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롯데그룹의 시장성장율-점유율 매트릭스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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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작하는 글

롯데그룹을 선택하게 된 동기


2. 본 론

가. 롯데그룹 사업부문별 시장경쟁력 비교

식품음료부문 - 롯데제과 vs 해태제과, 크라운제과, 동양제과

유통부문 - 롯데쇼핑 vs 신세계쇼핑 ,현대쇼핑, 한화유통

석유화학부문 - 호남석유화학 vs LG석유화학, 삼성석유화학, 현대석유화학

정보통신/전자부문 - 한국후지필름 vs 한국코닥, 아그파코리아, 우성필름(코니카)

무역/서비스부문 - 대홍기획 VS 제일기획, LG애드, 금강기획

나. 롯데그룹 계열사별 경쟁력 비교

롯데제과, 롯데쇼핑, 호남석유화학, 한국후지필름, 대홍기획


3. 마치는 글

분석을 마치며
본문내용
광고 산업이 불황이라는 긴터널을 벗어나 1999년 완전한 회복세로 돌아섰다. 한국 광고산업은 지난 1970년 이후 고성장의 신화속에서 한 때는 세계 10위의 광고대국임을 자랑했으나, 97년 사상 처음으로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고 98년에는 -25.4% 성장이라는 엄청난 시련을 겪었다. 경제위기의 직격탄을 맞아 어느 산업보다 심한 타격을 입었고, 구조조정이라는 칼바람이 불어닥쳐 수많은 사람들이 광고회사를 떠났다. 이 가운데 4대 광고대행사의 성장률과 시장 점유율을 살펴보면, 제일기획은 업계 1위답게 꾸준한 성장을 보인 반면 대홍기획은 성장률에 비해 점유율이 현저히 떨어지는 문제를 가지고 있다. 다른 3개 광고대행사와 비교한 상대적 시장 점유율에서도 이러한 문제는 나타난다. 표에서 보듯이 대홍기획은 성장률은 높지만 점유율이 떨어지는 문제아 사업에 위치하고 있다. 이러한 사업이 취해야 할 전략으로는 세가지가 있다. 첫째, 확대전략으로 시장점유율을 증대시키는 것으로 단기이익의 희생을 감수해야한다. 둘째, 수확전략으로 장기적 영향이 어떤것이든 단기적 현금흐름을 증대시키는 것이다. 셋째, 기업의 이익을 고갈시키는 문제아 사업은 매각하거나 정리하여 여기 소요되던 자금을 유망한 타사업에 활용하는 것이다.
위의 세가지 전략중 대홍기획이 취해야 할 전략으로 확대전략이 필요하다고 전망된다. 타경쟁사에 비해 점유율이 떨어지는 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창조적이고 공격적인 마케팅전략을 펼쳐야 할 것이다. 대규모 현금유출에 따른 단기적 이익희생이 있겠지만 장기적으로 볼 때 유망사업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있는 대홍기획의 경우 이러한 현금유출은 감수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http://www.lotte.co.kr, http://www.lottetown.com, http://dart.fss.or.kr,
http://www.hyunchal.com, http://www.moneytoday.co.kr, http://www.kaa.or.kr
롯데사보, 매일경제신문, 동아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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