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지도안] 고등국어 상 7.생각하는 힘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5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단원의 개관
2.단원의 학습목표
3.단원의 교수-학습계획
-지도상 유의점
-지도계획
-차시별 지도 계획표
(1)장마 본시지도안
(2)기미독립선언서 본시지도안
본문내용
▒ 단원의 개관
이 단원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와 같은 언어 활동이 화자(필자)와 청자(독자)가 어떤 특정한 상황 속에서 상호 의사 소통을 하는 과정임을 이해하고 일상 생활에서 상황에 적합한 내용을 생성하여 표현할 수 있게 하는데 주안점이 있다.
말을 하거나 글을 쓸 때 상황에 따라 그 내용과 내용을 생성하는 방법이 달라진다. 따라서 일상 생활에서 말을 하거나 글을 쓸 때 상황에 맞는 내용은 어떤지 알아보고 상황에 따라 적절한 내용을 생성하여 말을 하거나 글을 써 볼 수 있도록 한다.

▒ 단원의 학습 목표
말을 하거나 글을 쓸 때, 상황에 적절한 내용을 중요함을 안다.
내용을 생성하는 다양한 방법을 안다.
상황에 따라 적절한 내용을 생성하여 말하거나 글을 쓸 수 있다.

▒ 단원의 교수·학습 계획
1. 지도상의 유의점

(1) 상황에 맞는 내용 생성의 중요성과 그 준비 과정, 그리고 내용 생성의 다양한 방법을 파악하는 교수·학습 활동이 되게 한다.
(2) 다양한 상황에 따른 내용 생성 능력의 향상을 위한 교수 ·학습이 되도록 한다.


2. 지도 계획

준비학습에서는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말을 해야 하는 중요성을 알게 하고, '장마'에서는 서사적 전개 상황을 등장 인물들의 입장에서 살펴보게 한 후, 그 입장에 따라 줄거리와 만화를 그려보고, 상황과 장면에 따라 연극을 대본을 써봄으로써 등장인물의 상황을 적극적으로 이해하고 표현하는 활동 중심으로 학습이 진행되도록 한다.
'기미독립선언서'에서는 나라를 뺏긴 민족의 설움을 구체적으로 생각하게 하여 기미독립선언서를 낭독하던 시대적 상황을 이해하고, 어떤 마음으로 필자가 내용을 생성했는지 유추해보고, 직접 주장하는 바를 선언문의 형식으로 직접 써 봄으로써 상황에 따라 적절한 내용을 생성하여 글을 써 보도록 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cij***
    (2007.07.16 15:02:45)
회원 추천자료
  • 제7차교육과정 운영계획서
  • 수업 내용을 다시 생각 할 수 있게 하는데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쉼터는, 교사가 필요하다고 느끼는 지점에서 학습자와 교사가 같이 하는 학습활동에 넣을 수 있고, 그렇지 않다고 느끼는 지점에서는 학습자 각자가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4.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단원 세부 계획대 단 원 소 단 원 단 원 목 적 읽기의 즐거움과 보람(1)황소개구리와 우리말 /최재천읽기활동을 통해, 여러 가지 생각과 상상력을 기른다.(2)그 여자네 집

  • [현대소설교육] 교과서의 비판적 검토와 수업지도안
  • 상) 교과서 4-3단원 삶의 애환과 죽음에서 네 번째 수록 작품인 「탈출기」와 「환상 수첩」을 선택하였다. 교과서를 분석한 결과 이 단원에 많은 문제점이 있다고 판단하여 텍스트 자체와 학습활동과 관련하여 비판해 보는 등 교과서를 비판․검토하고, 이러한 비판을 토대로 7차 교육과정의 맥락에 맞추어 수정을 가하여 수업지도안을 만들어 보았다. Ⅱ. 소설교육의 연구사 1. 현대소설교육의 연구사 총론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중요한 영역을 차지하

  • 고전문학 교육론 민요의 특성을 고려한 민요 배우기 농요 장례의식요를 중심으로
  • 상은 ‘작품만’ 배우는 것이 아니라 ‘작품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하지만 지난 4월의 교생실습 경험은 ‘학교의 국어 수업과 교과서가 이런 역할을 제대로 하고 있는가?’하는 생각을 하게 만들었다. 내가 수업참관을 들어간 중학교 2학년 국어 3단원 “우리 고전의 맛과 멋” 단원은 아래와 같은 학습목표를 가지고 있었다.․고전 문학작품에 나타난 우리 조상들의 사상과 정서를 이해할 수 있다.․고전 문학 작품의 가치를 알고, 즐겨

  • 국어과 수업지도안 읽기의 즐거움과 보람 1 황소개구리와 우리말
  • 수업을 정리하면서 다음 차시 준비를 위한 과제를 부여한다.형성평가의 의도를 생각하며 학습을 마무리한다.↓차시 학습 예고, 과제부여3. 본시 수업안국어과 본시 ( 3 / 8 차시) 수업안단 원일시대상장소교육실습생Ⅰ. 읽기의 즐거움과 보람(1) 황소개구리와 우리말2011. 3. 16 3교시70명수업계통(전시학습)(1) 황소개구리와 우리말▷(본시학습)(1) 황소개구리와 우리말▷(차시학습)(2) 그 여자네 집수업목표1. 글을 읽고 내용을 이해하며,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6학년 문학 6단원 작품을 다른갈래로 표현한다
  • 수업에 난감해하고 있는 현실이다. 특히 문학 수업 영역 중 ‘창조적 재구성’에서는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가지지 못한 채 ‘한 번 써봐라’ 식이거나 ‘빈 칸 메우기’가 고작인 현실은 문학의 창작 수업이 그만큼 어렵다는 것이라 하겠다. 교육과정상 처음으로 ‘작품의 수용과 창작’을 국어과 문학 영역의 독립된 한 내용으로 추가한 이번 7차 교육과정도 그 도입 의도는 문학교육의 새로운 동향과 패러다임을 반영한 것이라는 생각에 매우 중요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