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경영] 한식당의 서비스 품질 만족도와 차별화된 서비스 설계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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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연구목적 ( 3 )

2.연구방법 ( 3 )

Ⅱ. 본론
1.업체소개 ( 4 )

2.경쟁력 확보를 위한 조사 업체의 서비스 전략 ( 4 )
1)식당의 청결상태 ( 4 )
2)종업원 서비스 ( 4 )
3)한식당 메뉴 ( 5 )
4)식당의 맛 ( 5 )
5)타 식당과의 차별화된 전략 ( 5 )

3.조사설계 ( 6 )
1)업체선정 ( 6 )
2)조사목적 ( 6 )
3)조사대사의 선정 ( 6 )
4)조사시기와 조사방법 ( 6 )

4.설문지 구성 ( 7 )
1)외식 및 방문행태 ( 7 )
2)식당의 서비스품질 ( 7 )
3)차별화된 전략에 대한 만족도 ( 8 )
4)인구통계학적 특성 ( 8 )

5.분석결과 ( 8 )
1)표본의 외식 및 방문형태 ( 9 )
2)식당의 서비스품질에 대한 분석 ( 10 )
3)작은 휴식공간에 대한 고객들의 만족도 결과 ( 13 )

4)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분석 ( 14 )
Ⅲ. 결론
1)시사점 ( 15 )
2)한계점 ( 16 )
본문내용
Ⅰ연구의 목적

현대 사회에서 서비스는 인적서비스는 물론 서비스 시설과 서비스 시스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의 이미지까지도 포함하는 총체적이고 포괄적인 것이다. 서비스업의 각 분야에서는 이러한 서비스 품질에 관해 주목하게 되었으며, 서비스 품질은 경쟁시장에서 필수적인 요소이며, 서비스품질의 향상은 구매의도, 고객만족, 고객충성도를 제고시킬 수 있다.
양질의 서비스 제공이 고객만족으로 이어지며, 무한경쟁시대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매출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라고 할 수 있다. 외식산업에 있어서도 지속적인 서비스품질의 향상 및 서비스 차별화를 통한 경쟁우위의 확보가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서비스품질의 결정요인 및 서비스 품질과 고객만족, 경영성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국내 외식산업은 90년대로 접어들면서 그동안 시장을 점유해왔던 패스트푸드에서 탈피하여 패밀리레스토랑의 본격적인 진출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였다. 이러한 외국계 체인 레스토랑이 증가하는 가운데 우리의 전통음식들이 외식업종의 전문화 대형화 되어가는 추세이다.
하지만 한식당은 우리의 관습이나 음식기호에 편승하여 꾸준히 많은 고객을 유지하고 있으나 서구식 레스토랑과 비교하여 고객관리의 부재 및 열악한 규모 등으로 인하여 거대자본과 경영기법에서 서구식 레스토랑과의 경쟁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한식당이 서구식 레스토랑과 비교하여 어떻게 경쟁우위를 차지할 것인가가 중요한 관심사로 대두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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