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바다에 대한 문학 주제학적 연구-초월과 현실의 양면성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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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방법
2) 바다의 상징성 및 고전문학에 나타난 바다의 전상

2. 본론: 시대에 따른 바다 이미지의 변전 양상
1) 고대~중세 작품에 나타난 바다의 이미지
2) 조선시대 작품에 나타난 바다의 이미지
(1) 초월적 이미지
(2) 현실적 이미지
3) 개화기~일제시대 작품에 나타난 바다의 이미지
4) 현대 작품에 나타난 바다의 이미지
(1) 현실적 이미지
(2) 초월적 이미지

3. 결론
본문내용
(2) 현실적 이미지

근대로 가까워 올수록 문학 작품에서 막연한 관념으로만 그려지던 바다가 현실감을 획득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조선시대의 바다는 어촌에서 한가하게 지내는 삶을 그린 어부가류에서 나타나듯 관념적인 여가의 공간이기도 하지만, 왜구의 침략으로 인해 전쟁의 공간으로 그려지기도 하고, 교류를 요구하는 서양 세력의 등장으로 바다 건너의 새로운 세력에 대한 관심이 커지는 등 현실적인 사건의 배경 공간으로 자리한다. 우리나라는 지리적으로 삼면에 바다여서 해양 진출이 용이했지만, 왜구의 침략과 중화사상으로 인한 중국 중심의 외교 정책 등 정치적 상황으로 조선조의 해양 활동에는 제약이 가해지기도 했다. 강력한 해금정책이 조선시대에 시행되었음은 앞서 말한 바와 같다. 이러한 역사ㆍ제도적 요인으로 인해 우리는 바다 건너 세력과 교류할 기회를 놓치는 결과를 낳게 된다. 그래서 우리 민족은 외견상 바다를 멀리한 것처럼 보이며, 특히 조선 시대에는 해양 세력이 약화되었다는 점이 부각된다. 하지만 해금정책으로 인해 바다에 접근하는 것이 제한되었던 것은 사실이나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항해에 관련된 기술들도 발전하였다. 이와 함께 바다에 대한 직접 경험을 통한 보다 현실적인 인식이 문학에서도 드러나게 된다. 이때 나타나는 바다는 용궁이 있고 용이 사는 신성한 바다도, 막연하게 넓고 깊은 관념으로서의 바다도 아니다. 바다에 대한 현실적인 인식이 나타나는 대표적인 경우는 바다가 전쟁, 침략의 공간으로 그려진 경우와, 바다에 표류한 경험을 서술한 표해록(漂海錄)류가 있다. 전쟁터로서의 바다가 그려진 박인로의 <선상탄>과, 표해록 중 대표적인 작품인 최부의 <표해록>을 중심으로 조선시대의 현실적인 바다를 살펴보자.
고려 말에서 조선 초는 한국사에서 왜구가 가장 기승을 부렸던 때이다. 당시의 왜구는 단순한 해적수준을 넘어서 대 선단으로 이루어졌으며, 수가 수만 명에 이르기도 했다. 고려 말의 왜구는 도서지역과 해안가를 넘어서 내륙 깊숙한 곳까지도 노략질을 하였고, 이 결과 고려의 도서지역과 해안지역은 거의 무인지경이 되다시피 하였다. 󰡔고려사절요󰡕에는 왜구 때문에 ‘바다에서 50리, 혹은 30~40리 떨어진 곳이라야 백성들이 겨우 편안히 살 수 있다.’ 󰡔고려사절요󰡕권29, 공민왕 19, 5월.
는 기록까지 있을 정도였다. 공민왕 후반부터 수군과 관련된 전술과 무기 등을 적극적으로 개발하며 수군력을 강화하였고, 이성계의 조선 건국 이후에는 해양개척 정책도 적극적으로 병행하여 적극적인 바다로의 진출을 통해 제해권을 되찾게 된다. 부경대학교 해양문화연구소, 󰡔조선전기 해양개척과 대마도󰡕, 국학자료원, 2007, 15~24쪽.
고려 말에서 조선 전기에 수군 제도를 정비하고 강화하는 데 힘썼으며, 세종 1년에는 대마도 정벌에도 성공한다. 이후에도 왜인들에게 어장을 개방하는 등의 교린정책과 수군력 강화를 병행하는 등 끊임없이 해양 방어에 신경 썼다. 김기훈, 「조선전기 남해안 조어왜인과 해양 방어」, 󰡔조선전기 해양개척과 대마도󰡕, 국학자료원, 119~161쪽.

왜구의 침략에 대한 인상은 이후 임진왜란을 겪으며 더욱 강해졌고, 전쟁을 소재로 한 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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