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준별 이동수업에 관한 문제점과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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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준별 이동수업에 관한
문제점과 고찰
이전에 시행되었던 비평준화 학교 교육은 효율성과 편리함이 강점이었지만 학교의 위계화와 서열화를 고착시켰고, 사교육비의 증가, 사회적 불평등을 재생산한다는 문제점을 안고 있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도입된 평준화 정책은 입시 경쟁을 대학 입학 때까지 연기시켜 중등 교육의 정상화에 기여하고, 열등감을 해소하였다. 그러나 ‘하향평준화’로 인하여 교육의 질 저하라는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었다. 이는 공교육의 부실로 연결되었고 사교육비 증대라는 문제를 더 강화시켰다. 그렇다면 이제 공교육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되는가? 다시 비평준화 교육으로 돌아갈 것인가?(학교 간 수준별 집단 편성) 아니면 수준별 교육(학교 내 수준별 집단 편성)을 시행할 것인가? 우리의 공교육이 30년 전으로 퇴보하는 우를 범하지 않기 위해서 우리는 새로운 방식의 교육을 시행할 수밖에 없다.
우리나라의 현행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은 보통 수준의 다수 학생을 대상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개인별 능력 차이가 충분히 고려되지 못한 상태이다. 그 결과 잘하는 학생은 쉬운 내용이어서 수업 시간이 지루하게 되고 못하는 학생도 어려운 내용이라서 수업 시간이 마찬가지로 지루한 것은 물론 학습 부진의 누적을 가져오게 된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고 학생들의 능력, 적성, 필요, 흥미에 대한 개인차를 최대로 고려함으로써 학생 개개인의 성장 잠재력과 교육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수준별 교육과정을 도입한 것이다. 수준별 교육과정은 학습 능력이 떨어지는 학생의 학습 결손을 예방할 수 있도록 보충학습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국가가 국민의 기초기본 교육을 책임지고자 하는 의도에서 도입된 것이다. 즉, 수준별 교육과정의 목표는 자신의 학습 능력에 맞는 학습활동을 함으로써 사고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이고, 학습자 자신의 지적정의적 잠재력을 동원해서 스스로 이끌어가는 학습 능력을 중시하는 학력중심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학습자의 능력에 초점을 두고 있다는 측면에서 학습능력이 떨어지는 학생들을 소외시키고 교육 불평등을 심화시켜 위화감과 정서적 박탈감을 초래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높다.
본문에서는 수준별 이동수업의 현재 상황과 문제점을 알아보고 그에 대한 고찰을 해 보겠다.
먼저, 수준별 이동수업의 현재 상황에 대하여 알아보자. 심화반은 학생위주 수업이 이루어진다. 학생이 발표하고 교사는 중요한 요점 위주로 코멘트를 한다. 그리고 기초 사항은 모두 알고 있다는 전제 아래 수업이 이루어진다. 학생들도 그에 따른 선행학습을 하게 된다. 반면에, 기초반에서는 교사위주 수업이 이루어진다. 의욕과 참여도가 부족한 학생에게 학습동기를 유발하는 것은 쉽지 않기 때문이다. 결국 교사가 주도적으로 수업을 이끌어가고 학생은 수동적으로 따라오는 수업이 이루어진다. 학생들이 수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다보니 잠을 자거나 산만한 학생이 많다.
심화반과 기초반은 이러한 차이점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만족도에서도 현저히 차이가 난다.
기본적으로 심화반 학생의 경우 기초반 학생보다 수준별 이동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높다. ‘학업신장에 도움이 됐는가’ , ‘수준별 이동학습의 적정성’등의 항목에서 심화반 학생의 경우 모두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반면에 기초반에서는 기초반 자체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몇몇 선생님의 차별과 홀대로 인해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는 학생이 많다. 그리고 기초반의 경우 공부를 포기한 몇몇 학생과, 공부에 열중하지 않는 학생들로 인해 나서서 수업에 참여하는 분위기가 잡혀있지 않아 열심히 하려는 학생도 기가 죽어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못하는 사태가 발생한다. 이로 인해 수준별 이동학습에 대해 ‘적정성’, ‘성적향상에 도움을 주는가?’, ‘수업의 내용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가?’등의 항목에서 만족하지 못하는 학생의 수가 높게 나타났다. (국민일보, ‘수준별 이동수업 효과 적다’ 2006.10.29)
이처럼 수준별 교육과정에서 심화반 학생들과 기초반 학생들 간의 만족도 차이는 어떠한 문제점으로 인해 발생한 것이며,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점은 무엇인지 생각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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