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수준별 교육과정의 모든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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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⑴ 제7차 교육과정에서 수준별 교육과정을 도입한 근거(배경)는 무엇인가?
(2) 다인수 학급에서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이 가능한가?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필요한 조건은 무엇인가?
(3) 수준별 교육과정은 어떤 교과에 적용되는가?
(4) 수준별 수업은 반드시 이동수업으로 운영해야 하는가?
(5)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시 능력별 이동 수업은 학부모들이 반대할 것으로 보이는데 그래도 운영하여야 하는가?
(6)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에서 하위 수준 학생들에 대한 배려를 어떻게 할 것인가?
(7) 수준별 교육과정과 우열반은 어떻게 다른가?
(8)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을 적용하는 영어, 수학 교과의 경우 학교는 단위 학교의 상황에 따라 차상급 단계의 진급을 위한 자격 기준을 설정해야 하는데, 이때 고려해야 할 '일정한 성취 기준'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9) 단계자격 기준을 설정하고 평가를 실시하는 교육적 의의는?
(10) 국민공통기본교육 기간 중 편성된 각 교과별 최종 단계까지 모든 학생이 도달해야 하는가?
(11)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은 어떻게 구성되었는가?
(12)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을 적용하는 교과에서 심화, 보충 과정간의 시간 배분은 어떻게 하여야 하는가?
(13) 심화와 보충을 구분하는 기준은 무엇인가?
(14)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 과정이 적용되는 교과의 교육 과정에는 기본 과정과 심화 과정의 교육 내용만 제시되고 보충 과정 내용은 왜 제시되어 있지 않은가?
(15) 심화․보충 과정은 매시간 운영하여야 하는가?
(16) 수준별 수업에서 교과서는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가?
(17) 특별보충과정은 어느 교과에서 운영 가능한가?
(18) 특별보충과정을 편성․운영할 때 학교가 고려할 사항은?
(19) '특별 보충 과정' 대상자의 대부분은 학습 결손이 상당히 누적되어 있음. 따라서 많은 시간을 투여한다고 하여도 단기간 내에 회복은 사실상 어렵다고 보여지는데 특별보충과정의 적절한 운영 시기와 적정한 지도 시수는?
(20) 특별 보충 대상 학생들은 마지못해 참여하는 경우가 대부분임. 또한 특별 보충 과정 이수자의 열등감과 위화감 해소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일부 학교의 학부모들은 자기 자녀가 특별 보충 과정 반에 편성되는 것을 거부하기도 함. 차라리 가정에서 과외 등 사교육을 통해 학력 보충을 하겠다고 하는데 이는 사교육비 증가의 원인이 되지 않을까?
(21) 수준별로 반편성하여 이동 수업을 하는 경우 배우는 내용이 서로 다른데 평가는 어떻게 할 것인가? 또한,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교과에서 평가시 기본과정만을 대상으로 평가해야 하는지? 그렇다면 심화․보충 부분에 대한 평가 방안은?
(22) 제7차 교육과정에서 재량활동을 도입한 배경은 무엇인가?
(23) 재량활동은 무엇을 위한 영역인가?
(24) 초등학교의 경우 교과재량활동에 편중하여 운영될 가능성은 없는가?
(25) 중학교 재량활동에 선택과목을 배우도록 한 것은 실제로 이수 과목 수를 늘린 것에 불과하지 않은가?
(26) 고등학교 교과 재량 활동에 개설할 수 있는 선택과목은 일반선택과목에 한정되는가?
(27) 전문 교육을 위주로 하는 실업계 고등 학교의 경우 교과 재량 활동은 전문 교과로 대체하여 이수할 수 있도록 융통성을 부여하고 있는데 기타계 고등학교의 경우 동 규정을 적용할 수 있는지?
(28) 고등학교의 재량 활동은 10학년에 12단위가 집중 배정되어 있는 이유는?
(29) 재량 활동은 어떻게 평가해야 하는가?
(30) 국가 기준에 제시된 범교과 학습 활동은 반드시 지도해야 하는가?
(31) 왜 선택 중심 교육과정이어야 하는가?
(32) 선택 중심 교육과정이란 무엇인가?
(33) 무엇이 학생 중심의 선택인가?
(34) 현장에서 우려하거나 오해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본문내용
⑴ 제7차 교육과정에서 수준별 교육과정을 도입한 근거(배경)는 무엇인가?우리 나라의 현행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은 보통 수준의 다수 학생을 대상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개인별 능력 차이가 충분히 고려되지 못한 상태이다. 그 결과 잘하는 학생은 쉬운 내용이어서 수업 시간이 지루하게 되고 못하는 학생도 어려운 내용이라서 수업 시간이 마찬가지로 지루한 것은 물론 학습 부진의 누적을 가져오게 된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고 학생들의 능력, 적성, 필요, 흥미에 대한 개인차를 최대로 고려함으로써 학생 개개인의 성장 잠재력과 교육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수준별 교육과정을 도입한 것이다.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의 수준별 교육과정은 학습 능력이 떨어지는 학생의 학습 결손을 예방할 수 있도록 보충학습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국가가 국민의 기초․기본 교육을 책임지고자 하는 의도에서 도입된 것이다.
(2) 다인수 학급에서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이 가능한가?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필요한 조건은 무엇인가?학급당 학생 수는 양적인 지표이기는 하나 수업의 과정에서 개인차가 고려될 수 있는 중요한 필요 조건이 된다는 점에서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우선적인 지표라고 할 수 있음. 학급의 크기가 작아진다고 개인차를 고려한 수업(교육)이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며 다만, 이러한 여건이 잘 갖추어지면 교육과정은 더 잘 실천될 수 있는 것임. 학급의 크기를 줄이는 것보다 본질적으로 더 중요한 조건이 바로 '교육과정의 개별화' 또는 '교육과정의 다양화' 문제임. 즉, 학생 각자의 적성과 능력에 적절한 교육 프로그램이 제공되며, 그러한 교육을 가능하게 하는 제반 교육 여건이 갖추어지지 않으면 개인차를 고려한 교육, 즉 교육의 개별화는 실현될 수 없음. 이런 의미에서 교육과정의 개별화나 다양화는 학급의 크기와 함께 또 하나의 중요한 교육의 질적 지표임.
(3) 수준별 교육과정은 어떤 교과에 적용되는가?
국민공통 기본 교과중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영어 등 5개 교과는 수준별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하여야 함.국가 기준은 모든 학교가 이행해야 할 최소 기준이므로 위의 5개 교과는 반드시 수준별 교육과정을 운영해야 하며, 그 외의 교과에 있어서 수준별 교육과정을 적용하는 문제는 지역이나 학교의 재량임.
(4) 수준별 수업은 반드시 이동수업으로 운영해야 하는가?
수준별 교육 과정의 도입을 수준별 반 편성과 동일시하는 경향이 있으며, 반드시 이동수업을 해야 한다는 오해가 있음. 그러나, 수준별 교육 과정을 편성·운영한다고 하는 것이 반드시 수준별 반 편성을 해야 하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음. 왜냐 하면, 수준별 반편성이나 동일 학급 내에서 수준별 분단을 편성하여 운영하는 것 모두 수준별 교육의 한 가지 형태이기 때문임.수준별 반 또는 수준별 분단을 편성할 것인지, 수준별 집단 대신에 이질 능력 집단을 편성할 것인지 등의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학습 집단은 학교의 실정에 따라 다양하게 편성하도록 학교에 자율성을 부여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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