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교육][학원][과외]사교육(학원, 과외)의 비용, 사교육(학원, 과외) 시장과 실태, 사교육(학원, 과외) 문제점, 사교육(학원, 과외)문제 극복 사례, 사교육(학원, 과외)문제의 개선이론과 해결방안, 사교육(학원, 과외)문제에 대한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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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사교육(학원, 과외)의 비용
1. 사교육을 받은 초등학생 자녀의 수
2. 초등학생들의 사교육비
3. 사교육비의 부담 정도
4. 소득에 대한 사교육비의 비율
5. 사교육비 부담으로 인한 부업 경험 여부

Ⅲ. 사교육(학원, 과외)의 시장

Ⅳ. 사교육(학원, 과외)의 실태

Ⅴ. 사교육(학원, 과외)의 문제점
1. 교육적 측면의 문제
2. 경제적 측면의 문제
3. 사회적 측면의 문제

Ⅵ. 사교육(학원, 과외)문제의 극복 사례
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이동수업 우수사례
2.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수준별수업 우수사례
1) 기본 방침
2) 추진 계획

Ⅶ. 사교육(학원, 과외)문제의 개선 이론
1. 공교육 여건 개선론
2. 공교육 민영화론
3. 사회․문화 풍토론

Ⅷ. 사교육(학원, 과외)문제의 해결 방안
1. 학부모의 자녀교육관 바로 잡기
2. 대학입시제도의 근원적 개선
3. 진로교육강화
4. 학교교육의 수월성 제고
5. 방과후 아카데미 운영 활성화
6. 교육소비자 활동 강화
7. 합법적 과외의 공신력 제고

Ⅸ. 사교육(학원, 과외)문제에 대한 제언
1. 갈등에 대한 문제의식
2. 필요 기준 공적 생산 서비스의 의의와 한계
3. 사적 생산의 존재 가치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7차 교육과정진행과 내신은 대체로 평가 수월성을 추구함으로써 학생들의 학습동기유발을 저하시키고 전체적인 학력저하를 초래했다. 더욱이 학력평가제도는 가르치는 자가 평가하지 못하고 외부의 국가기관에서 시행함에 따라 학교 교육 그 자체의 목적성을 수단으로 전락시켰을 뿐만 아니라 전국의 700만 학생을 한 줄로 세우는 작업을 한 것이다. 이 때문에 우리나라 교육현장은 개별적이고 경쟁적이어서 창의적 교수학습이나 공동체교육은 기대하기 어렵다. 그로써 국가와 교사, 교사와 학생, 학부모와 교사, 지역 사회와 학교는 인간중심의 공동체의식보다 기능적이고 도구적 측면만이 강조되는 대립적 사회구조를 보이는 것이다. 우리의 자녀인 학생들은 교육을 받음으로써 인간으로 성숙되고 바람직한 사회구성원으로서 성장하여야한다. 그러기까지의 시간동안 학부모-교사-학생은 실제 학교의 주체적인 구성원으로서 상호간 의사소통을 통해 성숙된 사회를 만들기에 힘써야한다. 학생은 창의적 인간으로서 성장하기위해 다양한 지식과 문화, 정보를 습득하는 교육을 충분히 받을 수 있어야함은 당연하다. 그들은 국가경쟁력을 키우는 자원으로서가 아니라 소중한 인격체인 국민으로 성장하여 건강한 국가를 지탱하는 기반이 되도록 하는 분명한 교육철학에 입각하여 교과목이나 교육과정, 교수학습법등으로 교육받을 권리가 있다. 하지만 이미 이 나라의 학생들은 빠르면 초등시절부터 일류대학을 진학하기위한 준비와 수능 관문을 통과하기위해 이른 아침부터 밤늦은 시간까지 지식연마에 매달려야한다. 그들의 인격은 바로 석차에 의해 결정되며 점수에 따라 지위가 달라진다. 성적만 좋으면 다른 모든 것이 용서되는 해괴한 면죄부도 탄생한다. 학교는 학생들의 내신 평가를 하는 기관으로 전락하였고 수능시험 문제출제나 채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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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양분, 입시학원의 교육 실태 분석,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2002
공은배, 과중한 사교육비 부담 실상과 경감방안, 민주자유당 국책연구원, 1996
사회정화위원회, 과외 당신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1986
이미삼, 학교 붕괴 현상의 실태 분석을 통한 교육 위기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연구, 서울시 과학교육연구원 교육연구 논문, 2001
유윤하, 과외의 경제학, 교육개혁연구회(www.thinknet.or.kr/forumlist.htm), 발표자료, 2000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1세기 학교교육 발전방향 모색,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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