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사조론] 채만식의 `논이야기` 리얼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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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본 론

1.리얼리즘

1) 리얼리즘의 정의

2) 비판적 사실주의

3) 풍자

2. 작품연구

1) 작품속의 국가 허무주의

2) 작품의 역사와의 관련성

3) 해방현실에서의 토지문제

결 론
본문내용
서론

『논이야기』는 1946년 『해방문학선집』에 발표된 채만식의 대표 작품이다. 이 작품은 광복 후 달라진 농민 현실이 어떤 조건 속에 놓여 있는지를 사실주의적으로 묘사한 농민소설이다. 농민소설 『논이야기』를 중심으로 리얼리즘 소설과 비판적 사실주의 소설의 모습을 살펴보고, 『논이야기』 속에서 보이는 리얼리즘 소설의 요소를 찾아 리얼리즘소설로서의 『논이야기』의 위상과 한계를 살펴보기로 하자.
리얼리즘의 정의에 대해 살펴보고 우리나라에서 많이 나타나는 비판적 사실주의 소설에 대해 살펴보고 『논이야기』 속에서 리얼리즘의 요소를 찾아본다. 또한 비판적 사실주의에서 많이 등장하는 풍자가 무엇이며, 『논이야기』에서는 풍자가 어떤 방식으로 나타나고 있는지도 주목하여 살펴볼 필요가 있다. 또한 주인공 한생원을 통한 현실 풍자적인 모습도 살펴본다. 소설 속에서 반영되는 현실의 역사적인 모습과 그 속에 나타난 이론을 파악하여 채만식의 소설 『논이야기』를 더 잘 이해하고자 한다.

본론

1.리얼리즘

1) 리얼리즘의 정의
19세기 서구에 있어서 문예운동으로서의 리얼리즘은 하우저가 자연주의자들이라 부른 샹플뢰리와 뒤랑띠의 그룹에 의해 정열적으로 추진되었다. 리얼리즘이란 명칭이 바로 거기에서 유래되었다고 하는 『레알리슴Realisme』 (1856.11, 1857.4)지에서, 뒤랑띠는 이 말에 대하여 '현시대 및 현시대 사회 환경의 정확하고 완전하고 진지한 재현'을 추구하는 개념으로 정의하였다. 이선영,『문예사조사』, 민음사, 1994년, p.94

이때의 리얼리즘은 전대의 낭만주의적 환상적 문학경향을 공격하는 무기로서 외적 현실에
대한 관찰을 최대한의 충실성으로써 기록한다는 의미인 '자연주의'로 축소되어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자연주의의 방법에 의한 리얼리즘의 기원은 멀리 희랍시대로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지만, 희랍시대에는 현실의 한 단면을 충실하게 재현하고 있을 뿐, 그것을 전체 사회와의 폭넓은 연관관계 속에서 보여주지는 못한다는 점에서 명백한 한계를 지니고 있다고 생각된다. 이러한 한계는 그 창작 주체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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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기섭, 『해방기 소설의 반영의식 연구』, 국학자료원,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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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여탁․오성호․하정일․김동훈․김만수 공저, 『한국 현대 문학의 이해』, 태학사,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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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창환, 『해방전후 채만식 소설 연구』, 태학사. 1997
허재일 · 정차근, 『해방전후사의 바른 이해』, 평민사.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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