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수준별 이동수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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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며 ------------------------------------ 1

문제제기 ------------------------------------ 3

현황의 실태 --------------------------------- 4

주장 및 역주장
1. 수준별 이동수업 찬성 ---------------------- 6
2. 수준별 이동수업 반대 ---------------------- 9

문제점 및 해결방안 ---------------------------- 11

귀결 및 대책 --------------------------------- 13

참고자료 ------------------------------------ 14
본문내용
1. 수준별 이동수업이란

제 7차 교육과정을 개정한 주요 취지 중의 하나는 학생들에게 적합한 교육을 실시하기 위하여 학생들의 학업 성취 수준에 따라 서로 다른 교육과정을 제공해 주자는 것이었다. 이러한 취지가 제 7차 교육과정에 반영되어 등장한 개념이 바로 수준별 교육과정이다.
수준별 교육은 일직선의 양극단에 위치하는 개별화 교육과 일제식 교육의 중간 지점에 있다. 학생 개개인의 수준 즉, 학생의 눈높이에 맞춘 교육이 개별화 교육이라면, 학급의 평균 수준에 맞추어 동일한 내용을 동일한 방식을 교육하는 것이 일제식 교육이다. 즉, 우리 학교에서 개별화 수업을 실시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해서 전통적인 일제식 또는 획일화된 수업이 정당화될 수 는 없다. 수준별 수업은 학생들을 학업 성취 수준에 따라 몇 개의 집단으로 나눈 다음, 각 집단의 수준에 적절한 교육 내용과 교육 방법을 제공해주는 수업을 의미한다.

2. 수준별 교육과정의 유형

제 7차 교육과정은 단계형, 심화보충형, 과목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이라는 세 유형으로 편성되어 있다. 이들 각 유형의 특징을 간략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은 교과의 내용 요소간의 위계가 비교적 분명하여 학습자 의 이전 학습에서의 결손이 이후 학습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수학이나 (중등) 영어 교과에 적용된다. 교육 내용이 수학의 경우 20단계로, 영어의 경우 8단계로 편성되어 있다. 둘째,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은 내용 요소간의 위계가 그다지 분명하지 않은 국어, 사회, 과학, (초등)영어 교과에 적용된다. 학생의 능력 또는 흥미에 따라 학습의 깊이와 폭 을 달리할 수 있도록 기본 내용, , 심화내용과 보충 내용을 편성되어 있다. 셋째, 과목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은 다양한 종류의 교과목들을 개설하여 학생들로 하여 금 자신의 능력, 관심과 흥미, 진로에 맞는 교과목을 선택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잇다. 고등학교 2-3학년 과정에서 편성 운영하도록 되어있다.
참고문헌
[방송자료] EBS, 모두가 주인공인 교실(2006)
[문헌] 김재춘(1999).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교육과학사
[교육행정기관]
교육인적자원부www.moe.go.kr 충청북도 영동 교육청www.cbyde.go.kr
[교육관련단체]
전국교직원노동조합www.eduhope.net 참교육을 위한 전국 학부모회www.hakbumo.or.kr
[미디어]
동아일보www.donga.com 민중의 소리www.voiceofpeople.org 서울신문www.seoul.co.kr
세계일보www.segye.com연합뉴스www.yonhapnews.co.kr
오마이뉴스www.ohmynews.com 조선일보www.chosun.com 중앙일보www.joins.com
쿠키뉴스www.kukinews.com 한국일보www.hankook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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