설은 한문학양식을 차용해 영웅적인 삶을 소재로 애국심과 자주 독립사상을 고취시켰다. 하지만 이것을 문학으로 볼 수 있느냐하는 문제에 부딪치게 되는데 문학성의 결핍이 그 원인이다. 또 역사전기 소설은 당시 사회상을 그대로 반영하고 조선왕조시대 한문체가 그대로 쓰인다. 반외세와 반봉건적 내용을 담고 있으며 민중의 각성을 촉구하고 있다. 그리고 대내적으로는 국권 수호를 주장하고 있으며 대외적으로는 근대적인 민족사상의 확립을 외치고 있다. 외세의 침략에 맞서 국권을 회복하고 자주권을 확보하기 위해 그 근거를 역사와 위인전기에서 끌어왔는데 신소설의 친일적인 경향과는 달리, 비록 소설적인 심미적 요소는 빈약하지만 일본 제국주의의 침략에 당면하여 민족주의적 저항의 문학으로서 주목할 만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일반적으로 시대적 개념을 지닌 문학 분류에서 20세기의 한국문학을 일반적으로 현대문학이라 일컫는다. 지금부터는 개화기부터 현대까지의 문학사에 대해 기술 해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려요.(영아 발달평가/관찰일지 작성하실 때 유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