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문학사, 한국문학사, 현대문학사] 한국현대문학사 A+ 파워서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5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하고 싶은 말
- 지난 학기 동안 교수님의 수업과 교재를 중심으로 작성한 요점정리 자료입니다. 레포트작성이나 시험준비에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목차
-
제1장 현대 문학의 모색기(1920년대)
1. 시대 개관
2. 갈래별 전개 양상
3. 주요 작가와 작품
제2장 현대 문학의 정립기(1930년대 초 - 8 15 광복)
1. 시대 개관
2. 갈래별 전개 양상
3. 주요 작가와 작품
제3장 현대 문학의 전환기(8.15광복 - 6.25)
1. 시대 개관
2. 갈래별 전개 양상
3. 주요 작가와 작품
제4장 현대 문학 발전기(1950년대의 문학)
1. 시대 개관
2. 갈래별 전개 양상
3. 주요 작가와 작품
제5장 현대 문학의 성숙기(1960년대 이후)
1. 시대 개관
2. 갈래별 전개 양상
3. 주요 작가와 작품
- 본문내용
-
제1장 현대문학의 모색기(1920년대)
1. 시대 개관
⑴ 기간 : 1920년대(1919년 손 문예 동인지「창조(創造) 창간 이루 1920년대 말 까지).
「문예 사조 도입기」, 「동인지 문단 시대」라고도 한다.
⑵ 배경 : 3 1운동의 실패,좌익 이데올로기의 등장, 본격적인 서구 문예 사조가 유입된 시기였다.
⑶ 특성
① 문학적인 저변 확대 : 일제의 문화 정책으로 1920년대「조선 일보」와「동아 일보」가 창간되었고,「창조」를 비롯한 「백조」, 「폐허」, 「장미촌」등의 문학 동인지가 속촐하면서 전문적인 문인들이 등장하여 문학의 저변이 확대되었다.
② 서구 문예 사조의 혼류 : 이 시기에 서구의 문예 사조인 낭만주의, 사실주의, 자연주의, 상징주의 등이 한꺼번에 밀려들면서 우리 문학의 선구화 현대화를 촉진하였다.
③ 본격적 현대 문학의 대두 : 1910년대의 교훈주의적 문하게에 대한 반발로 서구 문학의 수용이 더욱 활발해지고, 이와 아울러 우리의 전통 문학의 계승 의지도 뚜렷하게 나타나게 되면서 예술로서의 문학의 본격적인 현대성이 추구되었다.
④ 계급 문학의 대두와 국민 문학파의 등장
㈀ 계급주의 문학
㉠ 신경향파(新傾向派) : 1923년경 낭만주의에 반동하여 사회주의적 배경을 지니 나타난 동인회 「염군사( 焰群社,1923)」와「파스큘라(1923)」가 그것이며, 이들의 작품 내용상 특징은, ⒜계급 사조의 문학 ⒝무산 계급의 문학으로서 빈곤, 반항, 투쟁등이다. 작가와 작품으로는, 서설 분야에 기진의 「붉은 쥐」,「젊은 이상주자의 죽음」, 박영희의 「전투(戰鬪)」, 「사냥개」, 「지옥 순례」, 최학송(崔鶴松)의 「고국」, 「탈출기」, 주요섭의 「인력거꾼」, 「살인」등과 시 분야에서는 김기진의 「백수의 탄식」등이있다.
㉡ 카프(KAPF)의 결성 : 1925SUS 「염군사」와 「파스큘라」가 합동하여 보다 조직적인 진열을 갖춘 단체이다. 소위 「예술(藝術을 무기로 하려 조선 민족의 계급적 해방을 목적으로 한다」.는 행동 강령을 내세워 전투적인 태세를 갖추었다. 소설로는 이기영의 「가난한 사람들」등과 시인으로는 김창술, 임화를 들 수 있다.
㈁ 국민 문학파의 대립 : 프로 문학파의 득세로 계급주의 문학이 문단의 주를 이루자, 민족주의에 바탕을 주고 우리의 전통을 계승하고자 하는 국민 문학파가 등장하여 카프와 대립하였다. 이들은 계급문학의 정치성에 반대하고 문학의 순수성을 옹호하면서 민족 의식을 고취하고자 하였다. 참여자로는 최남선, 이광수, 김동인,양주동, 이병기, 이온상 등이 있다.
⑤ 3 1운동 직후, 시에는 감상적 낭만주의가 두드러지게 나타났고, 소설에서는 패배적인 분위기와 인물 묘사가 나타났다.
- 참고문헌
- 교재 및 강의노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