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문학사, 한국문학사, 현대문학사] 한국현대문학사 A+ 파워서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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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학기 동안 교수님의 수업과 교재를 중심으로 작성한 요점정리 자료입니다. 레포트작성이나 시험준비에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목차
제1장 현대 문학의 모색기(1920년대)
1. 시대 개관
2. 갈래별 전개 양상
3. 주요 작가와 작품

제2장 현대 문학의 정립기(1930년대 초 - 8 15 광복)
1. 시대 개관
2. 갈래별 전개 양상
3. 주요 작가와 작품

제3장 현대 문학의 전환기(8.15광복 - 6.25)
1. 시대 개관
2. 갈래별 전개 양상
3. 주요 작가와 작품

제4장 현대 문학 발전기(1950년대의 문학)
1. 시대 개관
2. 갈래별 전개 양상
3. 주요 작가와 작품

제5장 현대 문학의 성숙기(1960년대 이후)
1. 시대 개관
2. 갈래별 전개 양상
3. 주요 작가와 작품
본문내용
제1장 현대문학의 모색기(1920년대)

1. 시대 개관

⑴ 기간 : 1920년대(1919년 손 문예 동인지「창조(創造) 창간 이루 1920년대 말 까지).
「문예 사조 도입기」, 「동인지 문단 시대」라고도 한다.
⑵ 배경 : 3 1운동의 실패,좌익 이데올로기의 등장, 본격적인 서구 문예 사조가 유입된 시기였다.
⑶ 특성
① 문학적인 저변 확대 : 일제의 문화 정책으로 1920년대「조선 일보」와「동아 일보」가 창간되었고,「창조」를 비롯한 「백조」, 「폐허」, 「장미촌」등의 문학 동인지가 속촐하면서 전문적인 문인들이 등장하여 문학의 저변이 확대되었다.
② 서구 문예 사조의 혼류 : 이 시기에 서구의 문예 사조인 낭만주의, 사실주의, 자연주의, 상징주의 등이 한꺼번에 밀려들면서 우리 문학의 선구화 현대화를 촉진하였다.
③ 본격적 현대 문학의 대두 : 1910년대의 교훈주의적 문하게에 대한 반발로 서구 문학의 수용이 더욱 활발해지고, 이와 아울러 우리의 전통 문학의 계승 의지도 뚜렷하게 나타나게 되면서 예술로서의 문학의 본격적인 현대성이 추구되었다.
④ 계급 문학의 대두와 국민 문학파의 등장

㈀ 계급주의 문학
㉠ 신경향파(新傾向派) : 1923년경 낭만주의에 반동하여 사회주의적 배경을 지니  나타난 동인회 「염군사( 焰群社,1923)」와「파스큘라(1923)」가 그것이며, 이들의 작품 내용상 특징은, ⒜계급 사조의 문학 ⒝무산 계급의 문학으로서 빈곤, 반항, 투쟁등이다. 작가와 작품으로는, 서설 분야에 기진의 「붉은 쥐」,「젊은 이상주자의 죽음」, 박영희의 「전투(戰鬪)」, 「사냥개」, 「지옥 순례」, 최학송(崔鶴松)의 「고국」, 「탈출기」, 주요섭의 「인력거꾼」, 「살인」등과 시 분야에서는 김기진의 「백수의 탄식」등이있다.
㉡ 카프(KAPF)의 결성 : 1925SUS 「염군사」와 「파스큘라」가 합동하여 보다 조직적인 진열을 갖춘 단체이다. 소위 「예술(藝術을 무기로 하려 조선 민족의 계급적 해방을 목적으로 한다」.는 행동 강령을 내세워 전투적인 태세를 갖추었다. 소설로는 이기영의 「가난한 사람들」등과 시인으로는 김창술, 임화를 들 수 있다.
㈁ 국민 문학파의 대립 : 프로 문학파의 득세로 계급주의 문학이 문단의 주를 이루자, 민족주의에 바탕을 주고 우리의 전통을 계승하고자 하는 국민 문학파가 등장하여 카프와 대립하였다. 이들은 계급문학의 정치성에 반대하고 문학의 순수성을 옹호하면서 민족 의식을 고취하고자 하였다. 참여자로는 최남선, 이광수, 김동인,양주동, 이병기, 이온상 등이 있다.
⑤ 3 1운동 직후, 시에는 감상적 낭만주의가 두드러지게 나타났고, 소설에서는 패배적인 분위기와 인물 묘사가 나타났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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