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수업지도안 읽기의 즐거움과 보람 1 황소개구리와 우리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부 장
교 감
교 장
국어과 수업지도안
Ⅰ. 읽기의 즐거움과 보람
(1) 황소개구리와 우리말
일 시
장 소
대 상
고등학교 1학년
지 도 교 사
교 육 실 습 생
1. 교재관
1. 대단원 설정의 의의
이 단원은 글을 읽는 즐거움과 보람을 알고, 그것을 생활화하는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문학 작품을 비롯하여 설명문, 논설문과 같은 글은 인간이 쌓아온 정신문화의 총화이며, 인간에게 유익함을 주는 보고이다. 이와 같은 글을 통해 인간은 즐거움뿐만 아니라 그 속에 담긴 지혜를 깨닫는 보람을 맛볼 수 있다. 따라서 학습자들로 하여금 읽기 활동의 즐거움과 보람을 알고 그것을 생활화하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 이 단원에서는 (1) 황소개구리와 우리말, (2) 그 여자의 집 두 작품을 수록하여 제시하였다. 첫 번째 글인 황소개구리와 우리말 을 통해서는 자신의 읽기 활동을 인식하고 점검하여 읽기활동의 조절과 글 읽기의 중요함을 알게 하고 이를 위해서 고려할 사항을 학생들이 학습 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두 번째 글인 그 여자의 집 에서는 문학작품을 읽음으로써 느낄 수 있는 즐거움과 보람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문학작품을 읽기를 생활화 하는 태도를 기르도록 하였다.
2. 대단원 학습목표
지식 및 이해 측면
능숙하게 글을 읽기 위해 필요한 읽기 전략이 무엇인지 안다.
문학의 허구성과 진실성이란 무엇인지 이해한다.
문학 작품이 주는 즐거움과 보람이 무엇인지 안다.
기능 및 탐구 측면
읽기 전략에 맞추어 글을 읽을 수 있다.
자신의 경험과 관련하여 문학작품을 읽을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론] 국어 국정 교과서와 『우리말 우리글』의 비교 검토
  • 수업의 한 켠을 채우는 시도로 이어져서 폭과 깊이를 더하고 있다. 아울러 대단원마다 디자인 요소를 다르게 설정함으로써, 사진, 추상화, 일러스트, 만화, 학생 자료 등 다양한 시각 자료를 내용과 적절하게 배치하여 학습 효과를 높일수 있도록 하였다.2.2 단원 구성상의 차이점 2.2.1 고등학교 국어 (상)(하) 교과서와 『고등학생을 위한 우리말 우리글』의 차례 비교국어 ( 상 )1. 읽기의 즐거움과 보람(1) 황소개구리와 우리말(2) 그 여자네 집2. 짜임

  • [국어교과교재연구] 대안 교과서 -`우리말 우리글`을 중심으로
  • 수업 재구성 자료, 특기.적성 교육 교재 등 활용 여지가 넓어 입소문만으로도 주문이 몰리고 있다고 말했다. 집필진은 지금까지 제작 과정 보고 자료만 5천여 건을 인터넷 홈페이지(naramal .njoyschool.net)에 올렸으며 단원별 지도안, 활용 자료 등도 꾸준히 올릴 계획. 대구에서는 12일 오후7시 전교조 대구지부 강당에서 교과서 설명회와 수업 사례 발표가 열린다. 김재경 기자 kjk@imaeil.com 위 신문기사는 이라는 대안 교과서가 등장함으로써

  • [국어과 교수,학습 과정안] 그 여자네 집
  • 1) 황소개구리와 우리말․ 읽기 활동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 읽기에서 자기 점검의 필요성(2) 그 여자네 집․ 문학 읽기와 상상의 즐거움․ 문학 읽기와 깨달음의 보람․ 문학 읽기와 정서 체험․ 문학 읽기와 삶의 고양단원의 마무리․ 대단원 학습 내용과 활동 정리하기보충 및 심화1. 능숙한 읽기를 위한 자신의 읽기 활동 점검하기2. 문학 작품에 형상화된 세계를 자신의 삶에 비추어 평가하기다. 수업 및 실천 계획단계차시학습할 부분

  • 제7차 10학년 국어(상) 운영계획서
  • 수업, 협동학습, 전문가 협력 학습법, 역할 놀이 교수법, 반응 중심 학습법등 학습자 중심의 수업이 이루어 질수 있도록 운영계획서를 제시해 보았다.예를 들어, 『5단원 능동적인 의사소통 (1) 유배지에서 보낸 편지』 수업은 협동 학습을 통해서 정약용의 생애, 시대 상황 등에 대해 조사 하는 것이 개인적인 과제 보다 더 효율적이며, 『1단원 읽기의 즐거움과 보람 (1) 황소개구리와 우리말』에서 패널 토의 하는 방식을 취하여, 찬반토의를 이끌어 내

  • [특수교과교육] 개별화교육계획안 및 교수-학습과정안
  • 10학년 수업시수1주일에 8시간Ⅱ. 기본교육과정 1. 국어의 성격2008년 개정 특수학교 기본 교육과정 국어과의 성격은 다음과 같다.국어과는 언어 사용 기능을 신장시켜 의사 소통을 원활하게 하고, 그 과정에서 올바른 태도와 습관을 형성하여 일상 생활 속에서 국어를 올바르게 활용하도록 하는 교과이다. 더불어 언어 사용 영역을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로 구분하고, 이러한 영역에서 언어 사용 능력을 신장시키는 것을 국어과 교육의 본질로 규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